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 - 外篇 8 騈拇 3~4
93` 인위적인 행위는 모두 사람의 본성을 해친다 (외편:8.변무,3)
- 장자(외편) ; 제8편 변무[3]-
하나라·은나라·주나라 이 삼대 이후로 세상이 얼마나 시끄러워졌는가.
갈 고리와 먹줄과 그림쇠와 굽은자를 써서 나무를 바로잡는 것은 나무의 본성을 손상시키는 일이다. 새끼와 끈과 아교와 옻칠로 단단히 만드는 것은 본래의 형태를 침해하는 것이다. 예의와 음악을 번거롭게 찾고, 인의로 달래어 세상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사람들도 역시 그의 일정한 본연을 잃은 것이다.
천하에는 일정한 본연이 있다. 일정한 본연이란 것은 굽어 있어도 갈고리로 굽힌 것이 아니고, 곧아도 먹줄로 곧게 한 것이 아니고, 둥글어도 그림쇠로 둥굴게 한 것이 아니고, 모가 났어도 굽은자로 모나게 한 것이 아니다. 붙어 있으나 아교나 옻칠로 붙인 것이 아니고, 묶여 있으나 줄이나 새끼로 묶은 것이 아니다.
천하에 이끌리듯이 모두가 살고 있지만 살게 된 까닭은 알지 못한다. 다같이 모두가 자기 모습을 지니고 있지만 자기 모습을 지니게 된 까닭은 알지 못한다. 그런 것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변한 것이 아니니 사람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또 인의로 아교나 옻칠로 붙이고 줄과 새끼로 묶듯이 하여 도와 덕의 세계에 노닐려 하는가? 그것은 세상 사람들을 미혹시킬 뿐이다. 작게 미혹된 것이라면 방향이 틀린 것이다. 크게 미혹된 것이라면 본성을 잃은 것이다.
무엇으로 그것을 알 수 있는가? 순임금이 인의를 내걸고서 천하의 인심을 어지럽힌 후로 세상사람들은 모두가 목숨을 걸고 인의의 편으로 달려가고 있다. 이것이야말로 인의로써 그들의 본성을 잃게 만든 것이 아닌가.
하 ·은 ·주 삼대 이후부터 천하는 모두가 물건 때문에 그의 본성을 잃었다. 선비들은 명예를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대부들은 국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시켰다. 성인은 천하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시켰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위는 내용도 같지 않고 그것에 의해 얻은 명성의 성질도 다르지만, 그들이 자기 몸을 희생하면서 자기 본성을 손상시켰다는 점에서는 같다.
하인과 하녀 두 사람이 함께 양을 치러 갔다가 둘이 모두 자기의 양을 잃어버렸다. 하인에게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고 물으니, 책을 읽고 있었다고 말했다. 하녀에게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고 물으니 놀이를 하며 놀았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한 일은 다르지만 자기가 지키던 양을 잃어버린 것은 같다.
백이는 수양산 아래에서 명예를 위해 굶어죽었다. 도척은 동릉 위에서 이익을 위해 죽었다. 두 사람이 죽은 상황은 다르지만 그들이 자기 삶을 해치고 자기 본성을 손상시킨 점에 있어서는 같은 것이다. 어찌하여 반드시 백이는 옳고 도척만 잘못되었다 할 수 있겠는가?
세상사람들은 모두 자신을 희생시키고 있다. 인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시키면 사람들은 그를 군자라 부른다. 그가 재물을 위해 자신을 희생시키면 세상 사람들은 그를 소인이라고 부른다. 그들이 자기 몸을 희생한 것은 같은데 어떤 이는 군자가 되고 어떤 이는 소인이 된다.
삶을 해치고 본성을 손상시킨 점으로 말하면 도척이나 백이나 다를 것이 없다. 그런데 어째서 그들 중 군자와 소인을 가려내야 하는가?
- 莊子(外篇) ; 第8篇 騈拇[3]-
自三代以下者, 天下何其囂囂也?
且夫待鉤繩規矩而正者, 是削其性者也. 待繩約膠漆而固者, 是侵其德者也. 屈折禮樂, 呴兪仁義, 以慰天下之心者, 此失其常然也. 天下有常然. 常然者, 曲者不以鉤, 直者不以繩, 圓者不以規, 方者不以矩, 附離不以膠漆, 約束不以纆索. 故天下誘然皆生而不知其所以生, 同焉皆得而不知其所以得. 故古今不二, 不可虧也. 則仁義又奚連連如膠漆纆索而遊乎道德之間爲哉, 使天下惑也!
夫小惑易方, 大惑易性. 何以知其然邪? 有虞氏招仁義以撓天下也, 天下莫不奔命於仁義, 是非以仁義易其性與? 故嘗試論之, 自三代以下者, 天下莫不以物易其性矣. 小人則以身殉利, 士則以身殉名, 大夫則以身殉家, 聖人則以身殉天下. 故此數子者, 事業不同, 名聲異號, 其於傷性以身爲殉, 一也. 臧與穀二人相與牧羊而俱亡其羊. 問臧奚事, 則挾筴讀書. 問穀奚事, 則博塞以遊. 二人者, 事業不同, 其於亡羊均也. 伯夷死名於首陽之下, 盜跖死利於東陵之上, 二人者, 所死不同, 其於殘生傷性均也. 奚必伯夷之是而盜跖之非乎! 天下盡殉也, 彼其所殉仁義也, 則俗謂之君子. 其所殉貨財也, 則俗謂之小人. 其殉一也, 則有君子焉, 有小人焉. 若其殘生損性, 則盜跖亦伯夷已, 又惡取君子小人於其間哉!
(자삼대이하자, 천하하기효효야?
차부대구승규거이정자, 시삭기성자야. 대승약교칠이고자, 시침기덕자야. 굴절예악, 구유인의, 이위천하지심자, 차실기상연야. 천하유상연. 상연자, 곡자불이구, 직자불이승, 원자불이규, 방자불이구, 불리불이교칠, 약속불이묵색. 고천하수연개생이부지기소이생, 동언개득이부지기소이득. 고고금불이, 불가권야. 즉인의우해연연여교칠묵색이유호도덕지간위재, 사천하혹야!
부소혹역방, 대혹역성. 하이지기연야? 휴우씨초인의이요천하야, 천하막불분명어인의, 시비이인의역기성여? 고상시윤지, 자삼대이하자, 천하막불이물역기성의. 소인즉이신순리, 사즉이신순명, 대부즉이신순가, 성인즉이신순천하. 고차수자자, 사업부동, 명성이호, 기어상성이신위순, 일야. 장여곡이인상여목양이구망기양. 문장해사, 즉협협독서. 문곡해사, 즉전색이유. 이인자, 사업부동, 기어망양균야. 백이사명어수양지하, 도척사리어동릉지상, 이인자, 소사부동, 기어잔생상성균야. 해필백이지시이도척지비호! 천하진순야, 피기소순인의야, 즉속위지군자. 기소순화재야, 즉속위지소인. 기순일야, 즉유군자언, 유소인언. 약기잔생손성, 즉도척역백이이, 우오취군자소인어기간재!)
囂 떠들썩할 효, 들렐 효 1. 떠들썩하다2. 욕심이 없는 모양3. 공허한 모양4. 근심하는 모양5. 짐승 이름 획수 21획 부수 口(입구, 3획) 동자(同字)嚻
진효 [塵囂] 속세의 소란함과 번거로움.
鉤 갈고리 구 1. 갈고리2. 낫3. 창4. 걸음쇠5. 걸다 획수 13획 부수 金(쇠금, 8획)
削 깎을 삭, 칼집 초, 칼집 소, 채지 소 1. 깎다2. 칼집3. 범하다4. 재다5. 약하다 획수 9획 부수 刂(선칼도방, 2획)
繩 노끈 승 1. 노끈 2. 줄(무엇을 묶거나 동이는 데에 쓸 수 있는 가늘고 긴 물건) 3. 먹줄(나무나 돌에 곧은 줄을 긋는데 쓰는 도구) 4. 법(法) 5. 바로잡다 6. 통제하다 7. 제재하다 8. 잇다 9. 계승하다(繼承--)... [부수]糸(실사)
約 맺을 약,부절 요,기러기발 적 1. 맺다 2. 약속하다(約束--) 3. 묶다, 다발을 짓다 4. 검소(儉素)하게 하다, 줄이다 5. 오그라들다 6. 인색하다(吝嗇--), 아끼다 7. 멈추다, 말리다 8. 쇠하다(衰--) 9. 갖추다 10. 구부리다 11. 따르다,... [부수]糸(실사)
膠 아교 교,어긋날 호,어지러운 모양 뇨,어지러운 모양 요 1. 아교, 아교풀(짐승의 가죽, 힘줄, 뼈 따위를 진하게 고아서 굳힌 끈끈한 것), 갖풀(아교풀) 2. 학교(學校) 이름 3. 달라붙다 4. 아교풀칠하다 5. (아교로)붙다 6. 굳다, 단단하다 7. 섞이다, 뒤섞이다... [부수]月(육달월)
漆 옻 칠,일곱 칠,삼갈 철 1. 옻, 옻나무 2. 옻나무 진 3. 검은 칠 4. 일곱, 일곱 번 5. 문체(文體)의 이름 6. 옻칠하다 7. 검다, 까맣다 a. 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철) b. 전심하다(專心--: 마음을 오로지 한곳에만... [부수]氵(삼수변)
屈折 ①휘어서 꺾이는 것 ②(주로, 되다와 결합(結合)하여) (사람의 마음이나 의식(意識)이) 바르지 못하고 뒤틀어지거나 비뚤어지는 것 ③(물리학(物理學)) 광파(光波)ㆍ음파(音波)ㆍ수파(水波)가 한 매질(媒質)에서 다른 매질(媒質)로 들어갈 때, 경계면(境界面)에서 그 진행(進行) 방향(方向)이 꺾이는 현상(現象) ④(언어학(言語學)) 어떤 말이 문장(文章) 속에서의 역할(役割)이나 관계(關係)의 차이(差異)에 따라 어형(語形)의 변화(變化)를 일으키는 현상(現象)
屈 굽힐 굴,옷 이름 궐 1. 굽히다 2. 굽다, 구부러지다, 한쪽으로 휘다 3. 오그라들다, 움츠리다 4. 쇠하다(衰--), 쇠퇴하다(衰退ㆍ衰頹--) 5. 다하다 6. (길이가)짧다 7. 꺾다, 억누르다 8. 베다, 자르다 9. 강하다(強--), 굳세다... [부수]尸(주검시엄)
折 꺾을 절,천천히 할 제 1. 꺾다 2. 값을 깎다, 할인하다(割引--) 3. 꺾이다, 부러지다 4. 타협하다(妥協--) 5. 결단하다(決斷--), 판단하다(判斷--) 6. 꾸짖다 7. 따지다, 힐난하다(詰難--), 헐뜯다 8. 자르다, 쪼개다 9. 찢다...[부수]扌(재방변)
呴 숨 내쉴 구,울부짖을 후 1. 숨을 내쉬다, 입김을 불다 2. 거품을 뿜다, 물고기가 물방울을 토하다(吐--) 3. 말이 부드러운 모양 a. 울부짖다 (후) b. 포효하다 (후) [부수]口(입구)
兪 대답할 유,나라 이름 수 1. 대답하다(對答--) 2. 응답하다(應答--) 3. 보답하다(報答--) 4. 그러하다, 수긍하다(首肯--) 5. 지나가다 6. 편안하다(便安--) 7. 병이 낫다 8. 더욱 9. 성(姓)의 하나 a. 나라 이름 (수) [부수]入(들입)
慰 위로할 위 1. 위로하다(慰勞--) 2. 안심시키다(安心---) 3. 우울해지다(憂鬱---) 4. 울적해지다(鬱寂---) 5. 성내다 6. 원망하다(怨望--) 7. 위로(慰勞) 8. 원망(怨望) 9. 성, 화
[부수]心(마음심)
矩 모날 구,법도 구 1. 모나다(사물의 모습이나 일에 드러난 표가 있다) 2. 새기다, 새겨 표시하다(表示--) 3. 곱자('ㄱ' 자 모양의 자) 4. 네모, 사각형(四角形) 5. 모서리(물체의 모가 진 가장자리) 6. 대지(大地), 땅... [부수]矢(화살시)
離 떠날 리,떠날 이,붙을 려,붙을 여,교룡 치 1. 떠나다 2. 떼어놓다, 떨어지다 3. 갈라지다 4. 흩어지다, 분산하다 5. 가르다, 분할하다(分割--) 6. 늘어놓다 7. 만나다, 맞부딪다 8. 잃다, 버리다 9. 지나다, 겪다 10. 근심 11. 성(姓)의 하나 13.... [부수]隹(새추)
纆 노끈 묵 1. 노끈 2. 두 가닥(한군데서 갈려 나온 낱낱의 줄) [부수]糸(실사)
索 찾을 색,노 삭 1. 찾다 2. 더듬다 a. 동아줄, 노, 새끼 (삭) b. 꼬다 (삭) c. 헤어지다 (삭) d. 쓸쓸하다 (삭) e. 다하다 (삭) [부수]糸(실사)
虧 이지러질 휴 1. 이지러지다(불쾌한 감정 따위로 얼굴이 일그러지다) 2. 부족하다(不足--), 모자라다 3. 줄다, 기울다, 이울다 4. 탄식하다(歎息ㆍ嘆息--) 5. 저버리다, 배신하다(背信--), 해 입히다 6. 손해(損害)... [부수]虍(범호엄)
虞 염려할 우,나라 이름 우 1. 염려하다(念慮--) 2.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3. 생각하다 4. 편안하다(便安--) 5. 즐기다 6. 속이다 7. 헤아리다 8. 돕다 9. 나라의 이름 10. 순임금(舜--: 중국 태고(太古)의 천자)의... [부수]虍(범호엄)
奔 달릴 분 1. 달리다 2. 급(急)히 가다 3. 빠르다 4. 향해 가다, 급(急)히 향해 가다 5. 달아나다, 도망쳐 내닫다, 패주하다(敗走--) 6. 도망가다(逃亡--) 7. 예를 갖추지 않고 혼인하다(婚姻--) 8. 야합하다(野合--),... [부수]大(큰대)
殉 따라 죽을 순 1. 따라 죽다, 순사하다(殉死--) 2. 순장하다(殉葬--) 3. (목숨을)바치다 4. 따르다 5. 추구하다(追求--), 탐하다(貪--) 6. 경영하다(經營--) 7. 돌다, 순행하다(巡行--) 8. 순장(殉葬)할 사람 [부수]歹(죽을사변)
號 이름 호,부르짖을 호 단어장 추가
1. 이름 2. 부호(符號) 3. 명령(命令) 4. 차례(次例) 5. 번호(番號) 6. 부르짖다 7. 일컫다 8. 고하다(告--) 9. 울다 [부수]虍(범호엄)
挾 낄 협 1. 끼다 2. 끼우다 3. 끼어 넣다 4. 두루 미치다(영향이나 작용 따위가 대상에 가하여지다)(=浹) 5. 두루 통하다(通--) 6. 돌다 7. 만나다 8. 모이다 9. 몸에 지니다 10. 믿고 의지하다(依支--) 11. 휴...[부수]扌(재방변)
筴 낄 협,점대 책 1. 끼다 2. 집다 3. 기뻐하다 4. 집게 a. 점대(占-: 점을 치는 데에 쓰는 댓가지) (책) b. 대쪽 (책) c. 계책(計策) (책) d. 꾀 (책) e. 꾀하다 (책) [부수]竹(대죽)[
塞 막힐 색,변방 새 1. 막히다 2. 막다 3. 차다 4. 성채(城砦: 성과 요새를 아울러 이르는 말) a. 변방(邊方) (새) b. 요새 (새) c. 보루(堡壘: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튼튼하게 쌓은 구축물) (새) d. 주사위(놀이 도구의... [부수]土(흙토)
均 고를 균,운 운,따를 연 1. 고르다 2. 평평하다(平平--) 3. 가지런히 하다, 조절하다(調節--) 4. 비교하다(比較--), 따지다 5. (밭을)갈다, 김매다(논밭의 잡풀을 뽑아내다) 6. 널리, 빠짐없이 7. 두루, 모두, 죄다 8. 녹로대(轆轤臺:... [부수]土(흙토)
陵 언덕 릉,언덕 능 1. 큰 언덕 2. 능, 무덤 3. 가벼이 여기다 4. 업신여기다 5. 범하다(犯--) 6. 넘다 7. 오르다 8. 불리다 9. 물에 담그다 10. 능이하다(凌夷ㆍ陵夷--: 차차 쇠하다) 11. 짓밟다 12. 험하다(險--) [부수]阝(좌부변)
殘 잔인할 잔,남을 잔 1. 잔인하다(殘忍--), 흉악하다(凶惡ㆍ兇惡--) 2. 해치다(害--) 3. 멸하다(滅--), 없애다 4. 죽이다, 살해하다(殺害--) 5. 사납다 6. 모자라다, 완전(完全)하지 못하다 7. 남다 8. 나머지 9. 재앙(災殃)... [부수]歹(죽을사변)
94` 모든 인위적인 것은 훌륭한 것이 못된다 (외편:8.변무,4)
- 장자(외편) ; 제8편 변무[4]-
그의 본성을 인의에 종속시켰다면 증삼이나 사추처럼 통달했다 하더라도 내가 말하는 훌륭한 것은 못된다. 그의 본성을 다섯 가지 맛에 종속시켰다면 비록 유아처럼 통달했다 하더라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훌륭한 것은 못된다. 그의 본성을 다섯 가지 소리에 종속시켰다면 비록 사광처럼 통달했다 하더라도 내가 말하는 귀밝은 것은 못된다. 그의 본성을 다섯 가지 색깔에 종속시켰다면 비록 이주처럼 통달했다 하더라도 내가 말하는 눈밝은 것은 못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훌륭한 것이란 인의 같은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타고난 것의 훌륭함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훌륭한 것은 이른바 인의 같은 것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성명(性命)의 진실함에 맡겨두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말하려 하는 귀밝음이란 그가 남의 것을 듣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듣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눈밝음이란 남의 것을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스스로 보지는 않고 남의 것만을 보고, 스스로의 것을 지니지 않고 남의 것을 지니는 것은 남이 지니는 것만을 지니려 들고 자기가 지녀야 할 것은 스스로 지니지 않는 것이 된다.
남의 편안함만을 편안히 여기고 자신의 편안함은 스스로 편안하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남의 편안함만을 편안히 여기고 자신의 편안함은 스스로 편하지 않다고 하는 점에 있어서는 도척과 백이 같은 사람들도 다같이 지나치게 편벽된 것이다.
나는 이점에서 도와 덕에 있어 부끄럽다고 여기고 있다. 그래서 위로는 감히 인의와 절조를 지키지 못하고 있고, 아래로는 감히 지나치게 편벽된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 莊子(外篇) ; 第8篇 騈拇[4]-
且夫屬其性乎仁義者, 雖通如曾史, 非吾所謂臧也. 屬其性於五味, 雖通如兪也, 非吾所謂臧也. 屬其性乎五聲, 雖通如師曠, 非吾所謂聰也. 屬其性乎五色, 雖通如離朱, 非吾所謂明也. 吾所謂臧者, 非仁義之謂也, 臧於其德而已矣. 吾所謂臧者, 非所謂仁義之謂也, 任其性命之情而已矣. 吾所謂聰者, 非謂其聞彼也, 自聞而已矣. 吾所謂明者, 非謂其見彼也, 自見而已矣. 夫不自見而見彼, 不自得而得彼者, 是得人之得而不自得其得者也, 適人之適而不自適其適者也. 夫適人之適而不自適其適, 雖盜跖與伯夷, 是同爲淫僻也. 余愧乎道德, 是以上不敢爲仁義之操, 而下不敢爲淫僻之行也.
(차부속기성호인의자, 수통여증사, 비오소위장야. 속기성어오미, 수통여유야, 비오소위장야. 속기성호오성, 수통여사광, 비오소위총야. 속기성호오색, 수통여리주, 비오소위명야. 오소위장자, 비인의지위야, 장어기덕이이의. 오소위장자, 비소위인의지위야, 임기성명지정이이의. 오소위총자, 비위기문피야, 자문이이의. 오소위명자, 비위기견피야, 자견이이의. 부부자견이견피, 부자득이득피자, 시득인지득이부자득기덕자야, 적인지적이부자적기적자야. 부적인지적이부자적기적, 수도척여백이, 시동위음피야. 여괴호도덕, 시이상불감위인의지조, 이하불감위음피지행야. )
臧 착할 장 1. 착하다 2. 좋다 3. 감추다 4. 숨다 5. 종, 노복 6. 곳집(곳간(庫間)으로 지은 집) 7. 오장(五臟) 8. 회뢰 9. 뇌물(賂物) [부수]臣(신하신)
師 스승 사 1. 스승 2. 군사(軍士), 군대(軍隊) 3. 벼슬아치 4. 벼슬 5. 뭇 사람 6. 신령(神靈), 신의 칭호(稱號) 7. 전문적인 기예를 닦은 사람 8. 악관(樂官), 악공(樂工) 9. 육십사괘의 하나 10. 사자(獅子) 11.... [부수]巾(수건건)
曠 빌 광,밝을 광 1. 비다 2. 비우다 3. 공허하다(空虛--) 4. 황폐하다(荒弊--), 황량하다(荒凉--) 5. 허비하다, 헛되이 지내다 6. (거리가)멀다 7. 넓다, 탁 트이다 8. 너그럽다, 관대하다(寬大--) 9. 밝다 10. 오래다,... [부수]日(날일)
離 떠날 이,떠날 리,붙을 여,붙을 려,교룡 치 1. 떠나다 2. 떼어놓다, 떨어지다 3. 갈라지다 4. 흩어지다, 분산하다 5. 가르다, 분할하다(分割--) 6. 늘어놓다 7. 만나다, 맞부딪다 8. 잃다, 버리다 9. 지나다, 겪다 10. 괘(卦)의 이름 11. 성(姓)의... [부수]隹(새추)
余 나 여,남을 여 1. 나 2. 나머지(=餘) 3. 나머지 시간(時間) 4. 여가(餘暇) 5. 여분 6. 정식 이외의 7. 다른 8. 남다 9. 남기다 [부수]人(사람인)
愧 부끄러울 괴 1. 부끄럽다 2. 부끄러워하다 3. 수치(羞恥)를 느끼다 4. 창피(猖披)를 주다, 모욕하다(侮辱--) 5. 탓하다, 책망하다(責望--) 6. 부끄러움 [부수]忄(심방변)
操 잡을 조 1. 잡다, (손에)쥐다 2. 부리다, 다루다, 조종하다(操縱--) 3. 장악하다(掌握--) 4. 단련하다(鍛鍊--) 5. 운동하다(運動--) 6. 훈련하다(訓鍊ㆍ訓練--) 7. 급박하다(急迫--), 절박하다(切迫--) 8. 지조(志操),... [부수]扌(재방변)
淫 음란할 음,장마 음,요수 요,강 이름 염 1. 음란하다(淫亂--) 2. 탐하다(貪--), 욕심내다 3. 과하다(過--), 지나치다 4. 간사하다(奸邪--: 마음이 바르지 않다), 사악하다(邪惡--) 5. 도리(道理)에 어긋나다 6. 어지럽다 7. 어지럽히다, 미혹... [부수]氵(삼수변)
僻 궁벽할 벽,피할 피 1. 궁벽하다(窮僻--) 2. 가볍다, 경박하다(輕薄--), 멋대로 행동하다(行動--) 3. 천하다(賤--), 비루하다(鄙陋--) 4. 치우치다, 편벽되다(偏僻--: 생각 따위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5. 후미지다(아주... [부수]亻(사람인변)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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