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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4 妙行無住分

4 妙行無住分


復次 須菩堤, 菩薩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堤, 菩薩應如是布施不住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堤,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佛也世尊. 須菩堤 南西北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不. 佛也世尊. 須菩堤,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堤, 菩薩 但應如所敎住.             

부차 수보리, 보살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응여시보시부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그리고 수보리야. 보살은 법에 있어 마땅히 얽매이는 일이 없이 보시를 행할지니, 이른바 색에 머물지 아니한 보시이며 소리, 냄새, 맛, 촉각, 요량 등 육진에 얽매이지 않는 보시를 할지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이와같이 보시하여 보람을 남기겠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아야 하나니, 그것은 무슨 까닭이겠느냐, 만약에 보살이 상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를 하면 그 복덕이 헤아릴수 없을것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동쪽하늘의 허공이 얼마나 크고 넓은지를 헤아릴수 있겠느냐?”

“헤아릴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그러면 남, 서, 북쪽과 사유상하의 허공을 헤아릴수 있겠느냐?”  

“헤아릴수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이 상에 머무름이 없이 하는 보시의 복덕도 또한 이와같이 헤아릴수 없는것이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내가 가르친바와같이 모름지기 머무를 것이니라.”     


※法: “달마”라고 音譯한다. ( 6 바라밀 )             

※육바라밀: 보시, 지계, 인욕, 정진, 선정, 지혜 바라밀을 말함.        

※바라밀: 부처님의 마음.

六塵 육진 六 여섯 육()塵 티끌 진 : 심성(心性)을 더럽히는 육식(六識)의 대상계(對象界). 곧 육식에서 생기는 '빛ㆍ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여섯 가지 욕정(欲情)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이것에 더럽혀지지 않는 일을 육근 청정이라 함

<불교> 육식(六識)의 대상인육경4’(六境)을 달리 이르는 말. 중생의 참된 마음을 더럽히는 것들이라는 뜻이다. [비슷한 말] 외진3(外塵)ㆍ육적2(六賊).

菩提 ①불교(佛敎)에서 최상(最上)의 이상(理想)인 불타(佛陀) 정각(正覺)의 지혜(智慧ㆍ知慧)  ②불타(佛陀) 정각의 지혜(智慧ㆍ知慧)를 얻기 위(爲)해 수행(修行)해야 할 길  ③불과(佛果)에 도달(到達)하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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