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 - 內篇 3 養生主 01~03
38` 앎을 버려야 참된 삶을 누릴 수 있다 (내편:3.양생주,1)
- 장자(내편) ; 제3편 양생주[1]-
우리의 삶에는 한계가 있으나 앎에는 한계가 없다.
한계가 있는 삶을 가지고 한계가 없는 앎을 뒤쫓는 것은 위태로운 일이다.
그런데도 앎을 추구하는 자가 있다면 위태로울 따름이다.
- 莊子(內篇) ; 第3篇 養生主[1]-
吾生也有涯, 而知也无涯. 以有涯隨无涯, 殆已. 已而爲知者, 殆而已矣.
(오생야유애, 이지야무애. 이유애수무애, 태이. 이이위지자, 태이이의.)
涯 물가 애 1. 물가 2. 끝, 한계(限界) 3. 근처(近處) 4. 어느 곳 5. 단속하다(團束--), 잡도리하다 6. 헤아리다, 가늠하다
39` 선과 악의 중간 바르고 자연스러운 길을 가라 (내편:3.양생주,2)
- 장자(내편) ; 제3편 양생주[2]-
선을 행함에 있어서는 명성을 가까이 하지 말고,
악을 행함에 있어서는 형벌을 가까이 하지 말며,
중정(中正)을 따름을 법도로 삼는다면 몸을 보존할 수 있을 것이고,
어버이를 부양할 수 있을 것이며, 타고난 자기 수명대로 살 수 있을 것이다.
- 莊子(內篇) ; 第3篇 養生主[2]-
爲善无近名, 爲惡无近刑. 緣督以爲經, 可以保身, 可以全生, 可以養親, 可以盡年.
(위선무근명, 위악무근형. 연독이위경, 가이보신, 가이전생, 가이양친, 가이진년)
緣 인연 연,부인 옷 이름 단 1. 인연(因緣), 연줄 2. 연분(緣分) 3. 가장자리, 가선(-縇: 의복의 가장자리를 딴 헝겊으로 가늘게 싸서 돌린 선) 4. 까닭, 이유(理由) 5. 가설(架設) 6. 장식(裝飾) 7. 겉(물체의 바깥 부분) 8. 연유...
督 감독할 독 1. 감독하다(監督--) 2. 살피다 3. 살펴보다 4. 세밀(細密)히 보다 5. 거느리다 6. 통솔하다(統率--) 7. 꾸짖다 8. 재촉하다 9. 권하다(勸--) 10. 우두머리 11. 통솔(統率)하는 사람 12. 가운데
經 지날 경,글 경 1. 지나다 2. 목매다 3. 다스리다 4. 글 5. 경서(經書) 6. 날 7. 날실 8. 불경 9. 길 10. 법(法) 11. 도리(道理) 12. 지경(地境: 땅의 가장자리, 경계) 13. 경계(境界)
-준이생각 : 선을 행하더라도 너무 이름나게 하지 말고, 또는 공명심에 사로 잡히지 말고, 악을 행하더라고 잡혀 갈 정도로는 하지 말고, 또는 적당히 악을 행하고, 법도에 맞추어 살아 감으로서 연을 잘 살핀다면(緣督), 몸을 보전하고, 한 삶을 다 살고, 보모를 모시고, 목숨이 다 할때까지 살 수 있을 것이다.
40` 자기도 대상도 없이 자연의 원리를 따라라 (내편:3.양생주,3)
- 장자(내편) ; 제3편 양생주[3]-
한 백정이 문혜왕을 위해 소를 잡았다. 그의 손이 닿는 곳이나, 어깨를 기대는 곳이나, 발로 밟는 곳이나, 무릎으로 누르는 곳에서는 뼈와 살이 떨어졌다. 칼이 지날 때마다 설겅설겅 소리가 나는데 모두가 음률에 들어맞았다. 그의 동작은 상림의 춤과 같았으며, 그의 절도는 경수의 장단과도 같았다.
문혜왕이 말했다.
“훌륭하다. 어떻게 하여 재주가 이런 경지에까지 이를 수가 있는가?”
백정이 칼을 놓고 대답했다.
“제가 좋아하는 것은 도로 재주보다 앞서는 것입니다. 처음 제가 소를 잡았을 때는 보이는 것이 모두 소였습니다. 그러나 삼 년 뒤에는 완전한 소가 보이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지금은 정신으로 소를 대할 뿐 눈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감각의 작용은 멈추고 정신을 따라 움직이는 것입니다. 천연의 조리를 따라 틈과 틈을 가르고, 큰 구멍을 따라 칼을 찌릅니다. 소의 본래 구조에 따라 칼을 쓰게 되어 힘줄이나 질긴 근육에 칼이 닿는 일이 없습니다. 그렇게 되니 큰 뼈에 칼이 닿는 일도 없습니다.
훌 륭한 백정은 일년마다 칼을 바꾸는데 그 이유는 살을 자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백정은 달마다 칼을 바꾸는데 뼈를 자르기 때문입니다. 지금 제가 쓰는 칼은 십구년이 되었으며, 그 사이 잡은 소는 수천 마리에 이릅니다. 그러나 아직도 칼날은 숫돌에 새로 간 것 같습니다. 소의 뼈마디에는 틈이 있으나 칼날에는 두께가 없습니다. 두께가 없는 것을 틈이 있는 곳에 넣기 때문에 칼의 움직임은 언제나 여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십구년이 지나도 칼날은 새로 간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뼈와 살이 엉긴 곳은 저로서도 다루기 어렵습니다. 조심조심하면서 눈은 그곳을 주목하고 동작을 늦추며 칼을 매우 미세하게 움직입니다. 그러면 후두둑 살과 뼈가 떨어져 흙이 땅 위에 쌓이듯 쌓입니다. 그렇게 되면 칼을 들고 서서 사방을 둘러보며 흡족한 기분에 젖습니다. 그리고는 칼을 잘 닦아 잘 보관해 둡니다.”
문혜왕이 말했다. “훌륭하다! 나는 백정의 말을 듣고서 삶을 기르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다.”
- 莊子(內篇) ; 第3篇 養生主[3]-
庖丁爲文惠君解牛, 手之所觸, 肩之所倚, 足之所履, 膝之所踦, 砉然嚮然, 奏刀騞然, 莫不中音. 合於桑林之舞, 乃中經首之會. 文惠君曰:「譆, 善哉! 技蓋至此乎?」
庖丁釋刀對曰:「臣之所好者道也, 進乎技矣, 始臣之解牛之時, 所見无非全牛者. 三年之後, 未嘗見全牛也. 方今之時, 臣以神遇而不以目視, 官知之而神欲行. 依乎天理, 批大卻 導大窾因其固然, 技經肯綮之未嘗微礙, 而況大軱乎! 良庖歲更刀, 割也. 族庖月更刀, 折也. 今臣之刀十九年矣, 所解數千牛矣, 而刀刃若新發於硎. 彼節者有閒, 而刀刃者無厚. 以無厚入有閒, 恢恢乎其於遊刃必有餘地矣. 是以十九年而刀刃若新發於硎. 雖然, 每至於族, 吾見其難爲, 怵然爲戒, 視爲止, 行爲遲. 動刀甚微, 謋然已解, 如士委地. 提刀而立, 爲之四顧, 爲之躊躇滿志, 善刀而藏之.」
文惠君曰:「善哉! 吾聞庖丁之言, 得養生焉.」
(포정위문혜군해우, 수지소촉, 견지소기, 족지소리, 슬지소기, 획연향연, 주도획연, 막부중음. 합어상림지무, 급중경수지회. 문혜군왈:희, 선재! 기개지차호?
포정석도대왈:신지소호자도야, 진호기의, 시신지해우지시, 소견무비전우자. 삼년지후, 미상견전우야. 방금지시, 신이신우이불이견시, 관지지이신욕행. 의호천리, 차대각 도대관인기고연, 기경긍계지 미상미애, 이황대고호! 양포세갱도, 할야. 시포월갱도, 절야. 금신지도십구년의, 소해수천우의, 이도인약신발어형. 피절자유한, 이도인자무후. 이무후입유한, 회회호기어유인필유여지의. 시이십구년이도인약신발어형. 수연, 매지어족, 오견기난위, 출연위계, 시위지, 행위지. 동도심미, 획연이해, 여사왜지. 제도이립, 위지사고, 위지주저만지, 선도이장지.
문혜군왈:선재! 오문포정지언, 득양생언.)
庖 부엌 포 1. 부엌 2. 요리인 3. 음식(飮食) 4. 복희씨(伏羲氏ㆍ伏犧氏: 중국 고대 전설상의 제왕) 5. 성(姓)의 하나
倚 의지할 의,기이할 기 1. 의지하다(依支--) 2. 기대다 3. 치우치다 4. 기울다 5. 맡기다 6. 믿다 7. 인하다(因--: 어떤 사실로 말미암다) 8. 맞추다 9. 곁 a. 기이하다(奇異--) (기) b. 불구 (기)
履 밟을 리,밟을 이,신 리,신 이 1. 밟다 2. (신을)신다 3. 행하다(行--) 4. 겪다 5. 지위(地位)에 오르다, 자리에 나아가다 6. 신, 신발 7. 괘(卦)의 이름 8. 복(福), 복록(福祿) 9. 행실(行實), 행하는 바, 행동(行動) 10. 밟는 땅,...
膝 무릎 슬 1. 무릎
踦 절뚝발이 기 1. 절뚝발이(한쪽 다리가 짧거나 탈이 나서 뒤뚝뒤뚝 저는 사람) 2. 발 3. 정강이 4. 짝짝이 5. 쌍(雙)으로 된 물건(物件)의 한 쪽 6. 다리
砉 뼈 바르는 소리 획 1. 뼈를 바를 때 나는 소리 2. 가죽을 벗겨 낼 때 나는 소리
嚮 향할 향,성씨 상 1. 향하다(向--) 2. 나아가다 3. 길잡다 4. 바라보다 5. 대하다(對--) 6. 대접(待接)을 받다 7. 누리다 8. 권하다(勸--) 9. 흠향하다(歆饗--) 10. 메아리 치다 11. 제사(祭祀) 지내다 12. 방향(方向) 13....
奏 아뢸 주 1. 아뢰다, 여쭈다 2. 바치다, 드리다 3. 이루다, (공을)세우다 4. 모이다 5. 달리다, 향하여 가다 6. 연주하다(演奏--), 취주하다(吹奏--) 7. 상소(上疏) 8. 곡조(曲調)
騞 줄곧 갈 획 1. 줄곧 가다 2. 쉬지 않고 가다 3. 백정 칼 쓰는 소리 4. 소를 각 뜨는 소리
桑 뽕나무 상 1. 뽕나무 2. 뽕잎을 따다
譆 감탄할 희 1. 감탄(感歎ㆍ感嘆)하는 소리 2. 탄식(歎息ㆍ嘆息)하는 소리 3. 두려워하는 소리 4. 희롱(戱弄)하며 웃고 즐기는 소리 5. 아! 6. 뜨겁다
蓋 덮을 개,어찌 합 1. 덮다 2. 덮어 씌우다 3. 숭상하다(崇尙--) 4. 뛰어나다 5. 해치다(害--) 6. 뚜껑 7. 덮개 8. 하늘 9. 상천(上天) 10. 일산(日傘: 자루가 굽은 부채의 일종(一種)으로 의장(儀杖)의 한 가지) 11. 모두...
釋 풀 석,기뻐할 역 1. 풀다 2. 설명하다(說明--) 3. 풀리다, 깨닫다 4. (의심이나 오해가)사라지다, 벗다 5. 용서하다(容恕--) 6. 놓아주다, 석방하다(釋放--) 7. 내놓다, 내버리다 8. 쫓기다, 추방하다(追放--) 9. (쌀을)씻다...
卻 물리칠 각 1. 물리치다 2. 물러나다 3. 피하다(避--) 4. 돌아가다 5. 그치다, 쉬다, 멎다 6. 사양하다(辭讓--) 7. 뒤집다 8. 도리어 9. 반대로(反對-) 10. 어조사(語助辭) 11. 발어사(發語辭) 12. 틈, 벌어진 사이
導 인도할 도 1. 인도하다(引導--) 2. 이끌다 3. 소통(疏通)하게 하다 4. 통하다(通--) 5. 행동(行動)으로 옮기다 6. 행하다(行--) 7. 간하다(諫--: 웃어른이나 임금에게 옳지 못하거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말하다)...
窾 빌 관 1. 비다, 공허하다(空虛--) 2. (초목이)마르다 3. 움푹 들어간 곳 4. 구멍 5. 법규(法規), 규칙(規則)
綮 발 고운 비단 계,힘줄 경 1. 발 고운 비단(緋緞) 2. 창집(倉-: 창을 넣어두는 기구) 3. 창날 가지 4. 기치(旗幟: 군대에서 사용하던 기) 5. 힘줄이 얽힌 곳(가장 중요한 곳) a. 힘줄 (경) b. 힘줄이 얽힌 곳 (경) c. 힘줄 얽히다...
微 작을 미 1. 작다, 자질구레하다 2. 정교하다(精巧--), 정묘하다(淨妙--), 자세하고 꼼꼼하다 3. 적다, 많지 않다 4. 없다 5. 어렴풋하다, 또렷하지 아니하다 6. 어둡다, 밝지 아니하다 7. 쇠하다(衰--), 쇠미하다(衰微--:...
礙 거리낄 애,푸른 돌 의 1. 거리끼다 2. 장애(障礙)가 되다 3. 지장(支障)을 주다 4. 방해하다(妨害--) 5. 거치적거리다 6. 거북하다 7. 막다 8. 그치다 9. 해치다 a. 푸른 돌 (의)
軱 큰 뼈 고 1. 큰 뼈
更 다시 갱,고칠 경 1. 다시 2. 더욱 3. 도리어, 반대로(反對-) 4. 어찌 a. 고치다 (경) b. 개선하다(改善--) (경) c. 변경되다(變更--) (경) d. 바뀌다 (경) e. 갚다, 배상하다(賠償--) (경) f. 잇다, 계속하다(繼續--) (경)...
硎 탕기 형,숫돌 형,구덩이 갱
1. 탕기(湯器) 2. 제기(祭器: 제사에 쓰는 그릇) 3. 국그릇 4. 숫돌(연장을 갈아 날을 세우는 데 쓰는 돌) 5. 모형(模型ㆍ模形) 6. 갈다 7. 문지르다 a. 구덩이 (갱)
怵 두려워할 출,꾈 술 1. 두려워하다 2. 슬퍼하다, 가엾게 여기다 3. 달리다, 분주하다(奔走--) a. 꾀다 (술) b. 유혹하다(誘惑--) (술)
恢 넓을 회 1. 넓다 2. 넓히다 3. 광대하다(廣大--) 4. 크다 5. 크게 하다 6. 갖추다 7. 갖추어지다 8. 돌이키다 9. 회복하다 10. 원래로 돌아가다
遲 더딜 지,늦을 지 1. 더디다 2. 늦다 3. 느리다 4. 지체하다(遲滯--) 5. 천천히 하다 6. 굼뜨다 7. 둔하다(鈍--) 8. 오래다 9. 기다리다 10. 무렵 11. 이에 12. 이리하여
謋 재빠를 획 1. 재빠른 모양 2. 뼈를 발라내는 소리 3. 백정의 칼 쓰는 소리
顧 돌아볼 고 1. 돌아보다 2. 지난날을 생각하다 3. 돌보다 4. 당기다 5. 돌아가다 6. 품을 사다(雇) 7. 다만 8. 생각컨대 9. 도리어
躊 머뭇거릴 주 1. 머뭇거리다 2. 주저하다(躊躇--) 3. 느직한 모양 4. 조양한 모양 5. 득의(得意)한 모양
躇 머뭇거릴 저 1. 머뭇거리다 2. 건너뛰다
藏 감출 장 1. 감추다 2. 숨다 3. 곳집(곳간(庫間)으로 지은 집) 4. 광 5. 서장(西藏)의 약칭(略稱) 6. 오장(五臟)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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