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 끄적/사진에 대하여

사진이란것


2005. 8. 4

스티브 맥커리의 사진집(Mccurry Steve / South south East)을 보았다...
일체의 가감없는 현실들이 그대로 사진으로 살아 있었다.
슬픔, 가난, 공포, 무표정, 즐거움,....그리고 거리....
플래쉬 하나 사용하지 않았다. 어쩌면 노출타임때문에 포기 했을것 같은 상황에서마저 그는 차분히 카메라를 들이대었다....
그 때 그 시각 바로 그 빛을...
인디아, 타이, 버어마, 아프가니스탄,....
타지마할의 사진이 그렇게 가슴시리게 다가온적이 여태 없었던것 같다.
작은 수로를 가는 나룻배위에 이쪽으로 등을 보이고 노젓는 남자, 그리고 바로 앞에 나를 향해 커다란 눈망울을 하고 바라 보는 소녀의 사진.....
그리고 표지사진으로 쓰인, 빗물 어린 차창 밖에 서서 이쪽을 보고 있는 여인과 소녀의 사진...
티벳의 실내에서 찍은 한 소녀의 사진들....

아름다왔다...
현실이 이토록 아름답게, 아무런 여과 없이 다가올수도 있다는 것을 가슴시리게 느꼈다.

사진이란 매체를 통해 바로 이 세상의 삶을 보여주는 것이다. 풍요롭고 문명의 이기에 둘러싸여야만 행복한것은 아니라는....아니, 행복해야만 사는것은 아니다... 머 이런 내용이랄까,....
지금 이순간 지구위 곳곳에서는 수많은 인간들이 살고 있다,...나름대로의 세상속에서....
누가 자신이 속하지 않은 세상이라고 욕하고 돌을 던질 것인가...
하지만 진지하고 치열하였다...
그들의 느긋함마저도 실은 그들 삶의 치열함의 발로인것이다.

그리고 맥커리라는 사진가 또한 치열하였다. 기다리고 찾고 그리고 생각하면서 샷을 날리는 것이었다. 훨씬 더 치열하게, 그리고 치밀하게,...

그의 사진 한장한장마다 맺혀져 있는 그의 땀방울들, 젖은 옷 속에 스며들어 있는 비포장도로의 풀풀 나는 먼지들....

딸아이 허벌나게 웃는 사진만 줄기차게 찍는 사람, 이쁜 모델들 이렇게 저렇게 포즈를 잡아가면서 조명을 이리 저리 어지럽게 비쳐 가면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 어줍잖은 글래머 사진을 찍으려고 덤비는 인간들,...이런 인간들도 맥커리 같은 사람과 함께 '사진가'라고 함께 묶어준다면,.... 과연 합당할까 생각해본다.

나의 삶을 탐구하는 도구로서의 사진.....'세상은 살만한 곳이다(worth living)'라는 명제를 정하고 이의 답을, 또는 예증을 찾아 나가는 것이 지금 현재 나의 사진활동의 주제라고 본다면....
나는 더 치열하고 더 고민해야 할것이다.

맥커리의 사진이 존재하는 한, 나는 더 분발할것이다. 세상은 충분히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