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大成若缺, 其用不弊, 大盈若沖, 其用不窮, 大直若屈, 大巧若拙,
대성약결 기용불폐 대영약충 기용불궁 대직약굴 대교약졸
缺(결)이지러질,없다, 없어지다, 모자라다, 빠뜨리다,비다,아니하다,(규)머리띠/弊(폐)폐단, 해질,(별)닦을/拙(졸)옹졸할/沖(충)화할,빌,찌를,겸허하다, 비다, 깊다, 어리다,솟구치다,꺼리다,상충되다
大辯若訥, 躁勝寒, 靜勝熱, 淸靜爲天下正.
대변약눌 조승한 정승열 청정위천하정
訥(눌)말 더듬거릴/躁(조)조급할,떠들다,성급하다[zào]1.[형용사] 성급하다. 조급하다. 충동적이다.
- 참고 : 크게 이룬 것은 어딘가 부족한 것 같지만, 써도 닳지 않고, 가득 찬 것은 마치 비어보이지만, 써도 없어지지 않는다. 정말 곧은 것은 마치 휜 것처럼 보이고, 정말 정교한 것은 마치 엉성한 듯 싶고, 정말 잘하는 말은 마치 어눌한 듯 하다. 움직임으로 추위를 이기고, 차분함으로 더위를 이기니, 맑고 고요함은 천하를 바르게 한다.
- 참고자료 : [출처 : http://www.zxuew.cn/daodejing/]
—————————注音版—————————
大(dà)成(chéng)若(ruò)缺(quē),其(qí)用(yòng)不(bù)弊(bì)。
大(dà)盈(yíng)若(ruò)冲(chōng),其(qí)用(yòng)不(bù)穷(qióng)。
大(dà)直(zhí)若(ruò)屈(qū),
大(dà)巧(qiǎo)若(ruò)拙(zhuō),大(dà)辩(biàn)若(ruò)讷(nè)。
静(jìng)胜(shèng)躁(zào),寒(hán)胜(shèng)热(rè)。
清(qīng)静(jìng)为(wéi)天(tiān)下(xià)正(zhèng)。
[译文]
“大成若缺,其用不弊。大盈若冲,其用不穷。大直若屈,大巧若拙,大辩若讷。”
有大成就之人,似有缺陷(因为大智者,持守大道,返朴归真,天人合一,面对其大无外,其小无外的大道,总是感觉自己的智慧不足。),因此其用不弊。这里的“大成若缺”、“ 大盈若冲”、“大直若屈”,“大巧若拙”,“大辩若讷”,都是持守大道得道的一种体现,“其用不弊”,“ 其用不穷”是道的本原。대성취한 사람이 있다면 결함이 있는 듯 하고(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대도를 지키고 애초의 진심으로 돌아 가며, 하늘과 땅이 하나가 되고 그 외에 없는 크고, 그 외에 없는 작은, 대도를 대면하고 언제나 자신의 지혜가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 따라서 그것을 씀에 해로움이 없다. 여기의 大成若缺”、“大盈若冲”、大直若屈”,“大巧若拙”,“大辩若讷” 모두가 대도를 지켜나가고 득도하는 일종의 체현이고, 其用不弊”,“ 其用不穷”는 도의 본원이다.
缺陷 [quēxiàn]1.[명사] 결함. 결점. 부족한 점./持守 [chíshǒu]1.[동사] 수성(守成)하다. 지조를 지키다./返朴归真 [fǎnpǔguīzhēn]1. 애초의 순박함과 본성으로 돌아가다./面对 [miànduì]1.[동사] 마주 보다. 마주 대하다. 직면하다. 직접 대면하다.
“静胜躁,寒胜热。清静为天下正。”
清静能够胜烦躁,寒冷能够克酷热,清静为天下之正(正道,人间正道是沧桑)청정함은 충분히 불안함을 이길수 있고, 한랭은 충분히 열기를 이길 수 있으며, 청정은 천하를 바르게 한다.(정도, 인간정도는 창상(沧桑,뽕나무 바다,세상의 온갖 풍파)이다)
够 [gòu](夠) 충분할 구1.[동사] 필요한 수량·기준 등을 만족시키다.2.[동사][구어] (손 등을 뻗어) 닿다. 미치다. 가져오다.3.[부사] 제법. 비교적. 자못. 꽤(나). 썩. 퍽./烦躁 [fánzào]1.[형용사] 초조하다. 안달하다. 안절부절못하다. ≒[焦躁(jiāozào)]/酷热 [kùrè] 1.[형용사] 몹시 무덥다. ≒[炎热(yánrè)]↔[苦寒(kǔhán), 严寒(yánhán)]/沧桑 [cāngsāng] 1.[명사] 푸른 물과 뽕나무밭.2.[명사][비유] 세상의 온갖 풍파.
[长篇大论]
本章老子阐述了,清静乃大道也。通过“大成若缺”这让我想起了第四十一章“明道若昧,进道若退,夷道若颣”明道者似昧。
阐述 [chǎnshù]1.[동사] 상세히 논술하다. 명백하게 논술하다. ≒[论述(lùnshù)]/阐 밝힐 천1. 밝히다 2. 밝혀지다 3. 분명하다(分明--) 4. 분명(分明)하게 하다 5. 열다 6. 넓히다 7. 넓어지다 8. 크게 하다 9. 느슨하게 하다 10. 관여하다(關與--) 11. 들어내다
爱的力量
慧敏是方丈的关门弟子。这年冬月的一个早上,方丈一开寺门便在白花花的雪堆里发现一个十二三岁的孩子。方丈望着几乎没有一点血色的小脸蛋儿,心里不禁一阵痉挛,忙把孩子抱进屋里。方丈将一勺勺姜汤给孩子喂了下去,不一会儿,孩子慢慢地睁开了双眼。
方丈双手合十说:“阿弥陀佛。小施主,你是哪里人氏?为何冻晕在寺前的雪地里?”孩子望着方丈,一句话也说不出来,只有晶莹的两串泪花儿缓缓滚落到了腮边,张了张嘴,发出来的却是咿咿呀呀的呜咽——原来,孩子是个哑儿。
方丈沉思了一会儿,打着手势问道:“我收你做关门弟子,不知你可否愿意?”哑儿明白过来后,忽地翻身下榻,跪在地上,冲着方丈磕了三个响头。方丈拉住他道:“你虽然是个哑儿,但心地灵通,我就给你取个法号叫慧敏吧。”
慧敏遵照方丈的吩咐,虽然穿上了僧衣,但却不用和师兄弟们一起唱经诵佛,只是每天干些打水扫地的杂活儿。
第二年的夏天,慧敏就已经能够独立默写整部《金刚经》了。
一天,慧敏正在大殿的空地上拔草,忽然看见几个师兄弟们大呼小叫地从大殿里跑了出来,像是发生了什么大事儿。
他转身奔进了大殿,一看是一个进香少女中暑后晕倒在丫环怀里。
慧敏冲到少女跟前,单腿跪地将其上身拖起,伸手按住下巴,便将自己的嘴唇对在了那只樱桃小口上,旁若无人地一鼓一吸运动起来。大约半个时辰后,少女的鼻孔里慢慢地有了些许微弱的气息,而慧敏的后背上也早已湿透了一大片。
大师兄慧圆将慧敏杖击20后押到了方丈座前。
慧圆对方丈说:“师父,慧敏在众目睽睽之下犯下了色戒,请师父按律把他赶出山门。”
方丈双目微启,缓声道:“先把慧敏放开再说。慧圆啊,亏你也是出家人。你师弟心中只存救人之意。说到色戒,恐怕是你等心中不干不净吧,心中放不下的人才是犯戒。”慧圆欲言又止,讪讪退下。
半年后,寺里要选一名主事。经过了几轮辩经谈法,最后,只剩下了两名选手:慧圆和慧敏。
在师兄弟中,数慧圆声音洪亮,梵语发音地道,所以,九川镇上做法事的人家请他去的也最多。
每回做完法事归来,不但给寺里挣下不少酬金,自己也落得不少散碎银两。慧圆便用自己的积攒去镇上做了一套崭新的袈裟,脖子里也是新买来的紫檀念珠。这一切,都使慧圆更加自信,踌躇满志。
慧圆盘腿打坐,闭目凝神,方丈问一句,他答一句,丁是丁卯是卯,滴水不漏,无懈可击。
再看慧敏,乃是笔答。不同的是他拿了一枚大针,向自己的左手食指刺来,顿时鲜血直流,慧敏提起毛笔以血代墨,落纸成字,一字字写下来,刚柔并济,气势磅礴。霎时,如满天的彩虹,百花竞相吐艳,直把监考的几位长老看了个心惊肉跳。
结果众长老也难分高下,遂判两位参试者平分秋色。
接下来便是参禅。给二人各发了一张白纸和一枝毛笔,要求用最少的字写出最大的禅悟心得来。
交卷后,大家屏住呼吸等待评审的最终结果。一个时辰后,方丈迈步出房。“经众长老合议,一致推举慧敏当选。”
慧圆不服,请求追查试卷。方丈笑而不语,轻展袖口,抽出卷子摆在经案上。
众人围上来一看,只见慧圆写的是“空”,而慧敏写的是“爱”。
- 준이해석 : 크게 이룸(大成)은 모자라는 것 같으나, 그것을 씀에 해로움이 없고, 크게 참(大盈)은 빈 듯하나, 그것을 씀에 끝이 없다. 크게 곧음(大直)은 굽은 듯 하고, 큰 기교(大巧)는 졸렬한 듯 하다. 참으로 잘하는 말(大辯)은 어눌한 듯하고, 조급함(운동이나 몸을 쓰는 操를 잘못 쓴게 아닌가 함)은 추위를 이기고, 고요함은 열기를 이기고, 맑고 고요함은 천하를 바로 잡는다.
- 준이생각 : 오늘도 초심으로 초보자 답게 깊게 열심히 한 입 베어 맛을 본다. 이번 문장도 도에 대한 설명이 아닌가 한다. 도를 깨우쳐 크게 이룸은 마치 조금 모자란 듯 하나 그것을 씀에 폐단이 없고 크게 채움은 비어 있는듯하나 그 씀에 무궁하고 크게 곧음은 굽어 있는 듯 보이고 큰 기교는 졸박해 보이며 큰 말씀은 어눌해 보이며, ...이러한 내용을 그냥 평범하게 사는 우리의 머릿속으로 생각할때는 도가 세상에 나타나는 모습이 거의 완벽한 모습은 아니지만, 실은 그것이 바로 궁극의 완성된 모습이다라는 뜻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깨우치지 못한 자의 잣대로 궁극의 도의 모습에 이러쿵 저러쿵 자질이나 하는 멍청한 경우를 경계하면서 실로 도의 모습은 이러하다라고 이야기 해준다고 본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해서 약간 부족한 듯, 약간 빈 듯, 약간 굽은 듯, 조금은 어눌한 듯, 그러면서도 맑고 고요한 삶을 살도록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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