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nografia], Witold Gombrowicz

Witold Gombrowicz (1904-1969, Poland-France)

<개요>

2차 대전중 폴란드가 배경...바르샤바에 살고 있던 '나'와 친구인 '프레데릭'은 또다른 친구 '히폴리트'의 부탁으로 그의 영지가 있는 시골 마을에 갔다가, 그곳에서 만난 젊음의 꽃이 화사하게 피어 나는 듯한 두 젊은이를 만나고 그 약혼자인 남자, 그리고 지하무장운동을 하는 한 남자 그리고 그 약혼자의 어머니를 죽게한 한 젊은이등과 시대의 배경속에 개인의 욕망이 교묘히 섞인 채로 파국으로 내딛는다.

등장인물 개요

<감상>

작가는 이야기한다. 인간의 욕망의 형태에 대하여...

하나는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이고, 이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예외없이 적용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불완전함을 추구하는 것이고 이는 사람들의 의식속에 조용히 숨어 있으며 특정 조건일 경우 슬금 슬금 그 정체를 드러낸다. 그 불완전함이란 것은 미성숙이고, 무책임이고, 젊음이라 할 수도 있다.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그 마음과 그것을 실행할 체력과 용기가 넘치는 이 젊음의 시기는 한편으론 그 어디에도 속하거나 이뤄낸 것이 없기에 불안하기만 하다. 하지만 조금씩 사회를 알아가고 성과라는 것을 쌓아 가면서 그는 젊음, 또는 불완전의 시기에서 기성세대, 어른으로 변화해 나가는 것이다.

조금이나마 이 세상 한구석에 자기 자리를 차지하고 살아 갈 수 있을 때 쯤이면 때때로 아무것도 없었지만 욕망과 꿈이 넘쳐 흐르던 '젊음'의 시기가 그리울 때가 찾아 온다. 그립지만 쉽사리 지금 모든 것을 내려 놓고 다시 가기는 망설여지는... 하지만 자꾸만 뒤돌아 보게 되는 우리의 '젊은이' 시절이여... 

완전도 불완전도 이 또한 삶의 다양한 스펙트럼의 한 면이지 않을까 싶다. 삶이란 그 어느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는 그 스펙트럼 또는 그 둘의 반짝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202508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