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15 持經功德分

15 持經功德分


須菩堤 若有善男子善女人 初日分以恒河沙等身布施 中日分復以恒河沙等身布施 後日分亦以恆河沙等身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信心不逆 其福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堤, 以要言之 是經有不可思議 不可稱量 無邊功德, 如來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 人說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 成就不可量 不可稱 無有邊 不可思議 功德. 如是人等 卽爲荷擔如來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堤, 若樂小法者 著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須菩堤,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 天人阿修羅 所應供養 當知此處 卽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수보리 약유선남자선여인 초일분이항하사등신보시 중일분부이항하사등신보시 후일분역이항하사등신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신심불역 기복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이요언지 시경유불가사의 불가칭량 무변공덕 여래위발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 인설 여래 실지시 실견시인 개득 성취불가량 불가칭 무유변 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락소법자 저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 천인아수라 소응공양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수보리야, 만약 선남 선녀가 있어 아침나절에 항하의 모래알 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를 하고 낮에도 또 항하의 모래알 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를 하고, 저녁에도 또한 항하의 모래알 만큼의 몸을 바쳐 보시를 하여, 이와같이 하기를 한량없이 몇백천만억겁을 두고 할지라도, 여기에 또 다른 사람이 있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으로 의심하거나 거역하지 아니하면, 그 공덕이 몸을 바쳐 하는 보시보다 훨씬 낫겠거늘, 하물며 이 경을 쓰고 베끼고, 받아서 지니고, 읽고 외고, 또 여러 사람을 위하여 알아 듣도록 설명을 해줌에 있어서랴. 수보리야, 요약하여 말할것 같으면, 이 경은 실로 불가사의하고 헤아릴수 없고, 가이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사람을 위하여 이것을 설명하며, 최상승의 마음을 낸 사람을 위하여 이것을 설명하는 것이니,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고 하여 널리 사람을 위하여 들려주면 여래는 그 사람을 다 잘 알고, 그 사람을 훤히 보고 있기 때문에 모두 다 이루 헤아릴 수 없고 이루 말할 수 없고 가없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니라. 이와 같은 사람들은 곧 여래의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짊어진 것이 되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작은 법을 즐기는자는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에 집착하여 곧 이 경을 알아 듣지도 받아 지니지도, 읽고 외지도 못하고 따라서 남을 위하여 설명을 하여 주지도 못하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어디든지 이 경이 있으면 온 세계의 하늘, 세상사람, 아수라가 반드시 공양하게 될것이니라. 마땅히 알라. 이곳은 곧 탑묘가 되는것이니 마땅히 다 와서 공경하고 절하고 둘러싸고 돌며 모든 아름다운 꽃과 향을 뿌리게 될것이니라.” 


※초일분,중일분,후일분: 하루를 셋으로 나누어 새벽 3시부터 9시 까지를 “초일분”, 9시부터 하오3시까지를 “중일분”, 하오 3시부터 9시 까지를 후일분 이라 하며, 잠자는 시간을 뺀 새벽부터 초저녁까지의 하루를 이렇게 말함. 

※ 대승: 불도를 깨달아 자신의 한 몸만 세속을 벗어날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모두 세속에서 건지겠다는 높고 귀한 마음.

※ 무량 백천만억겁: “겁”은 불교에서 쓰는 ‘찰나’의 반대말로 한없이 긴 세월을 말하는 것인데, 천지가 한 번 개벽하는 동안이라 하며, 구체적으로는 인간 세계의 4억3천2백만년이라고도 한다. 상상도 할수 없는 세월.

※ 作禮圍繞: ‘作禮’는 예배하는것이요,‘圍繞’는 둘러싸고 둘레를 빙빙 도는것을 말한다.  이 모두 부처님을 공경하는 예법이니, 본래의 예배는 5체(팔다리와 머리)를 땅에 던져서 절하였으며, 여러사람이 둘러싸고 둘레를 도는것은 ‘歸依’의 뜻이 된다

劫 위협할 겁 1. 위협하다(威脅--), 으르다(무서운 말이나 행동으로 위협하다) 2. 겁탈하다(劫奪--) 3. 빼앗다 4. 부지런하다 5. 어수선하다, 분주하다(奔走--) 6. 겁, 가장 긴 시간 7. 부지런히 일하는 모양 8. 섬돌,... [부수]力(힘력)

空劫 불교(佛敎)에서 말하는 사겁(四劫)의 하나. 사겁(四劫)이란 성겁(成劫)ㆍ주겁(住劫)ㆍ괴겁(壞劫)ㆍ공겁(空劫)으로, 공겁(空劫)은 삼라만상(森羅萬象)이 파괴(破壞)되어 공(空)으로 돌아간다는 이 세상(世上)의 마지막 시기(時期)를 말함

著 나타날 저,붙을 착  1. 나타나다, 나타내다 2. 분명하다(分明--) 3. 드러나다, 분명해지다(分明---) 4. 두드러지다 5. 그리다 6. 짓다, 저술하다(著述--) 7. 쌓다 8. 두다, 비축하다(備蓄--) 9. 세우다, 확립하다(確立--)10. 이루다, 이루어지다 11. 생각하다 12. 정하다(定--) 13. 알다, 알리다 14. 보충하다(補充--) 15. 좋다, 마땅하다 16. 오래되다 17. 정성(精誠) 18. 지위(地位), 계급(階級) 19. 분명(分明)함, 뚜 렷함 20. 뜰(집 안의 앞뒤나 좌우로 가까이 딸려 있는 빈터) 21. 자리 22. 오미자(五味子) a. 붙다 (착) b. (옷을)입다 (착) c. (머리에)쓰다 (착) d. (신을)신다 (착) e. 다다르다 (착) f. 시작하다(始作--) (착) [부수]艹(초두머리)[



'매일조금씩배워보자 > 金剛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究竟無我分  (0) 2017.06.07
16 能淨業障分  (0) 2017.06.02
14 離相寂滅分  (0) 2017.05.31
13 如法受持分  (0) 2017.05.30
12 尊重正敎分  (0) 2017.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