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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孟子

梁惠王章句上 - 01<何必曰利>

梁惠王章句上


01-01 孟子見梁惠王 

       맹자견양혜왕

01-02 王曰叟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國乎 

       왕왈수불원천리이래 역장유이리오국호

01-03 孟子對曰 王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맹자대왈 왕하필왈리 역유인의이이의

01-04 王曰何以利吾國 大夫曰何以利吾家 士庶人曰何以利吾身 上下交征利而國危矣 萬乘之國

       왕왈하이리오국 대우왈하이리오가 사서인왈하이리오신 상하교정리이국위의 만승지국

       殺其君者 必千乘之家 千乘之國殺其君者 必百乘之家 萬取千焉 千取百焉 不爲不多矣 

       살기군자 필천승지가  천승지국살기군자 필백승지가 만취천언 천취백언 불위부다의

       苟爲後義而先利 不奪不饜 

       구위후의이선리 불탐불염

01-05 未有仁而遺其親者也 未有義而後其君者也 

       미유인이유기친자야 미유의이후기군자야

01-06 王亦曰仁義而已矣 何必曰利 

       왕역왈인의이이의 하필왈리


● 맹자가 양혜왕을 만났을 때, 왕이 말하기를 “영감께서 천 리 길도 멀다 하지 않

고 일부러 오셨으니, 아마도 우리나라를 이롭게 하여 주시겠지요?”

“왕께서는 왜 하필 이(利)라는 것을 내세우십니까? 오직 인(仁)과 의(義)가 있을 따름

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내 나라에 이로울까?’ 하시면, 대부는 ‘어떻게 하면 내

집안에 이로울까?’하며, 선비[士]나 백성들은 ‘어떻게 하면 내 자신에 이로울까?’하면

서 서로 서로 이 끝에만 얽히어 싸우게 되면, 나라는 위태로워지는 것입니다.

만승(萬乘)의 나라에서 그의 임금을 죽이는 자는 반드시 천승(千乘) 집안 사람인

것이요, 천승의 나라에서 그의 임금을 죽이는 자는 반드시 백승(百乘) 집안 사람이

니, 만 분의 천을 가졌고 천 분의 백을 가졌다면 많지 않다고 할 수 없지만, 만일

의(義)를 뒤로 미루고 이(利)만을 앞세운다면, 아주 빼앗아 버리지 않고서는 만족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仁)을 아는 사람으로 그의 어버이를 버려두는 일이 없고, 의(義)를 아는 사람으

로 그의 임금을 저버리는 일이 없답니다.

왕께서도 ‘인(仁)과 의(義)만이 있을 따름이니라.’ 그렇게 말씀하실 일이지, 왜 하

필 이(利)라는 것을 내세우십니까?”



- 쭌이생각 ; 이 첫페이지 첫장에 내용이 동양 철학의 대강이 그렇듯, 맹자의 전체이기도 한 내용이다.

이미 그 시대에 이익과 '인자와 정의'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야 말로 세상 모든 것의 잣대가 바로 이익(돈)이 아닌가 싶다. 

여전히 위정자는 이익을 쫓고 이익을 말하고 이 '하필왈리'에 나오는 말 그대로 돌아가고들 있는거 같다.


<2015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