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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13 如法受持分

13 如法受持分


爾時, 須菩堤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佛告須菩堤 是經 名爲 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堤, 佛說般若波羅蜜 卽 非般若波羅蜜 是名般若波羅蜜.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 有所說法不. 須菩堤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堤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所有 微塵 是爲多不. 須菩堤言 甚多世尊 須菩堤,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堤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卽是非相是名三十二相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乃至受持 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甚多.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 금강반야바라 이시명자 여당봉지.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 비반야바라밀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설법부. 아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즉시비상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악유선남자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내지수지 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심다.)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어 말씀 올리기를,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오며, 우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니오리까?” 하였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경이니, 이 이름의 글자 그대로 너희들은 받들어 지닐지어다. 그 까닭은 무었이냐 하면, 수보리야 내가 말 한 반야바라밀은 그것이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반야바라밀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가 말한바, 법이 있느냐?”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 올리기를,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다.” 하였다.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티끌 많다고 하겠느냐, 적다고 하겠느냐?” 

“엄청나게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여래는 모든 티끌은 티끌이 아니라, 그 이름이 티끌이라고 말하였으며, 세계도 세계가 아니라 그 이름을 세계라 한다고 말하였느니라. 수보리야, 네생각에 어떠하냐, 32상으로 여래인줄 알아볼수 있겠느냐?” 

“알아볼 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32상을 가지고는 알아보지 못합니다. 왜냐 하오면, 여래께서 32상은 그것이 곧 상이 아니라 그 이름을 32상이라고 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야, 만약에 어떤 선남선녀가 저 항하의 모래알 만큼이나 많은 몸과 목숨으로서 보시를 할지라도, 또 다른 어떤 사람이 적어도 이 경 가운데의 사구게 같은 것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이것을 남을위하여 말하여 들려준다면 그복은 훨씬 많을 것이니라.”



爾 너 이 1. 너 2. 성(姓)의 하나 3. 어조사(語助辭) 4. 같이 5. 그(其) 6. 뿐 7. 이(此) 8. 그러하다 9. 가깝다 [부수]爻(점괘효)


[三十二相 ]

필자

김도공(金道公)

목차

[개요][내용]

[개요]


부처님 몸에 갖춘 보통사람과 다른 32가지의 상호(相好). 삼십이대인상(三十二大人相). 삼십이대장부상(三十二大丈夫相)이라고도 한다. 32상을 갖춘 사람이 세속에 있으면 전륜왕(轉輪王)이 되고, 출가 수행하면 부처님이 된다고 한다. 상(相)은 전생에 쌓은 공덕이 신체적인 특징으로 나타난 것이다.


[내용]


불상의 이마 한 가운데 박혀 있는 보석이나 상투처럼 솟은 정수리는 불상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이마 한 가운데 있는 보석은 본래 백호(白豪)라는 하얀 털로 부처가 이를 통하여 세상에 빛을 비춘다고 하고, 상투처럼 솟아오른 정수리는 육계라고 부른다. 이러한 불상의 특징은 모두 32가지에 이른다. 아시타 선인이 어린 석가가 위인의 서른 두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세속에 머물면 전륜성왕이 될 것이며, 출가하면 부처가 되어 인류를 구원할 것이라고 예언한 데서 유래했다. 전륜성왕과 나란히 호칭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이 때문에 부처가 법을 펴는 것을 법륜을 굴린다고 했다. 32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발바닥이 평평하다.

② 발바닥에 수레바퀴 자국이 있다.

③ 손가락이 가늘고 길다.

④ 손발이 매우 부드럽다.

⑤ 손가락 발가락 사이에 얇은 물갈퀴가 있다.

⑥ 발꿈치가 원만하다.

⑦ 발등이 높고 원만하다.

⑧ 장단지가 사슴 다리 같다.

⑨ 팔을 늘어뜨리면 손이 무릎 아래까지 내려온다.

⑩ 남근이 오므라져 숨어 있는 것이 말의 것과 같다.

⑪ 키가 두 팔을 편 것과 같다.

⑫ 모공에 새까만 털이 나있다.

⑬ 몸의 털이 위로 쏠려 있다.

⑭ 온몸이 황금빛이다.

⑮ 항상 몸에서 솟는 광명이 한 길이나 된다.

⑯ 살이 부드럽고 매끄럽다.

⑰ 발바닥ㆍ손바닥ㆍ정수리가 모두 판판하고 둥글며 두껍다.

⑱ 두 겨드랑이가 편편하다.

⑲ 몸매가 사자와 같다.

⑳ 몸이 크고 단정하다.

양 어깨가 둥글고 두툼하다.

이가 40개이다.

이가 희고 가지런하며 빽빽하다.

송곳니가 희고 크다.

뺨이 사자와 같다.

목구멍에서 향기로운 진액이 나온다.

혀가 길고 넓다.

목소리가 맑고 멀리 들린다.

눈동자가 검푸르다.

속눈썹이 소의 것과 같다.

두 눈썹 사이에 흰 털이 나 있다.

정수리에 살이 불룩하게 나와 있다.


단, 손가락 발가락에 물갈퀴가 있다는 등의 내용은 위대한 인물은 보통 사람과 어딘지 다를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이들 특징을 다시 80가지로 세분하여 팔십종호(八十種好)라 한다. 상(相)은 큰 특징이요, 호(好)는 작은 특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삼십이상 [三十二相]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三十二相 ]

부처가 갖추고 있다는 서른두 가지 뛰어난 신체의 특징. 고대 인도의 신화에 나오는 전륜성왕이 갖추고 있는 신체의 특징을 불교에서 채용한 것임.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그중 대지도론(大智度論) 4권의 것을 소개함.

(1) 족하안평립상(足下安平立相). 발바닥이 평평하여 서 있기에 편함.

(2) 족하이륜상(足下二輪相). 발바닥에 두 개의 바퀴 모양의 무늬가 있음.

(3) 장지상(長指相). 손가락이 긺.

(4) 족근광평상(足跟廣平相). 발꿈치가 넓고 평평함.

(5) 수족지만망상(手足指縵網相).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비단 같은 막이 있음.

(6) 수족유연상(手足柔軟相). 손발이 부드러움.

(7) 족부고만상(足趺高滿相). 발등이 높고 원만함.

(8) 이니연천상(伊泥延腨相). 이니연(伊泥延)은 산스크리트어 aiṇeya의 음사로 사슴 이름. 장딴지가 이니연과 같음.

(9) 정립수마슬상(正立手摩膝相). 팔을 펴면 손이 무릎까지 내려감.

(10) 음장상(陰藏相). 음경이 몸 안에 감추어져 있음.

(11) 신광장등상(身廣長等相). 신체의 가로 세로가 같음.

(12) 모상향상(毛上向相). 털이 위로 향해 있음.

(13) 일일공일모생상(一一孔一毛生相). 털구멍마다 하나의 털이 있음.

(14) 금색상(金色相). 몸이 금빛임.

(15) 장광상(丈光相). 몸에서 나오는 빛이 두루 비춤.

(16) 세박피상(細薄皮相). 피부가 부드럽고 얇음.

(17) 칠처륭만상(七處隆滿相). 두 발바닥과 두 손바닥, 두 어깨와 정수리가 두텁고 풍만함.

(18) 양액하륭만상(兩腋下隆滿相). 두 겨드랑이가 두텁고 풍만함.

(19) 상신여사자상(上身如師子相). 상반신이 사자와 같음.

(20) 대직신상(大直身相). 신체가 크고 곧음.

(21) 견원만상(肩圓滿相). 어깨가 원만함.

(22) 사십치상(四十齒相). 치아가 마흔 개임.

(23) 치제상(齒齊相). 치아가 가지런함.

(24) 아백상(牙白相). 어금니가 흼.

(25) 사자협상(師子頰相). 뺨이 사자와 같음.

(26) 미중득상미상(味中得上味相). 맛 중에서 가장 좋은 맛을 느낌.

(27) 대설상(大舌相). 혀가 큼.

(28) 범성상(梵聲相). 음성이 맑음.

(29) 진청안상(眞靑眼相). 눈동자가 검푸름.

(30) 우안첩상(牛眼睫相). 속눈썹이 소와 같음.

(31) 정계상(頂髻相). 정수리가 상투 모양으로 돋아나 있음.

(32) 백모상(白毛相). 두 눈썹 사이에 흰 털이 있음.


동의어

사팔상(四八相), 삼십이대인상(三十二大人相), 삼십이대장부상(三十二大丈夫相)

[네이버 지식백과] 삼십이상 [三十二相]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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