매일조금씩배워보자/孟子

滕文公章句上 - 01 <滕文公爲世子> 20150528

baraboda 2015. 5. 27. 22:14

滕文公章句上


<滕文公爲世子>  20150528



01-01 滕文公爲世子 將之楚 過宋而見孟子울

        등문공위세자 장지초 과송이견맹자

滕(등,téng)물 솟을 /過(과guò)지날, (화)재앙었


등문공이 세자 때 초나라로 가는 길에 송나라를 지나면서 맹자를 만났는데, 


01-02 孟子 道性善 言必稱堯舜

        맹자 도성선  언필칭요순

稱(칭chēng, chèn, chèng)일컫을, 저울


맹 자는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라 하며 말끝마다 요순을 일컬었다.


01-03 世子自楚反 復見孟子 孟子曰 世子疑吾言乎 夫道一而已矣

        세자자초반 복견맹자 맹자왈 세자의오언호 부도일이이의


세자는 초나 라에서 돌아오면서 다시 맹자를 만났다.
맹자가 말하기를 “태자께서는 내 말을 의심하십니까? 길이란 하나 뿐인 것입니다.


01-04 成覵謂齊景公曰 彼丈夫也 我丈夫也 吾何畏彼哉 顔淵曰 舜何人也 予何人也 有爲者亦若是 公明儀曰 

        성간위제경공왈 피장부야 아장부야 오하외피재 안연왈 순하인야 여하인야 유위자역약시 공명의왈

覵(한)지릅뜰, (간)엿볼 /淵(연)못 /欺(기qī)속일


文王我師也 周公豈欺我哉

문왕아사야 주공기기아재


성간이 제경공더러 ‘그도 대장부요 나도 대장분데 내가 어찌 그를 두려워할 까닭 이 있겠소?’하였고, 안연은 ‘순은 어떤 사람이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그와 같이 하기만 한다면 다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을!’ 이라 하고,공명의는 주공은 언제나 ‘문왕은 나의 스승이시다. 그렇게 말하였으니 주공이 어 찌 나를 속였을 것인가!’하였습니다. 


01-05 今滕絶長補短 將五十里也 猶可以爲善國 書曰若藥不暝眩 厥疾不瘳

        금등절장보단 장오십리야 유가이위선국 서왈약약불명현 궐질불추

暝(명)저물 /眩(현)어지러울, (환)요술, (견)돌아다니며 팔 /厥(궐)그 /瘳(추)나을 /猶(유)오히려, (요)움직일


이제 등나라가 지나친 점은 잘라내고 모자라는 점을 고친다면 사방이 오십리밖에 안 되지만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을까 합니다. 《書經》의 글에 약에 아찌르르한 기운이 없으면 그 병이 낫지 않는 것과 같고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 暝眩현상 : “명현 반응” 또는 “명현 현상” 이란 용어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겁니다. 음식을 익힌 음식에서 살아 있는 음식으로 바꾸거나 단식 등 몸을 청소하며 돕는 과정을 실천하다 보면 위의 주부처럼 분비물이 쏟아지는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이 증상은 질병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여, 경험이 없으면 혹시 몸이 나빠지고 있는 게 아닌가 하여 무척 당황하게 됩니다. 명현 반응의 종류는 다양한데 대개는 독감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머리가 아프거나 관절이나 근육이 쑤시기도 합니다. 목에서도 통증을 느낄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오한이 들고, 땀을 흘리며 구토증세나 현기증이 있기도 합니다. 인체의 분비물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수도 있으며 우울증 증세가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명현반응은 한의학 고서에 “약이 명현하지 않으면 병이 낫지 않는다”고 알려져 주로 한의학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동서양을 막론하고 병을 치료하면서 주의 깊게 환자를 관찰해온 명의들은 병이 낫기 전에 병이 도지는 현상이 있다는 것을 관찰해 왔습니다. 서양의 자연의학에서는 이를 일컬어 “치유의 위기”(healing crisis)라고 합니다. 때로는 서양의학에서 이를 관찰 보고한 독일의 피부과 의사 헥스하이머 형제의 이름을 따서 “헥스하이머 반응”(herxheimer reaction)이라고도 합니다. 헥스하이머 형제는 둘 다 피부과 의사였는데 매독으로 인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면서 많은 환자들이 낫기 전에 독감 비슷한 증상을 겪을 뿐 아니라 피부 질환의 범위도 더 넓어지고 심해진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명현반응은 그 이름이 어떠하든, 모두가 인체가 몸 안의 독소를 처리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리의 몸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건을 만들어주면 인체는 알아서 우리 몸을 해롭게 하는 독소들(살충제나 화학제품과 같은 환경 독소, 병원체나 기생충 같은 생물 독소, 이산화 탄소, 활성산소 같은 대사 독소, 식품첨가제, 보존제, 착색제 같은 식품 독소 등)을 제거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독소 제거가 인체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범위를 넘어서면서 질병에 걸린 것과 비슷한 증세를 겪게 됩니다. 


저는 명현반응을 이해시키기 위해 종종 배수구를 비유로 듭니다. 가을이 되면 배수구는 쌓인 낙엽으로 점점 좁아지게 됩니다. 겨울이 되면 좁아진 배수구로 나마 물이 흐르고는 있지만 제대로 기능하게 하려면 배수구를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봄철이 되어 배수구에 쌓인 낙엽을 청소하면 일시적으로 물이 혼탁해지는 과정을 거친 후 맑은 물이 시원스레 흐르게 되는데, 이렇게 우리 몸도 깨끗하고 시원한 순환을 위해,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청소를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독소들이 빠져나오면서 눈앞이 캄캄해지고[瞑] 어지러운[眩]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명현반응의 법칙 


명현반응은 일정한 법칙이 있습니다. 명현은 몸 안에서  밖으로, 머리에서 아래로, 그리고 병이 일어났던 역순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은 발견자인 미국 동종요법(同種療法: 자연의학의 일종으로서, 건강한 사람에게 투여하면 지금 앓고 있는 질병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게 될 약물이나 치료제를 처방하는 치료법을 말함)의 아버지 콘스탄틴 헤링의 이름을 따서 헤링의 법칙(hering’s law)이라고도 합니다. 이 법칙에 의하면 질병이란 몸 안의 문제가 밖으로 드러난 것이며 치유가 되는 것도 몸 안이 먼저 치유되고 나서 몸의 바깥 부분도 치유가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관절염의 경우, 단지 뼈마디의 염증이 문제가 아니라 인체 내부의 대사 과정, 인체의 화학적인 기능의 문제부터 고쳐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현반응은 또한 머리에서부터 먼저 일어납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약물, 기타 물질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마약과 같은 향정신성물질이 가장 좋은 예라고 하겠습니다. 해독 과정 중에는 과거의 부정적인 정서나 기억도 되살아나면서 치유됩니다. 과잉행동 장애, 학습 장애, 월경전증후군 등도 모두 정서의 문제와 닿아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 깨끗해지기 전에 먼저 머리(마음)부터 정화되는 것입니다. 


명현반응에서 또 하나의 흥미로운 법칙은 병이 일어난 역순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명현 기간 동안에 인체는 과거의 병을 찾아내어 치료를 하기 시작하는데 가장 최근에 일어난 병의 증세부터 먼저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포천에 사시는 한 70대 노인은 단식 중 최근에 앓았던 치통을 겪더니 이어서 젊은 시절에 겪었던 늑막염 증세를 다시 겪고 있다면서 신기해 했습니다. 


명현반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좋은 치료 과정 중에 있다가도 질병반응인줄 알고 화들짝 놀라 중단하기 쉽습니다. 명현반응과 질병반응과 다른 점은 그 지속 시간이 짧고, 나타나는 현상도 헤링의 법칙을 따른다는 점입니다. 


우리 모두는 누구나 몸 안에 최고의 의사를 모시고 있습니다. 알기 쉽게 우리가 “자연치유력”이라고 부르는 이 의사는 우리가 방해하지만 않는다면 훌륭하고도 완벽하게 우리 몸을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줍니다. 명현반응은 휴업중이던 의사선생님이 다시 진료를 시작하였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http://www.nyjnews.net/sub_read.html?uid=12782)


- 준이생각 : 등문공에게 계속해서 요순을 칭하면서 이야기하는바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고 자신을 계속 수련하며 정진해 나가면 누구든 요순과 같은 같은 사람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누구든 근본은 선함으로 보고 평소 생활속에 인의를 찾아 정진해 나가면 모두가 군자가 될수 있다는 것이 바로 맹자의 기본 가르침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Music Today : https://www.youtube.com/watch?v=1o0Dt_Gi_EM


Dank sei Dir, Herr 주님 감사합니다 / G. F. Händel 헨델


Dank sei dir Herr,

주님 감사합니다,

Du hast dein Volk

당신은 당신의 백성을

Mit dir geführt,

당신과 함께 인도하셨습니다,

Dein is nun das Land.

당신의 것입니다 이제 이 땅은.

Eh(e) diese Feinde uns auch bedroh'n

항상 원수들이(적들이) 우리를 위협하기 전에

Deine Hand schützte uns;

당신의 손이 우리를 보호하셨습니다;

In deiner Gnade gabst du uns Heil.

당신의 은혜 안에서 당신은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습니다.


Dank sei dir Herr,

감사합니다 주님,

Du hast dein Volk

당신은 당신의 백성을

Mit dir geführt,

당신과 함께 인도하셨습니다,

Dein ist nun das Land.

당신 것입니다 이제 이 땅은.


Dank sei Dir Herr,

감사합니다 주님,

Du hast dein Volk

당신은 당신의 백성을

Mit dir geführt,

당신과 함께 인도하셨습니다,

In deiner Gnade gabst du uns Heil.

당신의 은혜 안에서 당신은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