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조금씩배워보자/道德經

道德經 - 62 [道者, 萬物之奧]

62.道者, 萬物之奧, 善人之寶, 不善人之所保, 美言可以市尊, 美行可以加人, 

   도자  만물지오  선인지보  불선인지소보  미언가이시존  미행가이가인

奧(오)깊을,(욱)따뜻할,1. 깊다 2. 깊숙하다 3. 그윽하다 4. 흐려지다 5. 흐리다 6. 쌓다 7. 속 8. 깊숙한 안쪽 9. 구석 10. 아랫목 11. 나라의 안 a. 따뜻하다(=燠) (욱) b. 덥다 (욱) c. 절이다 (욱) d. 물굽이(강물이나 바닷물이.../寶(보)보배


人之不善, 何棄之有, 故立天下, 置三公, 雖有拱璧以先駟馬, 不如坐進此道, 

인지불선  하기지유  고립천하  치삼공  수유공피이선필마  불여좌진차도

棄(기)버릴/拱璧 [gǒngbì]1.[명사][문어] 큰 옥(玉). 2.[명사][문어] 진귀한 물건./璧(벽)구슬


古之所以貴此道者何, 不曰以求得, 有罪以免邪, 故爲天下貴. 

고지소이귀차도자하  불왈이구득  유죄이면사  고위천하귀

邪(사)간사할,(야)그런가,(여)나머지,(서)느릿할,1. 간사하다(奸邪--: 마음이 바르지 않다) 2. 사악하다(邪惡--) 3. 기울다, 비스듬하다 4. 바르지 아니하다 5. 사사롭다(私私--) 6. 사기(邪氣) 7. 품행(品行)이 부정(不正)한 사람 8. 사사(私私)로운...



- 참고 : 도는 모든 것의 근원이라, 착한 이의 보배지만, 착하지 않은 이도 간직하고 있다. 아름다운 말은 천냥빚도 갚고, 존경스러운 행동은 사람들 마음에 남을 수 있다. 사람이 착하지 않다고 어찌 버릴 수 있겠는가. 그래서 천자를 세우고 삼공을 두었다. 비록 옥을 바친 뒤 마차를 바친다 하더라도, 꿇어앉아 이 도를 올림만 못하다.  옛날에 이 도를 귀하게 여긴 까닭은 무엇인가. 도를 얻으면 죄가 있어도 용서받기 때문이라 하지 않았던가. 그러므로 천하의 귀한 것이 된다.




- 참고자료 : [출처 : http://www.zxuew.cn/daodejing/]

—————————注音版—————————


道(dào)者(zhě)万(wàn)物(wù)之(zhī)奥(ào)。

善(shàn)人(rén)之(zhī)宝(bǎo),

不(bù)善(shàn)人(rén)之(zhī)所(suǒ)保(bǎo)。

美(měi)言(yán)可(kě)以(yǐ)市(shì)尊(zūn),

美(měi)行(xíng)可(kě)以(yǐ)加(jiā)人(rén)。

人(rén)之(zhī)不(bù)善(shàn),何(hé)弃(qì)之(zhī)有(yǒu)?

故(gù)立(lì)天(tiān)子(zǐ),置(zhì)三(sān)公(gōng),

虽(suī)有(yǒu)拱(gǒng)璧(bì)以(yǐ)先(xiān)驷(sì)马(mǎ),

不(bù)如(rú)坐(zuò)进(jìn)此(cǐ)道(dào)。

古(gǔ)之(zhī)所(suǒ)以(yǐ)贵(guì)此(cǐ)道(dào)者(zhě)何(hé)?

不(bù)曰(yuē):求(qiú)以(yǐ)得(de),有(yǒu)罪(zuì)以(yǐ)免(miǎn)邪(xié)?

故(gù)为(wéi)天(tiān)下(xià)贵(guì)。


[译文]


“道者万物之奥。善人之宝,不善人之所保。”


道是万物之奥,善人的珍宝(善人都将其作为立身行事的根本法。)。不善的人也不能违背它(“道法”),并以求用它(“道法”)来保全自己。도는 만물의 속이고, 선인의 진귀한 보물이다(선인은 모두 장차 출세하고 일을 행하는 것을 하기 위한 근본법). 불선인 또한 그것(도법)을 위배 하거나 그것(도법)을 구해 사용하여 자신을 보전하는 것을 결코 안 할수 는 없다.

将 [jiāng]번체 (將) 장차 장1.[부사] …하게 될 것이다. …일 것이다. [미래에 대한 판단을 나타냄]2.[부사] 장차. 곧. 막.3.[동사][문어] 돕다. 부축하다./违背 [wéibèi]1.[동사] 위반하다. 위배하다. 어기다. 어긋나다. ≒[违反(wéifǎn)]↔[遵循(zūnxún), 遵从(zūncóng), 顺从


“美言可以市尊,美行可以加人。人之不善,何弃之有?”


美言可以获得人们的尊重,美行可以令人效仿。不善之人,为何要弃之那? 美言은 가이 사람들의 존중을 획득할 만 하고, 미행은 가이 사람들로 하여금 본받게 할만 하다. 불선한 사람은 어찌하여 그를 버리겠는가?

效仿 [xiàofǎng]1.[동사] 흉내내다. 모방하다. 본받다.


“故立天子,置三公,虽有拱璧以先驷马,不如坐进此道。”


立天子,置三公,双手拱抱璧玉,等驷马先行,以尊其位,不如坐进此道,以尊自然,以守自然。천자를 세우고 삼공을 두고, 양손에 진귀한 옥을 쥐고, 필마를 기다려 선행하고, 그 지위를 존중하는 것은 앉아서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을 지킴으로 이러한 도를 올리니만 못하다. 

等 [děng]1.[명사] 등급. 2.[동사] 기다리다. 3.[동사] (…까지) 기다리다./进 [jìn]번체 (進) 나아갈 진1.[동사] (밖에서 안으로) 들다. 2.[동사] 나아가다. 전진하다. 올라가다. 3.[동사] 제출하다. 올리다. 드리다. 바치다.


“古之所以贵此道者何?”


古人为何要重视道?依道而行? 옛 사람들은 어찌하여 도를 중시했을까? 도에 의거하여 행하는 ?


“不曰:求以得,有罪以免邪?故为天下贵。”


是因为只要遵循道法依道而行,则有求必得,有罪可免,所以它是天下最可贵的。그것은 단지 도에 의거 행하는 도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즉  구하여 필히 구하면 죄가 있음을 면죄 받을 수 있고, 따라서 그것은 천하에 가장 귀한 것이다.

遵循 [zūnxún] 1.[동사] 따르다. ≒[依照(yīzhào), 遵照(zūnzhào)]↔[违背(wéibèi)]


[长篇大论]


授人以欲


一位博士,从未谈过恋爱,转眼到了而立之年,父母焦急万分,四处为他张罗相亲。一段时间过后,媒人纷纷抱怨:“你家儿子是不是在诚心找对象?给他介绍的姑娘条件都不错,他也答复可以考虑,怎么每次都不见他再联系,难道还要人家女孩追他不成?”父母连忙解释:“儿子可能是读书读傻了,不会谈恋爱。”于是,父母轮番给他讲授恋爱的方法和技巧,但毫无效果,再次约会,博士仍如木头一般笨拙。半年后,正在父母长吁短叹之时,儿子突然带回一个女朋友,并很快结婚。婚后,博士对妻子百般宠爱,一日闲谈,公婆问儿媳:“我儿呆头呆脑的,你们是怎么好上的?”儿媳说:“他可懂浪漫呢,送我玫瑰,请我看电影,还带我吃烛光晚餐,好感动。” 父母终于明白,儿子并不傻,谈恋爱也是不用教不用学的,当他有了爱的欲望,就什么方法都会了。

授 [shòu]1.[동사] 주다. 수여하다. 넘기다. 2.[동사] 가르치다. 전수하다. 3.[동사][문어] 관직이나 작위를 수여하다.


  一位作家,到乡间体验生活,看到一位老农正在给牛喂草料。奇怪的是,老农并没有把草料铺在地上,而是全部铲到了小屋的屋檐上。看着牛辛苦地伸长脖子够草料吃,作家疑惑:“干嘛不把草料放在它方便吃的地方呢?”老农说:“唉,这种草草质不好,我要是放在地上,这家伙只怕吃两口就不肯再吃了;放到屋檐上,让它每吃一口都觉得不容易,它反而会努力去吃,直到吃光为止。”果不其然,这头牛在吃完了靠近屋檐的草料后,竟然跳起来去舔更远处的草料,直到全部嚼完方才罢休。作家顿悟:“动物和人一样,太容易得到了就不懂得珍惜,不容易得到的东西,反而更想努力地去获得。这种‘求之不得,辗转反侧’的求索欲望,最能激发一个人不达目的不罢休的干劲和斗志。”


  一位工人,下岗后摆摊修自行车,生活十分窘迫。他想带女儿到游乐园玩,想买好东西给女儿吃,但苦于囊中羞涩,实在挤不出多余的钱。后来,到了周末,他总要带女儿到附近的豪华酒店转转。女儿很高兴,坐在大厅宽大舒适的沙发上,尽情地感受它们的柔软与华贵,专注地看着服务生彬彬有礼地招呼过往客人……就这样,他每星期都要带女儿来坐坐、看看,大堂经理终于忍不住问:“不消费为何总带女儿到这里?” 他笑了:“我们是穷人,哪里消费得起,但是,我想让女儿知道,世上有那么多的美好和富足等着自己去追求,这种实现梦想的欲望比道理更能激励她去奋发进取。”


  当一个人迷茫、消沉、低落的时候,让他重新迸发生机、获得新生的最有效办法,就是赋予他“欲望”,爱的欲望、追求的欲望、梦想的欲望……授人以鱼,不如授人以渔;授人以渔,不如授人以欲!



- 준이해석 : 도라는 것은 만물의 속奧이다. 선인의 보물이고, 불선인의 지키는 바이다. 아름다운 말은 저자의 존경을 받을 만하고, 아름다운 행동은 사람을 더할 만하다. 사람이 선하지 않다면, 어찌 선하지 않다는 것으로 그를 버릴 것인가? 고로 세상을 세우고 삼공을 두었다. 말이 끄는 수레를 앞세우고 진귀한 옥을 바치더라도 앉아서 이 도에 나아 가는 것만 못하다. 옛날 소위 이 도를 귀하게 여긴 것은 어째서일까? 구하면 얻고 죄가 있어도 그 사악함을 면하게 해 준다고 하지 않는가 . 고로 천하의 귀한 것이 된다. 


- 준이생각 : 奧은 ‘깊다. 깊숙하다, 깊숙한 안쪽’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도라는 것은 만물의 奧이라고 한다. 그러니 착한 이의 마음속의 보물이고 착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도라는 것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고, 그 마음 속에 있어서 결국엔 부지 불식간에 보호해 나가거나, 최후의 기댈 곳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의 불선으로 보이는 것이 있더라도, 그 때문에 그 사람들을 버려서는 안된다고 한다.(이 부분은 널리 인간을 두루두루 사랑하라는 말인거 같기도 하고.)  고로 천하를 세우고 삼공을 두고 그 다음에 그를 축하하기 위해 큰 수레에 진귀한 옥을 바치는 것 보다 차라리 앉아서 이 도를 빌어 주는 것이 더 낫다고 한다. 옛날부터 이러한 도를 귀히 여긴 것은 어째서인가?라고 물으면서 구하면 얻고 죄가 있어도 그 죄를 면죄 받을 수 있는 것은 이 도 때문이니 이처럼 세상에 귀한 것이 어디 있느냐고 한다. 도는 만물의 본성이다. 원칙적으로는 만물은 도를 구하기 위해서 애써 노력할 필요가 없다. 그냥 본성에 충실히 살아 가는 것 자체가 바로 도의 삶이라 할 수 있다. 허나 인간은 유독 자연과 벗어나고 인간의 기본성과 반대 되는 삶을 살아 가려는 경향이 크다. 특히 인간 사회 안에서의 욕심 때문에 생겨나는 수많은 뒤틀림들. 그래서 조용히 수양을 해야 한다. 그러면 소수만 행복하고 다수가 불행해 지는 이러한 변태욕망사회로부터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