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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莊子

莊子 - 外篇 12 天地 3~5

莊子 - 外篇 12 天地 3~5


115` 지극한 덕을 지닌 사람이란 (외편:12.천지,3) 

- 장자(외편) ; 제12편 천지[3]-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다. 

「도란 그 모습이 심연처럼 조용하고, 맑은 물처럼 맑다. 쇠나 돌은 울리지 않으면 소리를 낼 수 없다. 쇠나 돌은 소리를 가지고 있지만 두드리지 않으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 만물의 이러한 성질은 누가 정해 놓은 것인가?」

큰덕을 지닌 사람들은 소박하게 행동하면서도 마음은 모든 일에 통달해 있다. 근본적인 도에 입각하여 살고 있어서 그의 지혜는 신묘에 통달한다. 그러므로 그의 덕이 넓다고 하는 것이다. 그의 마음의 움직임은 밖의 물건에 의해서 결정한다. 그러므로 모든 형체는 도가 아니고는 생성되지 않으며, 모든 생성은 덕이 아니고는 밝혀지지 않는 것이다. 

형체를 보존하면서 생성을 다하고, 덕을 세우고 도를 밝힌다면 큰 덕을 지닌 사람이 아니겠는가? 

널리 어디에나 불쑥 나타나 갑자기 움직이는데도 만물이 그것을 따른다면 그를 두고 큰 덕을 지닌 사람이라 하는 것이다. 보아도 까마득하고, 들어도 아무 소리가 없는데, 까마득한 가운데서 홀로 밝음을 보고, 소리 없는 가운데서 홀로 화(和)하는 소리를 듣는 것이다. 

그러므로 깊고도 깊으면서 만물을 존재하게 할 수 있고, 신묘하고도 신묘하여서 정묘한 작용을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가 만물과 접촉함에 있어서는 지극한 무(無)에 있으면서도 만물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때때로 달려가지만 그의 알맞은 자리를 되찾는다. 크고도 작고 길고도 짧고 가깝고도 먼 것이다. 


- 莊子(外篇) ; 第12篇 天地[3]- 

夫子曰:「夫道, 淵乎其居也, 漻乎其淸也. 金石不得, 無以鳴. 故金石有聲, 不考不鳴. 萬物孰能定之! 

「夫王德之人, 素逝而恥通於事, 立之本原而知通於神. 故其德廣, 其心之出, 有物採之. 故形非道不生, 

生非德不明. 存形窮生, 立德明道, 非王德者邪! 蕩蕩乎! 忽然出, 勃然動, 而萬物從之乎! 此謂王德之人. 

「視乎冥冥! 聽乎無聲. 冥冥之中, 獨見曉焉. 無聲之中, 獨聞和焉. 故深之又深而能物焉, 神之又神而能精焉. 故其與萬物接也, 至無而供其求, 時騁而要其宿.(大小, 長短, 修遠.)

(부자왈:[부도, 연호기거야, 류호기청야. 금석부득, 무이명. 고금석유성, 불고불명. 만물숙능정지!]

[부왕덕지인, 소서이치통어사, 립지본원이지통어신. 고기덕광, 기심지출, 유물채지. 고형비도불생, 생비덕불명. 존형궁생, 립덕명도, 비왕덕자야! 탕탕호! 홀연출, 발연근, 이만물종지호! 차위왕덕지인.]

[시호명명! 청호무성. 명명지중, 독견효언. 무성지중, 독문화언. 고심지우심이능물언, 신지우신이능정언. 고기여만물접야, 지무이공기구, 시빙이요기숙.(대소, 장단, 수원.)])


漻 맑고 깊은 모양 류,맑고 깊은 모양 유,맑고 깊을 료,맑고 깊을 요,변할 력,변할 역,큰 모양 효  1. (물이)맑고 깊은 모양 a. 맑고 깊다 (료) b. 흐르다 (료) c. 쓸쓸하다 (료) d. 근심에 잠긴 모양 (료) e. 높고 먼 모양 (료) f. 변하다(變--) (력) g. 변화(變化)하는 모양 (력) h. 큰 모양 (효) [부수]氵(삼수변)

鳴 울 명  1. (새가)울다 2. 울리다 3. (소리를)내다 4. 부르다 5. 말하다, 이야기하다 6. (이름을)날리다 7. 놀라다 [부수]鳥(새조)

恥 부끄러울 치  1. 부끄러워하다, 부끄럽게 여기다 2. 욕보이다(辱---), 창피(猖披)를 주다 3. 부끄럼 4. 남에게 당한 부끄러움 5. 욕(辱), 치욕(恥辱) [부수]心(마음심)

採 캘 채,풍채 채  1. 캐다 2. 뜯다, 채취하다(採取--) 3. 채집하다, 수집하다(蒐集--) 4. 고르다 5. 채택하다(採擇--), 선택하다(選擇--) 6. 가리다, 분간하다(分揀--) 7. 채색하다(彩色--) 8. 풍채 9. 벼슬 10. 무늬 11.... [부수]扌(재방변)

蕩 방탕할 탕  1. 방탕하다(放蕩--) 2. 방종하다(放縱--) 3. 흔들다 4. 움직이다 5. 방자하다(放恣--) 6. 광대하다(廣大--), 넓고 크다 7. 헌걸차다(매우 풍채가 좋고 의기가 당당한 듯하다) 8. 용서하다(容恕--) 9.... [부수]艹(초두머리)

勃 노할 발  1. 노하다(怒--) 2. 발끈하다 3. 우쩍 일어나다 4. 갑작스럽다 5. 성하다(盛--: 기운이나 세력이 한창 왕성하다) 6. 다투다 7. 밀치다 8. 바다 이름(渤) 9. 갑자기 [부수]力(힘력)

冥 어두울 명,어두울 면  1. (날이)어둡다 2. 어리석다 3. 어리다 4. 그윽하다 5. 아득하다 6. (생각에)잠기다 7. 깊숙하다 8. 어둠, 밤 9. 저승 10. 하늘 11. 바다 12. 신(神)의 이름, 명귀(冥鬼: 저승에 산다는 귀신) a. (눈이)어둡다... [부수]冖(민갓머리)

曉 새벽 효  1. 새벽, 동틀 무렵 2. 깨닫다, 환히 알다 3. 이해하다(理解--) 4. 밝다, 환하다 5. 타이르다, 일러주다 6. 사뢰다, 아뢰다 [부수]日(날일)

供 이바지할 공  1. 이바지하다 2. 받들다 3. 모시다 4. 베풀다(일을 차리어 벌이다, 도와주어서 혜택을 받게 하다) 5. 갖추어지다 6. 공초하다(供招--: 죄인이 범죄 사실을 진술하다) 7. 바치다 8. 설비하다(設備--) 9.... [부수]亻(사람인변)

騁 달릴 빙  1. (말을)달리다 2. 펴다, 제멋대로 하다 3. 신장하다(伸張--) 4. (마음을)달리다, (회포를)풀다 5. 다하다, 이르다(어떤 정도나 범위에 미치다) [부수]馬(말마)




116` 무위, 무아, 무심의 경지에서 도를 터득할 수 있다 (외편:12.천지,4) 불교` 

- 장자(외편) ; 제12편 천지[4]- 

황제가 적수의 북쪽에 노닐고 곤륜산 언덕에 올라갔다가 남쪽을 바라보고 돌아오는 길에 그의 검은 진주를 잃어버렸다. 지혜로 하여금 그것을 찾게 하였으나 찾지 못하였고, 이주로 하여금 그것을 찾게 하였으나 찾지 못하였고, 끽후로 하여금 찾게 하였으나 찾아내지 못했다. 

그래서 상망을 시켰더니 곧 찾아내었다. 

황제가 말했다. “이상하군. 상망만이 그것을 찾을 수 있는 것인가?” 


- 莊子(外篇) ; 第12篇 天地[4]- 

皇帝遊乎赤水之北, 登乎崑崙之丘而南望, 還歸遺其玄珠. 使知索之而不得, 使離朱索之而不得, 使喫詬索之而不得也. 乃使象罔, 象罔得之. 皇帝曰:「異哉! 象罔乃可以得之乎?」 

(황제유호적수지북, 등호곤륜지구이남망, 환귀유기현주. 사지색지이부득, 사리주색지이부득, 사끽후색지이부득야. 내사상망, 상망득지. 황제왈:[이재! 상망내가이득지호?])


索 찾을 색,노 삭  1. 찾다 2. 더듬다 a. 동아줄, 노, 새끼 (삭) b. 꼬다 (삭) c. 헤어지다 (삭) d. 쓸쓸하다 (삭) e. 다하다 (삭) [부수]糸(실사)

離 떠날 리,떠날 이,붙을 려,붙을 여,교룡 치  1. 떠나다 2. 떼어놓다, 떨어지다 3. 갈라지다 4. 흩어지다, 분산하다 5. 가르다, 분할하다(分割--) 6. 늘어놓다 7. 만나다, 맞부딪다 8. 잃다, 버리다 9. 지나다, 겪다 10. 근심 11. 성(姓)의 하나 13.... [부수]隹(새추)

朱 붉을 주  1. 붉다, 붉게 하다 2. 둔하다(鈍--), 무디다 3. 연지(臙脂: 입술이나 뺨에 찍는 붉은 빛깔의 염료), 화장(化粧) 4. 붉은빛 5. 주목(朱木) 6. 줄기, 그루터기(풀이나 나무 따위의 아랫동아리) 7. 적토(赤土)... [부수]木(나무목)

喫 먹을 끽  1. (음식을)먹다 2. (음료를)마시다 3. (담배를)피우다 4. 생활하다(生活--) 5. 당하다(當--), 받다 [부수]口(입구)

詬 꾸짖을 구,꾸짖을 후  1. 꾸짖다 2. 욕보이다(辱---) 3. 욕하다(辱--), 매도하다(罵倒--) 4. 성내다, 노하다(怒--) 5. 부끄러움 6. 교묘(巧妙)히 꾸며대는 말 7. 치욕(恥辱) a. 꾸짖다 (후) b. 욕보이다(辱---) (후) c. 욕하다(辱--),... [부수]言(말씀언)

象 코끼리 상  1. 코끼리 2. 상아(象牙) 3. 꼴, 모양, 형상(形象ㆍ形像) 4. 얼굴 모양, 초상(肖像) 5. 법(法), 법제(法制) 6. 징후(徵候), 조짐(兆朕) 7. 도리(道理) 8. 점괘(占卦) 9. 통변(通辯) 10. 역법(曆法) 11....[부수]豕(돼지시)

罔  그물 망,없을 망  1. 그물 2. 포위망(包圍網) 3. 계통(系統) 4. 조직(組織) 5. 없다 6. 속이다 7. 말다 8. (사리에)어둡다 9.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10. 넘보다 11. 멍하다 12. 엮다 13. 얽다 14. 그물질하다 [부수]㓁(그물망)




117` 세상은 지혜로 다스려지는 것이 아니다 (외편:12.천지,5) 

- 장자(외편) ; 제12편 천지[5]- 

요임금의 스승은 허유였고, 허유의 스승은 설결이었고, 설결의 스승은 왕예였고, 왕예의 스승은 피의였다. 

요임금이 허유에게 물었다. “설결께서는 하늘의 짝인 천자가 될만한 분이시지요? 저는 왕예를 통하여 그 분을 모시려고 합니다.” 

허유가 말했다. “위험합니다. 천하를 위태롭게 할 것입니다. 설결의 사람됨은 총명하고 지혜가 밝으며 일을 잘하면서도 민첩합니다, 그 분의 성품은 남보다 뛰어나서 인간의 지혜로써 하늘을 떠받들려하고 있습니다. 그 분은 잘못을 금하는 일은 잘 알고 있지만 잘못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분에게 하늘의 짝인 천자가 되게 하면 그 분은 인위적인 행동으로써 하늘을 무시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을 근본으로 하여 다른 것들에 차별을 둘 것입니다. 또한 지혜를 존중하여 날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일에 부림을 당할 것입니다. 그리고 물건에 구속을 당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방을 둘러보면서 물건들에 대처하기에 바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일을 합당하게 처리하려 바쁠 것입니다. 그리고 물건을 쫓아 변화함으로써 처음부터 일정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찌 하늘의 짝인 천자가 될 수 있겠습니까. 

가족이 있으면 선조가 있을 것입니다. 그는 한 집안의 아버지는 될 수 있지만 한 집안의 선조가 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의 다스림은 혼란의 근본이 될 것이니, 그것은 신하로서의 재난인 동시에 임금에게도 해로울 것입니다.” 


- 莊子(外篇) ; 第12篇 天地[5]- 

堯之師曰許由, 許由之師曰齧缺, 齧缺之師曰王倪, 王倪之師曰被衣. 

堯問於許由曰:「齧缺可以配天乎? 吾藉王倪而要之.」 

許由曰:「殆哉圾乎天下! 齧缺之爲人也, 聰明叡知, 給數以敏, 其性過人, 而又乃以人受天. 彼審乎禁過, 而不知過之所由生. 與之配天乎? 彼且乘人而無天, 方且本身而異形, 方且尊知而火馳, 方且爲緖使, 方且爲物絯, 方且四顧而物應, 方且應衆宜, 方且與物化而未始有恒. 夫何足以配天乎? 雖然, 有族, 有祖, 可以爲衆父, 而不可以爲衆父父. 治, 亂之率也, 北面之禍也, 南面之賊也.」 

(요지사왈허유, 허유지사왈설결, 설결지사왈왕예, 왕예지사왈피의. 

요문어허유왈:[설결가이배천하호? 오차왕예이요지.]

허유왈:[태재급호천하! 설결지위인야, 총명예지, 급수이민, 기성과인. 이우내이인애천. 피번호금과, 이부지과지소유생. 여지배천호? 피차승인이무천, 방차본신이이형, 방차존지이화치, 방차위서사, 방차위물해, 방차사고이물응, 방차응중의, 방차여물화이미시유항. 부가족이배천호? 수연, 유족, 유조, 가이위중부, 이불가이위중부부. 치, 난지솔야, 북면지화야, 남면지적야.])


倪 어린이 예,다시 난 이 예  1. 어린이 2. 우리들 3. 끝, 가, 가장자리 4. 다시 난 이(=鯢) 5. 성가퀴(城--: 성 위에 낮게 쌓은 담) 6. 가냘프다 7. 연약하다(軟弱--) 8. 흘겨보다 9. 오만하다(傲慢--) 10. 나누다 [부수]亻(사람인변)

藉 깔 자,짓밟을 적,빌 차,빌릴 차  1. 깔다 2. 깔개 3. 자리 4. 가령(假令) 5. 설사(設使) a. 짓밟다 (적) b. 밟다 (적) c. 범하다(犯--) (적) d. 업신여기다 (적) e. 왁자하다 (적) f. 친경(親耕)하다 (적) g. 적전(籍田ㆍ耤田: 임금이... [부수]艹(초두머리)

殆 거의 태,위태할 태  1. 거의, 대개(大槪: 대부분) 2. 장차(將次) 3. 반드시, 마땅히 4. 위태하다(危殆--), 위험하다(危險--) 5. 위태(危殆)롭게 하다 6. 해치다 7. 의심하다(疑心--) 8. 피곤하다(疲困--), 지치다 9. 두려워하다...[부수]歹(죽을사변)

圾 위태할 급  1. 위태하다(危殆--) 2. 위태롭다(危殆--) [부수]土(흙토)

叡 밝을 예  1. (사리에)밝다 2. 밝게 하다, 통달하다(通達--) 3. 슬기롭다 4. 임금의 언행(言行)

[부수]又(또우) 

敏  민첩할 민  1. 민첩하다(敏捷--) 2. 재빠르다 3. 영리하다(怜悧ㆍ伶俐--) 4. 총명하다(聰明--) 5. 공손하다(恭遜--) 6. 힘쓰다 7. 애써 일하다 8. 자세하다(仔細ㆍ子細--), 소상하다 9. 엄지발가락 10. 오음 중의... [부수]攵(등글월문)

馳 달릴 치  1. 달리다 2. 질주하다(疾走--) 3. 지나가다, 경과하다(經過--) 4. 쫓다, 추격하다 5. 빨리 몰다 6. 방자하다(放恣--), 제멋대로 하다 7. 베풀다(일을 차리어 벌이다, 도와주어서 혜택을 받게 하다) 8.... [부수]馬(말마)

緖 실마리 서,나머지 사  1. 실마리 2. 첫머리, 시초(始初) 3. 차례(次例), 순서(順序) 4. 차례(次例)를 세워 선 줄 5. 계통(系統), 줄기 6. 사업(事業), 일 7. 나머지 8. 마음 9. 찾다 a. 나머지 (사) [부수]糸(실사)

絯 묶을 해  1. 묶다 2. 걸다 3. 거리낌 4. 장애(障礙) [부수]糸(실사)

四顧 ①사방(四方)을 둘러봄  ②부근(附近)

顧  돌아볼 고  1. 돌아보다 2. 지난날을 생각하다 3. 돌보다 4. 당기다 5. 돌아가다 6. 품을 사다(雇) 7. 다만 8. 생각컨대 9. 도리어 [부수]頁(머리혈)

應 응할 응  1. 응하다(應--) 2. 대답하다(對答--) 3. 맞장구치다 4. 승낙하다(承諾--) 5. 화답하다(和答--) 6. 당하다(當--) 7. 응당 ~하여야 한다 8. 받다 9. 아마도 10. 조짐(兆朕)이나 대답(對答) 11. 성(姓)의... [부수]心(마음심)

宜 마땅 의  1. 마땅하다, 알맞다 2. 마땅히 ~하여야 한다 3. 화목하다(和睦--), 화순하다(和順--: 온화하고 양순하다) 4. 형편(形便)이 좋다, 사정이 좋다 5. 아름답다, 선미하다 6. 마땅히 7. 과연(果然), 정말 8.... [부수]宀(갓머리)

恒 항상 항,반달 긍  1. 항상(恒常) 2. 64괘의 하나 3. 변(變)하지 않고 늘 그렇게 하다 4. 항구히 a. 반달 (긍) b. 두루 미치다(영향이나 작용 따위가 대상에 가하여지다) (긍) c. 뻗치다 (긍) d. 걸치다 (긍)  [부수]忄(심방변)

賊 도둑 적  1. 도둑 2. 도둑질 3. 역적(逆賊) 4. 벌레 이름(마디를 갉아먹는 해충) 5. 사악한(邪惡-) 6. 나쁜 7. 도둑질하다 8. 해치다(害--) 9. 학대하다(虐待--) 10. 그르치다 11. 죽이다 [부수]貝(조개패)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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