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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14 離相寂滅分

14 離相寂滅分

爾時 須菩堤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稀有世尊, 佛說如是甚 深經典 我從昔來 所得蕙眼 未曾得聞 如是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卽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稀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如來說名實相. 世尊, 我今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卽爲第一稀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卽是非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佛告 須菩堤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是人 甚爲稀有. 何以故. 須菩堤, 如來說第一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堤, 忍辱波羅蜜 如來說 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堤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於我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生瞋恨. 須菩堤, 又念過去 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堤, 菩薩應離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心不應 住色布施. 須菩堤,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堤, 如來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須菩堤,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虛 須菩堤,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如人入闇 卽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見種種色 須菩提當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悉知 是人 悉見 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불설여시심 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무인상무중생상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즉시 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리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비인욕바라밀일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어아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과거 어오백세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여인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불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수보리당래지세 약유선남자선여인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실지 시인 실견 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그 때에 수보리가 이 경을 설법하시는 말씀을 듣고 깊이 그뜻을 이해하고 눈물을 흘리고 슬피울며 부처님께 말씀올리기를, “세상에서도 드물 훌륭한 일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렇게 뜻이 깊고도 깊은 경전을 말씀하신 것은 처음이며, 제가 이제까지 얻은 바, 슬기의 눈으로서는 일찌기 이와같은 경을 들어보지 못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에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얻어듣고 믿는 마음일 맑고 깨끗하면 곧 참된모습을 깨닫게 될것이니, 이사람은 마땅히 세상에서 드문 공덕을 성취할 줄로 아옵니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이라는 것은 곧 이것이 상이 아니오니, 이런 까닭으로 여래께서 그 이름이 실상이라고 말씀하시였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이와같은 경전을 얻어듣고 믿어 알고 받아 지니기는 과히 어렵지 않사옵니다만 만약에 내세 후 오백세가 되어 그때에 어떤 중생이 이 경을 얻어 듣고 그대로 알고 받아 지니면 이사람은 곧 세상에서 드문 일이 되겠습니다. 왜냐 하오면 이사람은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무슨 까닭이냐 하면, 아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오면, 일체의 모든 상에서 벗어나야 곧 모든부처라고 이름하기때문입니다.”하였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그러하니라, 참으로 그러하니라. 만약에 또 어떤사람이 이 경을 얻어듣고 놀라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이 사람도 매우 희유한 사람임을 알아야한다.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제일바라밀이라 한것도 제일바라밀이 아니요,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욕됨을 참는 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라고 여래가 말하였는데,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전생에서 가리왕에게 내 몸을 베이고 잘리고 할때에도 나에게는 아상도 없고 인상도 없으며, 중생상도 없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왜 그러냐 하면 내가 전생에 온몸의 마디마디와 사지를 찢길때에 만약에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다면 응당 성내고 원통한 마음을 일으켰을것이기 때문이다. 수보리야, 또 전생 5백세에 인욕선인(욕됨을 참는 신선)이 되었던때를 생각하니 그 세상에서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상을 떠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어야 할 것이니, 마땅히 얽매인 마음을 내지 말 것이며, 마땅히 외견, 소리, 냄새, 맛, 촉감, 법의 6진에 머무른 마음을 내어서도 안된다. 마땅히 머무름이 없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만약에 마음에 머무름이 있다면 그것은 곧 머무름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부처가 말하기를 보살의 마음은 마땅히 얽매이는 보시는 하지 않는다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중생에게 이익이 되는 이런 보시를 해야한다. 여래가 말하기를 일체의 모든상이 곧 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또 말하기를 일체의 모든 상이 곧 상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또 말하기를 일체 중생이 곧 중생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참 말을 하는 자이며 실속있는 말을 하는 자이며, 있는 그대로 말하는 자이며, 거짓말을 하지 않는 자이며, 딴 말을 하지 않는 자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법, 이 법은 실도 없고 허도 없느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얽매이어 보시를 하면 마치 사람이 어둠에 들어가 보이는 바가 없는것과 같고, 만약에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무르지 않고 보시를 하면 마치 사람이 눈이 있어 햇빛이 밝게 비치어 가지가지의 모양을 보는 것과 같으니라. 수보리야, 장차 내세에 만약 선남 선녀가 있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고 하면, 곧 여래가 부처님의 슬기로서 이 사람들을 다 알고 이 사람들을 다 보고 있기 때문에 한량 없고 가이 없는 공덕을 성취할수 있을것이다.” 하시었다.



涕 눈물 체  1. 눈물 2. 울다 3. 눈물을 흘리며 울다 [부수]氵(삼수변)

淚 눈물 루,눈물 누,물이 빠르게 흐르는 모양 려,물이 빠르게 흐르는 모양 여 1. 눈물 2. 촛농 3. 울다 4. 촛농이 떨어지다 a. 물이 빠르게 흐르는 모양 (려) b. 쓸쓸하다 (려) c. 적적하다(寂寂--) (려) [부수]氵(삼수변)

泣 울 읍,바람 빠를 립,바람 빠를 입,원활하지 않을 삽  1. 울다 2. 울리다, 울게 하다 3.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걱정하다 4. 울음 5. 눈물 6. 별자리의 이름 a. 바람이 빠르다 (립) b. 바람이 빠른 모양 (립) c. 바람이 거세게 부는 모양 (립)... [부수]氵(삼수변)

割 벨 할  1. 베다, 자르다, 끊다 2. 끊어 버리다 3. 나누다, 쪼개다 4. 가르다, 갈라서 찢다 5. (영토를)나누어 주다 6. 할거하다(割據--), 차지하다 7. 빼앗다 8. 해치다(害--), 손상하다(損傷--) 9. 판단하다(判斷--)... [부수]刂(선칼도방)

截 끊을 절  1. 끊다 2. 말을 잘하다 3. 다스리다 4. 정제하다(整齊--: 정돈하여 가지런히 하다) 5. 말을 잘하는 모양 [부수]戈(창과)

瞋 부릅뜰 진  1. (눈을)부릅뜨다 2. 성내다 [부수]目(눈목)

闇 숨을 암,큰물 질 음  1. 숨다 2. 어둡다, 희미하다(稀微--) 3. 어둡게 하다 4. 어렴풋하다 5. 닫힌 문 6. 밤 7. 여막 8. 많은 모양 9. 어두움 10. 일식, 월식 11. 해질 무렵 a. 큰물(비가 많이 와서 강이나 개천에 갑자기 크게... [부수]門(문문)

悉 다 실  1. 다, 모두, 남김없이 2. 다하다, 궁구하다(窮究--) 3. 깨닫다 4. 다 알다 5. 갖추다 6. (뜻을)펴다 [부수]心(마음심)

邊 가 변  1. 가, 가장자리 2. 곁, 측면(側面) 3. 변방(邊方: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가장자리 지역) 4. 국경(國境) 5. 국토(國土)의 끝 6. 두메(도회에서 멀리 떨어져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변두리나 깊은 곳)... [부수]辶(책받침)

驚 놀랄 경  1. 놀라다 2. 두려워하다 3. 놀라게 하다 4. 위험(危險)하고 다급하다(多急--) 5. 경계하다(警戒--) 6. 빠르다 7. 경기(驚氣) [부수]馬(말마)

怖 두려워할 포  1. 두려워하다, 두렵다 2. 놀라게 하다 3. 으르다(무서운 말이나 행동으로 위협하다), 위협하다(威脅--) 4. 두려움 [부수]忄(심방변)

畏 두려워할 외  1. 두려워하다 2. 경외하다(敬畏--) 3. 꺼리다 4. 심복하다(心服--: 마음속으로 기뻐하며 성심을 다하여 순종하다) 5. 조심하다 6. 으르다(무서운 말이나 행동으로 위협하다), 위협하다(威脅--) 7. 죽다... [부수]田(밭전)


[波羅蜜 ]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즉 '고통의 이 세상에서 고통이 없는 저 피안의 세계로 간다.'는 뜻.

① 보시 바라밀(布施波羅蜜): 자기 소유물을 필요한 사람에게 베풀어 주는 것을 뜻한다.

② 지계 바라밀(持戒波羅蜜): 계율을 잘 지키는 것을 뜻한다.

③ 인욕 바라밀(忍辱波羅蜜): 괴로움을 받아들여 참는 것이다.

④ 정진 바라밀(精進波羅蜜): 부지런히 노력하여 방일(放逸)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⑤ 선정 바라밀(禪定波羅蜜): 선은 산란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히 사색하는 것을 뜻한다.

⑥ 반야 바라밀(般若波羅蜜): 여섯 바라밀 중 반야 바라밀은 보시에서 선정에 이르는 다섯 바라밀의 주도자로, 그들의 성립 기반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라밀 [波羅蜜] (Basic 고교생을 위한 윤리 용어사전, 2001. 12. 20., (주)신원문화사)


[十波羅蜜 ]

바라밀(波羅蜜)은 산스크리트어 pāramitā의 음사, 도피안(到彼岸)·도(度)·도무극(度無極)이라 번역. 보살이 이루어야 할 열 가지 완전한 성취.

(1) 보시바라밀(布施波羅蜜). 보시를 완전하게 성취함. 보시의 완성.

(2) 지계바라밀(持戒波羅蜜). 계율을 완전하게 지킴. 지계의 완성.

(3)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 인욕을 완전하게 성취함. 인욕의 완성.

(4) 정진바라밀(精進波羅蜜). 완전한 정진. 정진의 완성.

(5) 선정바라밀(禪定波羅蜜). 완전한 선정. 선정의 완성.

(6) 지혜바라밀(智慧波羅蜜). 분별과 집착이 끊어진 완전한 지혜를 성취함. 분별과 집착을 떠난 지혜의 완성.

(7) 방편바라밀(方便波羅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완전한 방편을 성취함. 방편의 완성.

(8) 원바라밀(願波羅蜜). 중생을 구제하려는 완전한 원(願)을 성취함. 원(願)의 완성.

(9) 역바라밀(力波羅蜜). 바르게 판단하고 수행하는 완전한 힘을 성취함.

(10) 지바라밀(智波羅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완전한 지혜를 성취함.

[네이버 지식백과] 십바라밀 [十波羅蜜]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시공사)


[바라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불교

바라밀(婆羅蜜) 또는 바라밀다(波羅蜜多)는 산스크리트어 빠라미따(पारमिता pāramitā)를 음에 따라 번역한 것으로, 완전한 상태 · 구극(究極)의 상태 · 최고의 상태를 뜻한다.[1]


불교의 교리상으로는, 바라밀은 미망과 생사의 차안(此岸: 이 언덕)에서 해탈과 열반의 피안(波岸: 저 언덕)에 이르는 것이며, 또한 이를 위해 보살이 닦는 덕목 · 수행 · 실천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바라밀은 뜻에 따라 번역하여 도피안(到波岸) 또는 도(度)라고도 한다.[2] 도피안(到彼岸: 피안에 이르다)은 열반이라는 이상적인 상태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며, 도(度)는 현실의 차안(此岸)에서 이상적인 상태인 피안(彼岸)으로 사람들을 넘기기 위한 덕목 · 수행 또는 실천이라는 의미이다.[1] 예를 들어, 대승불교의 주요 논서 중 하나인 《대지도론(大智度論)》의 도(度)는 빠라미따(Paramita)의 번역어이다.


대표적인 바라밀들로는 《반야경》에서 설법하는 보시(布施) · 지계(持戒) · 인욕(忍辱) · 정진(精進) · 선정(禪定) · 지혜(智慧)의 6바라밀(六波羅蜜)이 있다. 이 중에서 마지막의 지혜 바라밀은 반야 바라밀이라고도 하는데, 다른 다섯 바라밀을 성립시키는 근거인 무분별지(無分別智)이다. 또한, 6바라밀에 방편(方便) · 원(願) · 역(力) · 지(智)의 네 가지 바라밀을 더한 10바라밀(十波羅密: ① 보시 · ② 지계 · ③ 출리 · ④ 지혜 · ⑤ 정진 · ⑥ 인욕 · ⑦ 진실 · ⑧ 결의 · ⑨ 자애 · ⑩ 평온)이 있으며, 6바라밀 · 10바라밀과는 별도의 4바라밀(四波羅蜜) 등도 설법되고 있다.[2]


6바라밀 등은 대승불교의 보살의 실천 덕목으로 되어 있다.[1]


목차  [숨기기] 

1 6바라밀

2 반야와 6바라밀

3 참고 문헌

4 각주

6바라밀[편집]

6바라밀(六波羅蜜)은 여섯 가지 덕목 · 수행 · 실천을 통칭하는데, 구체적으로 다음을 뜻한다.[1]


보시 바라밀(布施波羅蜜): 재시(財施) · 법시(法施: 진리를 가르침) · 무외시(無畏施: 공포를 제거하고 마음을 안정시킴)의 실천

지계 바라밀(持戒波羅蜜): 계율을 지키고 항상 자기반성을 하여 자신의 행동을 규율하는 것

인욕 바라밀(忍辱波羅蜜): 고난을 이겨 나가는 것 (원래 인욕(忍辱)은 법을 진실로 인정하고 이에 복종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정진 바라밀(精進波羅蜜): 보살로서의 수행을 힘써 닦으며 꾸준히 노력하는 것

선정 바라밀(禪定波羅蜜): 마음을 안정시켜 올바른 지혜(무분별지)가 나타나게 하는 수단인 선정(禪定)을 닦는 것

반야 바라밀(般若波羅蜜): 진실하고 올바른 지혜, 즉 무분별지(無分別智)를 작용시키는것

6바라밀의 여섯 가지 덕목들에서는, 우선 보시, 즉 "주는 것"을 강조하고 마지막 덕목으로 지혜(무분별지)의 완성을 말하고 있다.[1] 이들 여섯 가지 바라밀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마지막 여섯 번째인 반야, 즉 지혜(무분별지)이다. 다른 다섯 가지 덕목 또는 수행("오행 · 五行"")은 반야바라밀에 바탕을 둔 것으로, 이에 따르면 보살행, 즉 보살의 행이란 지혜(무분별지)에 의거한 자비행(慈悲行)이다.[1]


반야와 6바라밀[편집]

초기 불교에서도 제행무상 · 일체개고 · 제법무아를 반야에 의해서 안다고 주장하지만, 반야는 대승불교에서 특히 중요시되었다. 반야는 대승불교에서는 보살이 수행하는 보시(布施) · 지계(持戒) · 인욕(忍辱) · 정진(精進) · 선정(禪定) · 지혜(智慧)의 6바라밀(六派羅蜜) 중 반야바라밀(산스크리트어: प्रज्ञापारमिता prajñāpāramitā) 또는 지혜바라밀로 설법되고 있으며, 나머지 다섯 바라밀을 성립시키는 근거로 여겨져 중요시되고 있다.[3] 역으로, 선정 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발현되게 하는 직접적인 수단 또는 원인이다.[1]


또한 반야는 "모든 부처(諸佛)의 어머니(즉, 성불의 원인)"라 불리며, 이러한 교의는 많은 《반야경》을 비롯한 대승경전이나 논서에서 널리 강조되고 있다.[3][4] 예를 들어, 대승불교의 논서인 《대지도론(大智度論)》에서는 육안(肉眼) · 천안(天眼) · 혜안(慧眼) · 법안(法眼) · 불안(佛眼)의 오안(五眼)을 얻고자 한다면 반야 바라밀을 닦아야 한다는 불교 경전의 진술을 인용해 이를 해설하고 있다.[5]


《인왕경》에서 고타마 붓다는 반야 바라밀을 닦는 것이란 복인(伏忍) · 신인(信忍) · 순인(順忍) · 무생인(無生忍) · 적멸인(寂滅忍)의 5인(五忍)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6][7][8][9] 5인은 10신 · 10주 · 10행 · 10회향 · 10지 · 등각 · 묘각의 52위의 보살 수행계위에서 최초의 10신을 제외한 나머지 상위의 42위 즉 42현성(四十二賢聖)을 인(忍) 즉 지혜의 측면에서 다음의 5가지 그룹으로 재분류한 것이다.[6][7][10][11] 따라서, 《인왕경》에 따르면 반야 바라밀이란 현성(賢聖), 즉 10신의 계위를 벗어난 수행자, 즉 실제로 불교의 길에 들어선 수행자의 모든 대승불교적 수행과 그 수행의 과보로서 증득된 지혜 등의 모든 공덕을 통칭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살바야해(薩婆若海) 즉 일체지(一切智) 즉 불지(佛智)를 의미한다.[12][13][14]


복인(伏忍): 10주 · 10행 · 10회향의 3현(三賢)

신인(信忍): 10지 가운데 초지 · 제2지 · 제3지

순인(順忍): 10지 가운데 제4지 · 제5지 · 제6지

무생인(無生忍): 10지 가운데 제7지 · 제8지 · 제9지

적멸인(寂滅忍): 10지 가운데 제10지와 등각 · 묘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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