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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30 一合理相分

30 一合理相分


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是微塵衆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實有者 佛卽不說 是微塵衆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 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實有者 卽是一合相 如來說 一合相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須菩堤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但凡夫之人貪著其事. 


(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시미진중녕위다부. 수보리언 심다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실유자 불즉불설 시미진중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 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 일합상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탐착기사.)

              

“수보리야, 만약에 선남선녀가 삼천대천세계를 부수어 티끌을 만든다면 그 티끌들이 많겠느냐, 적겠느냐?” “매우 많사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 하오면 만약 그 티끌들이 정말로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께서 그것을 티끌들이라고 말씀 하시지 않았을 것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하오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티끌들은 그것이 곧 티끌들이 아니요, 그 이름이 티끌들이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삼천대천세계도 곧 그것이 세계가 아니요 그 이름이 세계일뿐 입니다. 왜냐하오면, 만약에 세계가 정말로 있는 것이라면, 이는 곧 一合相(하나로 합친것)이오니 여래께서 말씀하신 일합상은 그것이 곧 일합상이 아니요 그 이름이 일합상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야, 일합상이라는 것은 가히 말할수 없는 것이어늘 다만 범부의 사람들이 그 일에 탐내고 집착하느니라.”


碎 부술 쇄  1. 부수다 2. 부서지다 3. 깨뜨리다 4. 잘다 5. 부스러기 [부수]石(돌석)

憎 미울 증  1. 밉다 2. 미워하다 3. 미움받다 4. 밉살스럽다 5. 증오하다(憎惡--) 6. 가증스럽다(可憎---) 7. 미움 [부수]忄(심방변)

會 모일 회  1. 모이다 2. 모으다 3. 만나다 4. 맞다 5. 능숙하다(能熟--), 잘하다 6. 이해하다(理解--), 깨닫다 7. 통계를 내다 8. 합계를 산출하다 9. 반드시 ~해야 한다 10. ~할 가능성(可能性)이 있다 11. 집회,... [부수]曰(가로왈)

緣起 ①사물(事物)의 유래(由來)나 원인(原因)  ②길흉(吉凶)의 조짐(兆朕)  ③우주(宇宙) 만유(萬有)가 서로 인연(因緣)이 되어 생김 ④절 따위를 짓기까지의 유래(由來)나 부처, 고승(高僧)들의 영험(靈驗)에 대(對)하여 전(傳)해 내려오는 말  

愁 근심 수,모을 추  

1. 근심, 시름 2.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시름겹다, 시름겨워하다 3. 얼굴빛을 바꾸다 4. 슬퍼하다 5. 원망하다(怨望--) 6. 괴롭히다 a. 모으다 (추)

[부수]心(마음심)[

慼 근심할 척  1.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2. 서러워하다 3. 슬퍼하다 4. 근심 [부수]心(마음심)

啼 울 제  1. 울다 2. (새나 짐승이)울부짖다 3. 소리내어 울다 4. 눈물 [부수]口(입구)

哭 울 곡  1. 울다, 곡하다(哭--) 2. 노래하다 3.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여 우는 예 [부수]口(입구)

懊 한할 오,슬플 욱  1. 한하다(恨--: 몹시 억울하거나 원통하여 원망스럽게 생각하다) 2. 괴로워하다 3. 아끼다 4. 탐내다(貪--) 5. 뱃노래 6. 고기잡이하는 노래 a. 슬프다 (욱) b. (마음이)쓰리다 (욱) [부수]忄(심방변)

懊惱오뇌단어장 추가

뉘우쳐 한탄(恨歎)하고 번뇌(煩惱)함

淳 순박할 순,폭 준  1. 순박하다(淳朴ㆍ淳樸ㆍ醇朴--) 2. 깨끗하다, 맑다 3. (인정이)도탑다(서로의 관계에 사랑이나 인정이 많고 깊다) 4. 크다 5. 짜다, 소금기가 있다 6. (물을)대다 7. (물을)뿌리다 8. 흠뻑 적시다 a.... [부수]氵(삼수변)

底 밑 저,이룰 지  1. 밑, 바닥 2. 속, 내부(內部) 3. 구석 4. 밑절미(본디부터 있던 부분), 기초(基礎) 5. 초고(草稿), 원고(原稿) 6. 어찌, 왜 7. 아주, 몹시 8. 남모르게 9. 그치다, 멈추다 10. (몰래)숨기다 11. 막히다,... [부수]广(엄호)

涅槃 불도(佛道)를 완전(完全)하게 이루어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해탈(解脫)한 최고(最高)의 경지(境地). 니르바나

涅 개흙 열,개흙 녈,개흙 날  1. 개흙(갯바닥이나 늪 바닥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미끈미끈한 고운 흙) 2. 진흙 3. 반석(盤石ㆍ磐石) 4. 열반(涅槃) 5. 검은 물을 들이다 6. 막다, 메우다 7. 극락(極樂)에 가다 8. 죽다 a. 개흙(갯바닥이나... [부수]氵(삼수변)

槃 쟁반 반  1. 쟁반 2. 즐기다(=般) 3. 멈추다 [부수]木(나무목)

梵 불경 범  1. 불경(佛經) 2. 범어(梵語: 산스크리트어) 3. 브라만(Brahman)의 음역 4. 깨끗하다[부수]木(나무목)



[一合相 ]

중생들이 사는 이 현실세계를 가리키는 말. 이 세계는 인연에 의해서 미진(微塵)들이 집합하여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일합상(一合相)이라 한다. 《화엄경대소연의초》에서는 여러 미진이 합하여 색(色)이 이루어지고 오음(五陰) 등이 합하여 사람이 되었기 때문에 일합상이라고 했다. 《금강경》 30장에서는 하나에 대한 집착을 버려버리라는 의미로 일합상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수보리야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삼천 대천 세계를 부수어 미진(微塵)을 만든다면 네 뜻에 어떠하냐 이 미진들(微塵衆)이 정녕코 많다 하겠느냐. 수보리 말하되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어찌한 연고인가 하오면 만일 이 미진들이 실로 있는 것일진대 부처님께서 곧 이 미진들이라고 말씀하지 아니하실 것이오니, 까닭이 무엇인가 하오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미진들이 곧 미진들이 아닐 새 이것을 미진들이라 이름하나이다. 세존이시여 여래의 말씀하신 삼천 대천 세계도 곧 세계가 아닐새 이것을 세계라 이름하나니, 어찌한 연고인가 하오면 만일 세계가 실로 있다 할진대 곧 이것이 일합상이나 여래의 말씀하신 일합상도 곧 이 일합상이 아닐 새 이것을 일합상이라고 이름하나이다. 수보리야 일합상이란 것은 곧 가히 설할 수 없는 것이어늘 다만 범부들이 그 일에 탐착하나니라.”

[네이버 지식백과] 일합상 [一合相] (원불교대사전,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


五陰 생멸(生滅) 변화(變化)하는 모든 것을 종류(種類)대로 나눈 다섯 가지. 색온(色蘊), 수온(受蘊), 상온(想蘊), 행온(行蘊), 식온(識蘊)등(等)


[八苦 ] 중생이 겪는 여덟 가지 괴로움.

(1) 생고(生苦). 이 세상에 태어나는 괴로움.

(2) 노고(老苦). 늙어 가는 괴로움.

(3) 병고(病苦). 병으로 겪는 괴로움.

(4) 사고(死苦). 죽어야 하는 괴로움.

(5)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 하는 괴로움.

(6)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거나 살아야 하는 괴로움.

(7)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성음고(五盛陰苦).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의 오음(五陰)에 탐욕과 집착이 번성하므로 괴로움.

[네이버 지식백과] 팔고 [八苦]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시공사)


사성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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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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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자 가자 피안으로.

피안으로 아주 가자, 영원한 깨달음으로.

 

— 《반야심경》

교의와 용어[숨기기]

사성제 팔정도 깨달음 삼법인 사법인 법 번뇌 업 오온 윤회 수행 열반 연기 중도 선정 반야 마음 마음작용 진여 법성 색 공 유식 여래장

사성제(四聖諦, 산스크리트어: Āryasatya) 또는 사제(四諦)는 《아함경(阿含經)》에 나오는 원시 불교 가르침으로 불교 기본 교의 가운데 하나이다. "제(諦 · Satya)"는 진리 또는 깨우침을 뜻한다. 사성제는 "네 가지 높은 깨우침(Ārya: 높은, Satya: 깨우침)" 또는 "네 가지 고귀한 진리(Four Noble Truths)"라는 뜻인데, 고제(苦諦) · 집제(集諦) · 멸제(滅諦) · 도제(道諦)의 4가지 진리 또는 깨우침을 의미한다. 흔히 이 네 가지를 간단히 고집멸도(苦集滅道)라고 부른다.


고집멸도(苦集滅道)는 집과 고라는 연기하는 항목과 도와 멸이라는 연기(緣起)하는 항목을 합하여 나란히 늘어놨다.[1] 여기에서 집은 고의 원인 또는 인연이 되며, 도는 멸의 원인 또는 인연이 된다. 고집멸도는 고통의 원인이 집착 또는 갈애이며 고통을 소멸시키는 원인 또는 수단이 도라는 연기관계를 밝힌 것이다.


한편, 고타마 붓다는 "우주는 영원한가? 영원하지 않은가?"와 같은 형이상학적 질문들인 십사무기(十事無記)는 사성제와는 달리 지혜(智) · 깨달음(覺) · 열반(涅槃)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르치거나 배울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2]


목차  [숨기기] 

1 십사무기와 사성제

2 사성제

2.1 고제

2.1.1 삼고와 팔고

2.1.2 고고

2.1.3 괴고

2.1.4 행고

2.2 집제

2.3 멸제

2.4 도제

3 함께 보기

4 각주

5 참고 문헌

십사무기와 사성제[편집]

고타마 붓다는 십사무기(十事無記)와 같은 형이상학적 질문들은 열반으로 나아가게 하는 실다운 길이 아니며, 반면 사성제는 열반으로 나아가게 하는 실제 길이라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은 사성제에 대해 늘 말하고 가르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제자들에게도 십사무기와 같은 형이상학적 질문들에 얽매이지 않아야 하며 사성제라는 실제 길을 걸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고타마 붓다 견해는 십사무기 줄거리가 들어 있는 《중아함경 제60권 전유경(箭喻經) 제10》에 잘 나타나 있다.[2]


「世有常者,有生、有老、有病、有死,愁慼、啼哭、

憂苦、懊惱,如是此淳大苦陰生。如是, 世無常,世有底,世無底,命即是身,為命異身異, 如來終,如來不終,如來終不終, 如來亦非終亦非不終者,有生、有老、有病、有死, 愁慼、啼哭、憂苦、懊惱,如是此淳大苦陰生。


「世有常,我不一向說此。以何等故, 我不一向說此?此非義相應,非法相應, 非梵行本,不趣智、不趣覺、不趣涅槃, 是故我不一向說此。如是,世無常,世有底, 世無底,命即是身,為命異身異,如來終, 如來不終,如來終不終,如來亦非終亦非不終, 我不一向說此。以何等故, 我不一向說此?此非義相應,非法相應,非梵行本, 不趣智、不趣覺、不趣涅槃, 是故我不一向說此也。


何等法我一向說耶?此義我一向說,苦、苦習、苦滅、苦滅道跡,我一向說。 以何等故,我一向說此?此是義相應, 是法相應,是梵行本,趣智、趣覺、趣於涅槃, 是故我一向說此。是為不可說者則不說, 可說者則說,當如是持,當如是學。」


"우주 시간은 영원하다"는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도 남이 있고 늙음이 있으며 병이 있고 죽음이 있으며, 슬픔 · 울음 · 근심 · 괴로움 · 번민이 있으니, 이리하여 이 순전히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생긴다. 이와 같이 "우주 시간은 영원하지 않다. 우주 공간은 유한하다. 우주 공간은 무한하다. 자아와 육체는 같다. 자아와 육체는 다르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도 있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여기 없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없는 것도 아니고 없지 않는 것도 아니다"는 견해를 가진 사람에게도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으며, 슬픔 · 울음 · 근심 · 괴로움 · 번민이 있으니, 이리하여 이 순전히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생긴다.


"세상 시간은 영원하다"는 말을 나는 언제나 하지 않는다. 무슨 까닭로 언제나 이런 말을 하지 않는가? 이런 말을 하는 까닭은, 이치(義)에 맞지 않고 법(法)에 맞지 않으며 또한 범행(梵行) 근본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혜(智)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며 깨달음(覺)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며 열반(涅槃)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언제나 이런 말을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우주 시간은 영원하지 않다. 우주 공간은 유한하다. 우주 공간은 무한하다. 자아와 육체는 같다. 자아와 육체는 다르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도 있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없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다. 여래는 육체가 죽은 뒤에는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느 따위 말을 나는 언제나 하지 않는다. 무슨 까닭으로 언제나 이런 말을 하지 않는가?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이치(義)에 맞지 않고 법(法)에 맞지 않으며 범행(梵行) 근본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혜(智)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며 깨달음(覺)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며 열반(涅槃)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언제나 이런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러면 나는 어떤 법을 언제나 말하는가? 나는 다음과 같은 이치(義)를 언제나 말하는데, 그 이치란 괴로움(苦)과 괴로움의 원인(苦習)과 괴로움의 소멸(苦滅)과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苦滅道跡)이다(사성제). 나는 언제나 이것들(사성제)을 말한다. 무슨 이유로 나는 언제나 이것들(사성제)을 말하는가? 이것들(사성제)을 말하는 것은, 이것들(사성제)은 이치(義)에 합당하고 법(法)에 합당하며 범행(梵行)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지혜(智)로 나아가게 하고 깨달음(覺)으로 나아가게 하며 열반(涅槃)으로 나아가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언제나 이것들(사성제)만을 말한다. 이와 같은 것이 바로 말하지 않아야 할 것은 말하지 않고 말하여야 할 것은 말한다고 하는 것이다. 너희들은 마땅히 이러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이와 같이 진정 가져야 할 것을 가지고 진정 배워야 할 것을 배워야 한다.


사성제[편집]

고제[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고제, 3고, 8고입니다.

고제(苦諦, Duhakaha Satya)는 범부(凡夫), 즉 깨치지 못한 사람의 삶은 고(苦)라고 하는 진리이다.[3] 즉, 인간은 색 · 수 · 상 · 행 · 식의 오온으로 이루어진 존재인데, 깨치지 못한 사람, 즉 아직 부처가 되지 못한 사람에게 있어서 그의 삶은 고통이라는 통찰이다.


삼고와 팔고[편집]

고통은 크게 누구나 고통으로 느낄 수 있는 생로병사의 고고(苦苦), 변화하고 무너지는 괴고(壞苦), 오온으로 이루어진 존재에 실체가 있다고 집착함에 의해 비롯되는 행고(行苦)등의 3고(三苦)로 분류된다. 3고는 8고(八苦)로 세분되기도 한다.


고고[편집]

고고(苦苦)는 누구나 고통으로 느낄 수 있는 고통인 생로병사의 고통을 말한다. 생로병사 중 특히 생과 사는 아직 깨달음을 성취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윤회를 벗어나지 못하며, 깨달음을 성취할 때까지는 배움을 위해 다시 세상에 태어나는 일이 반복된다는 것을 뜻한다.


생고(生苦): 태어나는 고통

노고(老苦): 늙는 고통

병고(病苦): 병드는 고통

사고(死苦): 죽는 고통


괴고[편집]

괴고(壞苦)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무너지는 고통"인데, 모든 것이 인과 연에 의해 발생한다는 연기의 법칙 즉 인과의 법칙과 모든 존재가 고정됨이 없이 항상 변화한다는 무상(無常)의 법칙에 바탕하여 일어나는 "변화하고 무너지는 고통"이다.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야 하는 고통

구부득고(求不得苦):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하는 고통


행고[편집]

행고(行苦)는 오온(五蘊) 또는 오취온(五取蘊)으로 이루어진 존재인 인간 자신에 대하여 "나"라고 할 수 있는 실체가 있다고 집착함에 의해 비롯되는 고통으로 오취온고(五取蘊苦) 또는 오음성고(五陰盛苦)라고도 한다.


오취온고(五取蘊苦) 또는 오음성고(五陰盛苦)

오온(五蘊: Paňca Sakandha) 또는 오취온(五取蘊)은 다음과 같다.


색(色: Rūpa · 루파)

수(受: Vedanā · 베다나)

상(想: Samjňā · 삼즈나)

행(行: Samskāra · 삼스카라)

식(識: Vijňāna · 비즈나나)

집제[편집]

집제(集諦, Samudaya Satya)는 고통의 원인에 관한 진리로, 범부(凡夫), 즉 깨치지 못한 사람이 겪는 고고 · 괴고 · 행고 등 모든 고통의 원인은 업(業)과 번뇌(煩惱)에서 비롯됐다는 통찰이다. 남방상좌부 불교에서는 번뇌 중에서 인간의 갈애(渴愛, 갈망함) 또는 망집(妄執)[3]을 핵심적인 고통의 원인으로 본다. 반면 대승불교에서는 "나" 또는 "나의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무지(無知) · 무명(無明)에서 비롯된 아집(我集) 또는 망집(妄執)[3]을 고통의 주 원인으로 본다.


멸제[편집]

멸제(滅諦, Nirodha Satya)는 고통의 소멸에 관한 진리, 혹은 고통의 원인의 완전한 소멸에 관한 진리다. 고통의 원인인 갈애(渴愛) · 아집(我集) 또는 망집(妄執)이 완전히 소멸될 수 있음을 통찰하는 것이다.[3] 고통의 원인이 완전히 소멸된 상태를 열반(涅槃) 또는 해탈(解脫)이라 한다.[3]


도제[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팔정도입니다.

도제(道諦, Mārga Satya)는 고통을 소멸시키는 행을 하는 진리를 말한다. 즉, 도제를 행함으로써 실제로 멸제("고통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면에서 도제는 멸제의 원인이 되는 실천 또는 수행을 의미한다. 불교의 모든 교의는 사실상 도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구체적으로, 원시 불교에서는 도제를 정견(正見) · 정사(正思) · 정어(正語) · 정업(正業) · 정명(正命) · 정정진(正精進) · 정념(正念) · 정정(正定)의 팔정도(八正道)인 것으로 설명한다.[3]


남방상좌부 불교에서는 도제를 팔정도를 포함하는 사념처(四念處) · 사정근(四正勤) · 사여의족(四如意足) · 오근(五根) · 오력(五力) · 칠각지(七覺支) · 팔정도(八正道)의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인 것으로 설명한다.


대승불교에서는 도제를 37조도품 외에 보살의 원행(菩薩의 願行: 보살의 서원과 수행, 간단히 보살행 또는 보살도)을 담은 보시(布施) · 지계(持戒) · 인욕(忍辱) · 정진(精進) · 선정(禪定) · 반야(般若: 지혜)의 육바라밀(六波羅蜜) 또는 육바라밀에 방편(方便) · 원(願) · 역(力) · 지(智)의 네 가지를 추가한 십바라밀(十波羅蜜)을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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