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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莊子

莊子(雜篇) ; 第33篇 天下 11

莊子(雜篇) ; 第33篇 天下  11


354` 죽은 사람에게나 적용될 원리 (잡편:33.천하,11) 

- 장자(잡편) ; 제33편 천하[11]- 

신도는 지혜를 버리고 자기 자신도 떠나서 자연의 부득이한 결과를 따라 행동했다. 사물에 대하여 되는 대로 따르는 것이 올바른 도리라고 생각했다. 

그는 안다는 것은 사실은 알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지식을 박대하고 있는데, 결국은 지식을 손상시키게 되는 것이다. 그는 치욕을 참으며 홀로 생각하되 하는 일이 없으며, 세상 사람들이 현명한 사람을 숭상하는 것을 비웃었다. 제멋대로 기준 없이 행동하면서 천하의 위대한 성인을 부정했다. 

망치로 치고 깎고 자르듯이 물건을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옳고 그르다는 생각을 버리고 구차하게 따지지 않는다. 지혜와 생각을 앞세우지 않고, 앞뒤를 따지지 않으며, 자기 홀로 지낼 따름이다. 

밀려진 다음에야 나가고, 끌린 다음에야 가게 된다. 회오리바람이 돌아가듯, 새의 깃이 바람에 날리며 돌 듯, 맷돌이 돌아가듯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그래서 완전히 그른 데가 없으며, 움직이건 고요히 있건 잘못이 없어서, 죄를 짓는 일이 없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지각이 없는 물건은 자기 환란을 스스로 만들지 않는다. 그는 지혜를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없었고, 움직이건 고요히 있건 이치를 떠나는 일이 없다. 평생 칭찬 같은 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말하기를  “지각이 없는 물건과 같이 되려고 노력할 따름이다. 현인이나 성인과 같은 지혜도 쓸 필요가 없다. 흙덩이는 지각이 없어 오히려 도를 잃지 않는 것이다.” 

라고 했다. 

천하의 호걸들이 서로 비웃으면서 

“신도가 주장하는 도는 산 사람이 행할 것이 아니라, 죽은 사람에게 적용될 원리이다.” 

라고 비평했다. 

그의 학설은 세상에서 괴상하게 여겨졌던 것이다. 

전변도 역시 그랬다. 팽몽에게 배워 가르치지 않는 학문을 체득했다. 팽몽의 스승이 말했다. 

“옛날의 도를 닦은 사람은 옳은 것도 없고 그른 것도 없는 경지에 도달했을 따름이었다. 그 학설은 종잡을 수 없는 것이었으니 어찌 말로써 표현할 수가 있겠는가?” 

그는 언제나 사람들의 생각에 반대하고 남의 눈치를 보지 않았다. 그래서 깎고 자른 것처럼 외물에 적응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가 말하는 도란 진실한 도가 아니며, 그가 말하는 옳은 것이란 그른 것이 아닐 수가 없는 것이다. 팽몽, 전변, 신도는 진실한 도를 알지 못했다. 그렇지만 개략적으로는 모두 도에 대하여 들은 일이 있는 사람들인 것 같다. 


- 莊子(雜篇) ; 第33篇 天下[11]- 

是故愼到棄知去己, 而緣不得已, 冷汰於物, 以爲道理, 曰:「知不知, 將薄知而後隣傷之者也.」 謑髁无任, 而笑天下之尙賢也. 縱脫无行, 而非天下之大聖. 椎拍輐斷, 與物宛轉, 舍是與非, 苟可以免. 不師知慮, 不知前後, 魏然而已矣. 推而後行, 曳而後往, 若飄風之還, 若落羽之旋, 若磨石之隧, 全而无非, 動靜无過, 未詳有罪. 是何故? 夫无知之物, 无建己之患. 无用知之累, 動靜不離於理, 是以終身无譽. 故曰:「至於若无知之物而已, 无用賢聖, 夫塊不失道.」 豪桀相與笑之曰:「愼到之道, 非生人之行而至死人之理, 適得怪焉.」 

田騈亦然, 學於彭蒙, 得不敎焉. 彭蒙之師曰:「古之道人, 至於莫之是莫之非而已矣. 其風窢然, 惡可而言?」 常反人, 不見觀, 而不免於魭斷. 其所謂道非道, 而所言之韙不免於非. 彭蒙田騈愼到不知道. 雖然, 槪乎皆嘗有聞者也. 

(시고신도기지거기, 이연부득이, 랭태어물, 이위도리, 왈:[지부지, 장박지이후린상지자야.] 혜과무임, 이소천하지상현야. 종탈무행, 이비천하지대성. 추박완단, 여물완전, 사시여비, 가가이면. 불사지려, 부지전후, 왜연이이의. 추이후행, 예이후왕, 약표풍지환, 약낙우지선, 약마석지수, 전이무비, 동정무과, 미상유죄. 시하고? 부무지지물, 무건기지환. 무용지지루, 동정불리어리, 시이종신무예. 고왈:[지어약무지지물이이, 무용현성, 부괴부실도.] 호준상여소지왈:[신도지도, 비생인지행이지사인지리, 적득괴언.]

전병역연, 학어팽몽, 득불교언. 맹몽지사왈:[고지도인, 지어막지시막지비이이의. 기풍획연, 악가이언?] 상반인, 불견관, 이불면어원단. 기소위도비도, 이소언지위불면어비, 팽몽전병신도부지도. 수연, 개호개상유문자야.)


愼到 중국 전국시대의 학자로 제(齊)나라의 선왕(宣王) 때 직하(稷下)의 학사(學士)를 지냈다. 그의 사상은 법(法)은 물론 세(勢), 즉 권세를 중시한 점에 특색이 있다. 출생-사망 BC 395 ~ BC 315국적 중국 전국시대 조 활동분야 교육 주요저서 《신자》

조(趙)나라 사람. 4세기 무렵 제(齊)나라의 선왕(宣王) 때 직하(稷下)의 학사(學士)가 되었다. 그의 사상에는 도가적(道家的) 색채도 있으나 법가(法家)로, 법(法)은 물론 세(勢), 즉 권세를 중시한 점에 특색이 있다. 《한비자(韓非子)》에 있는, '용(龍)은 구름을 타면 훌륭하지만 구름을 잃으면 지렁이와 다름없다'라는 설은 그 일단을 나타낸다. 

저서에 《신자(愼子)》 12편(한나라 때 42편으로 증가)이 있었으나, 송(宋)나라 때에 없어져 현재 5편만 남아 있다. 《군서치요(群書治要)》에는 진(晉)나라 때 주석(註釋)을 단 7편만이 남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신도 [愼到] (두산백과)

田騈 진병(陳騈)으로도 불린다. 전국 시대 제(齊)나라 사람. 황로지학(黃老之學)을 익혔다. 제선왕(齊宣王) 때 직하(稷下)에 와서 강학(講學)했는데, 논변이 뛰어나 ‘천구병(天口騈)’으로 불렸다. 신도(愼到)와 이름을 나란히 했다. 상대주의적 속성을 인정하면서 사람은 모든 지각(知覺)과 분별(分別)을 버리고 만물의 자연, 평등을 직시하여 거기에 따라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전자(田子)』 25편이 저록되어 있는데, 도가(道家)에 속해 있다. 지금은 없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병 [田騈] (중국역대인명사전, 2010. 1. 20., 이회문화사)

緣 인연 연,부인 옷 이름 단  1. 인연(因緣), 연줄 2. 연분(緣分) 3. 가장자리, 가선(-縇: 의복의 가장자리를 딴 헝겊으로 가늘게 싸서 돌린 선) 4. 까닭, 이유(理由) 5. 가설(架設) 6. 장식(裝飾) 7. 겉(물체의 바깥 부분) 8. 연유... [부수]糸(실사)

冷 찰 랭,찰 냉,물소리 령,물소리 영  1. 차다, 한랭하다(寒冷--) 2. 식히다, 차게 하다 3. 쌀쌀하다, 얼다 4. 한산하다(閑散--), 한가하다(閑暇--) 5. 낯설다, 생소하다(生疏--) 6. 쓸쓸하다 7. 인정미가 적다 8. 맑다 a. 물소리 (령) b. 글... [부수]冫(이수변)

汰 일 태  1. 일다(흔들어서 쓸 것과 못 쓸 것을 가려내다), 걸러내다 2. 가려 뽑다 4. (깨끗이)씻다 5. 도태시키다(淘汰ㆍ陶汰---) 6. 교만하다(驕慢--), 거만하다(倨慢--) 7. 사치하다(奢侈--) 8. 지나다, 스쳐가다... [부수]氵(삼수변)

薄 엷을 박,동자기둥 벽,풀 이름 보  1. 엷다, 얇다 2. 적다 3. 야박하다(野薄--) 4. 싱겁다 5. 맛없다 6. 깔보다, 업신여기다 7. 척박하다(瘠薄--) 8. 가까워지다 9. 숲 10. 대그릇(대로 만든 그릇) a. 동자기둥(童子--: 들보 위에 세우는... [부수]艹(초두머리)

隣이웃 린,이웃 인  1. 이웃 2. 이웃한 사람 3. 보필(輔弼) 4. 수레의 소리 5. 주대(周代)의 행정(行政) 구획(區劃)의 이름 6. 이웃하다 7. 보필하다(輔弼--) 8. 근접(近接)한 9. 이웃한 10. 인접한 [부수]阝(좌부변)

傷 다칠 상  1. 다치다 2. 해치다(害--) 3. 애태우다 4.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5. 불쌍히 여기다 6. 상하다(傷--) 7. 상처(傷處) [부수]亻(사람인변)

謑 꾸짖을 혜  1. 꾸짖다 2. 욕보이다(辱---) 3. 바르지 않은 모양 [부수]言(말씀언)

髁 넓적다리뼈 과  1. 넓적다리뼈(넙다리뼈), 넙다리뼈(골반과 무릎 사이에 뻗어 있는 넙다리의 뼈) 2. 대퇴골(大腿骨) 3. 종지뼈 4. 슬골(膝骨) 5. 형체가 흐트러져 바르지 못한 모양 [부수]骨(뼈골)

縱 세로 종,바쁠 총  1. 세로 2. 발자취 3. 비록 4. 설령(設令), ~일지라도 5. 놓다, 쏘다 6. 늘어지다 7. 놓아주다 8. 느슨하게 하다 9. 내버려 두다, 멋대로 하다 10. 방종하다(放縱--), 방임하다(放任--) 11. 석방하다(釋放--),... [부수]糹(실사변)

脫 벗을 탈,기뻐할 태  1. 벗다 2. 벗어나다 3. 벗기다 4. 사면하다(赦免--) 5. 풀다 6. 나오다 7. 빠지다 8. 떨어지다 9. 거칠다 10. 소홀하다(疏忽--) 11. 잃다 12. 혹시(或是: 그러할 리는 없지만 만일에) 13. 만일(萬一)... [부수]月(육달월)

椎 쇠몽치 추,등골 추  1. 쇠몽치, 몽치(짤막하고 단단한 몽둥이) 2. 등골, 등뼈 3. 모밀잣밤나무 4. 순박하다(淳朴ㆍ淳樸ㆍ醇朴--) 5. 어리석다 6. 치다 [부수]木(나무목)

拍 칠 박,어깨 박  1. (손뼉)치다, 손으로 두드리다 2. 어루만지다, 사랑하다 3. 박자(拍子), 음악(音樂)의 리듬 4. 박(拍: 국악기의 하나) 5. 어깻죽지(=膊) 6. 어깨 7. 병기(兵器)의 하나 [부수]扌(재방변)

輐 둥글 완  1. 둥글다 2. 둥글게 하다 [부수]車(수레거)

斷 끊을 단  1. 끊다 2. 결단하다(決斷--) 3. 나누다 4. 나누이다 5. 결단(決斷) 6. 단연(斷然: 확실히 단정할 만하게) 7. 조각 8. 한결같음 [부수]斤(날근)

宛 완연할 완,고을 이름 원,쌓일 온,맺힐 울  1. 완연하다(宛然--: 아주 뚜렷하다) 2. 굽다 3. 완연히(宛然-), 뚜렷하게 4. 작은 모양 5. 동산(큰 집의 정원에 만들어 놓은 작은 산이나 숲) 6. 언덕 7. 피하는 모양, 양보하는 모양 8. 말라 죽는 모양... [부수]宀(갓머리)

師 스승 사  1. 스승 2. 군사(軍士), 군대(軍隊) 3. 벼슬아치 4. 벼슬 5. 뭇 사람 6. 신령(神靈), 신의 칭호(稱號) 7. 전문적인 기예를 닦은 사람 8. 악관(樂官), 악공(樂工) 9. 육십사괘의 하나 10. 사자(獅子) 11.... [부수]巾(수건건)

曳 끌 예  1. 끌다, 끌어당기다 2. 고달프다, 힘겹다 3. 끌리다, 이끌리다 4. 나부끼다 5. (옷을)입다 [부수]曰(가로왈)

曳尾塗中 예미도중 꼬리를 진흙 속에 묻고 끈다는 뜻으로,  벼슬을 함으로써 속박(束縛)되기보다는 가난하더라도 집에서 편안(便安)히 사는 편이 나음을 비유(比喩ㆍ譬喩)해 이르는 말

旋 돌 선  1. 돌다 2. 물이 돌며 흐르다 3. 회전하다(回轉ㆍ廻轉--) 4. 원을 그리다 5. 굴곡(屈曲)을 이루다 6. 굽다 7. 돌아오다 8. 둥글다 9. 두르다 10. 빠르다 11. 구슬, 옥 12. 행동거지(行動擧止: 몸을 움직여... [부수]方(모방)

凱旋將軍 개선장군 ①싸움에서 이기고 돌아온 장군(將軍)  ②어떤 일에 크게 성공(成功)한 사람을 비유(比喩ㆍ譬喩)하는 말

凱 개선할 개  1. 개선하다(凱旋--) 2. 이기다 3. 착하다 4. 온화하다(溫和--) 5. 즐겨하다 6. 싸움에 이긴 풍류(風流) 7. 마파람, 남풍(南風) [부수]几(안석궤)

隧 길 수,떨어질 추  1. 길, 통로(通路) 2. 굴(窟) 3. 봉수대(烽燧臺: 봉화를 올리던 둑) 4. 교외(郊外) 5. 깊이 6. 도랑 이름 7. 나라 이름 8. 돌다 a. 떨어지다 (추) b. 떨어뜨리다(=墜) (추) c. 추락하다(墜落--) (추) [부수]阝(좌부변)

離 떠날 리,떠날 이,붙을 려,붙을 여,교룡 치  1. 떠나다 2. 떼어놓다, 떨어지다 3. 갈라지다 4. 흩어지다, 분산하다 5. 가르다, 분할하다(分割--) 6. 늘어놓다 7. 만나다, 맞부딪다 8. 잃다, 버리다 9. 지나다, 겪다 10. 근심 11. 성(姓)의 하나 13.... [부수]隹(새추)

塊 덩어리 괴  1. 덩어리 2. 흙덩이 3. 흙 4. 뭉치(한지를 세는 단위) 5. 고독(孤獨)한 모양 6. 편안(便安)한 모양 7. 홀로 8. 편안하다(便安--) 9. 크다 10. 우뚝하다(=魁) 11. 드리다, 선물하다(膳物--)(=餽) [부수]土(흙토)

蒙 어두울 몽  1. (사리에)어둡다 2. 어리석다 3. 어리다 4. 무릅쓰다 5. 덮다 6. 받다 7. 속이다 8. 입다 9. 괘(卦)의 이름 10. 몽골(Mongol) [부수]艹(초두머리)

窢 역풍 부는 소리 획  1. 역풍(逆風) 부는 소리 2. 빠른 모양 [부수]穴(구멍혈)

魭 자라 원,모나지 않을 완  1. 자라(자랏과의 동물) 2. 큰 자라 3. 영원(蠑螈: 도롱뇽과에 속하는 양서류) 4. 별의 이름 a. 모나지 않다 (완) [부수]魚(물고기어)

韙 옳을 위  1. 옳다 2. 바르다 3. 좋다 [부수]韋(가죽위)

槪 대개 개  1. 대개(大槪: 대부분) 2. 절개(節槪ㆍ節介) 3. 절조(節操: 절개와 지조를 아울러 이르는 말) 4. 대강(大綱), 대략(大略) 5. 평목 6. 평미레(平--: 말이나 되에 곡식을 담고 그 위를 평평하게 밀어 고르게... [부수]木(나무목)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