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 - 內篇 6 大宗師 04~06
71` 참된 사람은 모든 것을 한가지로 본다 (내편:6.대종사,4)
- 장자(내편) ; 제6편 대종사[4]-
참된 사람은 그의 키가 크다 하더라도 흐트러진 모습을 하지 않으며, 무엇이 부족한 듯하지만 남에게 받는 것이 없다. 편안히 행동하는 것이 모난 듯도 하지만 고집하는 일은 없다. 넓게 텅 비어 있지만 화려하지는 않다. 평화롭고 즐거워 언제나 기쁜 듯하다. 또한 행동하지 않을 수 없을 때에만 행동을 한다.
그의 얼굴빛은 윤기가 더해가고, 그의 덕은 점잖게 지극한 선에 머물러 있다. 넓게 큰 듯하고, 높아서 제어할 수가 없다. 느릿느릿하여 한가함을 좋아하는 듯하고, 멍하니 말을 잊고 있는 듯하다.
법도로써 본체를 삼고, 예의로써 날개를 삼는다. 앎으로써 때에 알맞게 하고, 도로써 자연을 따른다. 법도로써 본체를 삼는 것은 그의 관찰이 밝기 때문이다. 예의로써 날개를 삼는 것은 세상에서 행동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앎으로써 때에 알맞게 하는 것은 일을 부득이하게 처리하기 때문이다.
덕으로써 자연을 따른다고 하는 것은 발이 있는 사람들이 언덕을 오르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이 참되려면 힘써 행실을 닦아야만 한다고 사람들은 생각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좋아하는 것도 한가지이고, 좋아하지 않는 것도 한가지이다. 그들에게는 한가지의 것도 한가지이고, 한가지 것이 아닌 것도 한가지이다. 그처럼 한가지라는 것은 하늘과 한 무리가 되는 것이고, 한가지가 아니라는 것은 사람과 한 무리가 되는 것이다.
하늘과 사람은 서로 이길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런 사람을 참된 사람이라 부르는 것이다.
- 莊子(內篇) ; 第6篇 大宗師[4]-
古之眞人, 其狀義而不朋, 若不足而不承. 與乎其觚而不堅也, 張乎其虛而不華也. 邴邴乎其似喜也! 崔乎其不得已也! 滀乎進我色也, 與乎止我德也. 厲乎其似世也! 謷乎其未可制也. 連乎其似好閉也, 悗乎忘其言也. <以刑爲體, 以禮爲翼, 以知爲時, 以德爲循. 以刑爲體者, 綽乎其殺也. 以禮爲翼者, 所以行於世也. 以知爲時者, 不得已於事也. 以德爲循者, 言其與有足者至於丘也. 而人眞以爲勤行者也.> 故其好之也一, 其弗好之也一. 其一也, 其不一也. 其一與天爲徒, 其不一與人爲徒. 天與人不相勝也, 是之謂眞人.
(고지진인, 기상의이불붕, 약부족이불승. 여호기고이불견야, 장호기허이불화야. 병병호기사희야! 최호기부득이야! 축호진아색야, 여호지아덕야. 려호기사세야! 오호기미가제야. 연호기사호폐야, 문호망기언야. <이형위체, 이례위익, 이지위시, 이덕위순. 이형위체자, 작호기살야. 이례위익자, 소이행어세야. 이지위시자, 부득이어사야. 이덕위순자, 언기여유족자지어구야. 이인진이위근행자야.> 고기호지야일, 기불호지야일. 기일야, 기불일야. 기일여천위도, 기불일여인위도. 천여인불상승야, 시지위진인.)
狀 형상 상,문서 장 1. 형상(形狀) 2. 모양 3. 용모(容貌) 4. 정상(情狀) 5. 사실에 의한 근거(根據) 6. 공적(功績) 7. 형용하다(形容--) 8. 나타내다 9. 모방하다(模倣ㆍ摸倣ㆍ摹倣--) a. 문서(文書) (장) b. 편지(便紙ㆍ片紙)...
朋 벗 붕 1. 벗, 친구(親舊) 2. 무리(모여서 뭉친 한 동아리) 3. 짝, 같은 부류(部類), 패 4. 마을 5. 두 동이(분량을 세는 단위) 6. 화폐(貨幣) 단위(單位) 7. 떼짓다, 무리를 이루다 8. 같다, 같게 하다 9. 무너지다(=崩)
承 이을 승,구원할 증 1. 잇다, 계승하다(繼承--) 2. 받들다 3. 받다, 받아들이다 4. 장가들다 5. 돕다 6. 도움 7. 후계(後繼), 후사(後嗣) 8. 절구(節句)에서 둘째 구의 이름 9. 차례(次例), 순서(順序) a. 구원하다(救援--)..
觚 술잔 고 1. 술잔(-盞) 2. 모 3. 네모 4. 대쪽 5. 법(法) 6. 홀로
華 빛날 화 1. 빛나다 2. 찬란하다(燦爛ㆍ粲爛--) 3. 화려하다(華麗--) 4. 사치하다(奢侈--) 5. 호화롭다(豪華--) 6. 번성하다(蕃盛ㆍ繁盛--) 7. 머리 세다 8. 꽃 9. 광채(光彩) 10. 때 11. 세월(歲月) 12. 시간(時間)...
邴 고을 이름 병 1. 고을(=邑) 이름 2. 기뻐하는 모양 3. 명백(明白)한 모양
崔 성씨 최,높을 최 1. 성(姓)의 하나 2. 움직이는 모양 3. 높다 4. 높고 크다 5. 뒤섞이다 6. 헛되이 보내다
滀 물 모일 축 1. 물이 모이다 2. 막히다 3. 막히어 괴다 4. 빠르다 5. 급하다(急--)
厲 갈 려,갈 여,문둥병 라,문둥병 나 1. 갈다 2. 괴롭다 3. 힘쓰다 4. 높다 5. 사납다 6. 위태롭다(危殆--) 7. 빠르다 8. 맑다 9. 미워하다 10. 화 11. 좋지 않은 일 12. 귀신(鬼神) 13. 숫돌(연장을 갈아 날을 세우는 데 쓰는 돌) 14. 경계(境界),...
謷 헐뜯을 오 1. 헐뜯다 2. 남의 말 듣지 않다 3. 거만하다(倨慢--)(=傲) 4. 오만하다(傲慢--) 5. 크다 6. 고원하다(高遠--: 품은 뜻이나 이상이 높고 원대하다) 7. 거짓 8. 탄식(歎息ㆍ嘆息)하는 소리 9. 높고 큰 모양
悗 잊을 문,의혹할 만 1. 잊다 2. 잊어버리다 3. 흐리다 4. 정직하다(正直--) 5. 홀로의 모양 6. 정직한 모양 a. 의혹하다(疑惑--: 의심하여 수상히 여기다) (만) b. 빠지다 (만) c. 번민하다(煩悶--) (만) d. 번민(煩悶) (만)
循 돌 순 1. 돌다, 빙빙 돌다 2. 돌아다니다 3. 좇다 4. 미적미적하다, 주저하다(躊躇--), 머뭇거리다 5. 어루만지다, 위무하다(慰撫--: 위로하고 어루만져 달래다) 6. 질서(秩序) 정연하다(整然--: 가지런하고...
綽 너그러울 작 1. 너그럽다 2. 유순하다(柔順--) 3. 얌전하다 4. 많다 5. 더디다 6. 몸이 가냘프고 맵시가 있다
72` 삶을 잘 사는 것이 죽음을 잘 맞이하는 길이다 (내편:6.대종사,5) 바른삶` 가치관` 최선`
- 장자(내편) ; 제6편 대종사[5]-
죽음과 삶은 운명이다. 밤과 낮이 일정하게 있는 것은 천연이다. 사람들이 관여할 수 없는 그런 일이 있는 것은 모두가 만물의 실정인 것이다.
그들은 특히 하늘을 아버지처럼 여기면서 몸소 그것을 사랑하고 있다. 더욱 뛰어난 것이야 어떻겠는가? 사람들은 특히 임금은 자기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고 몸소 그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하물며 참된 사람에게야 어떻겠는가?
물이 마르면 물고기들은 모여 서로 물기를 뿜어주고 서로를 물거품으로 적셔준다. 그러나 강물이나 호수 속에서 서로를 잊고 있던 때보다 못하다.
요임금을 기리고 걸왕을 비난하는 것은 차라리 두 사람을 모두 잊고 올바른 도로 동화되는 것만 못하다.
대지는 우리에게 형체를 부여하고 삶을 주어 우리를 수고하게 하고 있다. 늙게 만듦으로 우리를 편안하게 해주고, 죽음으로써 우리를 쉬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의 삶은 잘사는 것은 곧 자기의 죽음을 잘 맞이하는 길인 것이다.
- 莊子(內篇) ; 第6篇 大宗師[5]-
死生, 命也, 其有夜旦之常, 天也. 人之有所不得與, 皆物之情也. 彼特以天爲父, 而身猶愛之, 而況其卓乎! 人特以有君爲愈乎己, 而身猶死之, 而況其眞乎!
泉涸, 魚相與處於陸, 相呴以濕, 相濡以沫, 不如相忘於江湖, 與其譽堯而非桀也, 不如兩忘而化其道. <夫大塊載我以形, 勞我以生, 佚我以老, 息我以死. 故善吾生者, 乃所以善吾死也.>
(사생, 명야, 기유야단지상, 천야. 인지유소부득여, 개물지정야. 피특이천위부, 이신유애지, 이황기탁호! 인특이유군위유호기, 이신유사지, 이황기진호!
천후, 어상여처어륙, 상구이습, 상유이말, 불여상망어강호, 여기예요이비걸야, 불여양망이화기도.<미대괴재아이형, 노아이생, 일아이로, 식아이사. 고선오생자, 내소이선오사야.>)
旦 아침 단 1. 아침, 해 돋을 무렵 2. 환한 모양, 누그러지는 모양, 정성(精誠)스러운 모양 3. 연극에서 여자(女子)로 분장(扮裝)하는 배우(俳優) 4. 형벌(刑罰)의 이름 5. (밤을)새우다 6. (밤이)새다
卓 높을 탁 1. 높다 2. 멀다, 높고 멀다 3. 높이 세우다 4. 뛰어나다 5. 멈추다, 세우다, 정지하다(停止--) 6. 탁자(卓子) 7. 마침, 바로 그때 8. 홀로
愈 나을 유,구차할 투 1. (남보다)낫다, 뛰어나다 2. (병이)낫다 3. 고치다 4. 유쾌하다(愉快--) 5. 즐기다 6.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괴로워하다 7. 근심하는 모양 8. 더욱, 점점 더 a. 구차하다(苟且--) (투)
猶 오히려 유,움직일 요 1. 오히려 2. 가히 3. 다만 4. 이미 5. 크게, 지나치게 6. ~부터 7. 그대로 8. 마땅히 9. 원숭이 10. 태연(泰然)한 모양 11. 허물 12. 꾀하다 13. 망설이다 14. 머뭇거리다 15. 말미암다(=由) 16. 같다,...
泉 샘 천 1. 샘 2. 지하수 3. 돈 4. 황천(黃泉), 저승 5. 조개(판새류의 연체동물 총칭) 이름
涸 마를 후,마를 학 1. 마르다 2. 말리다 a. 마르다 (학) b. 말리다 (학)
陸 뭍 륙,뭍 육 1. 뭍(지구의 표면에서 바다를 뺀 나머지 부분. 섬이 아닌 본토) 2. 육지 3. 땅 4. 언덕 5. 길 6. 높고 평평(平平)한 땅 7. 여섯(六과 통용) 8. 뛰다 9. 두텁다 10. 어긋나다
呴 숨 내쉴 구,울부짖을 후 1. 숨을 내쉬다, 입김을 불다 2. 거품을 뿜다, 물고기가 물방울을 토하다(吐--) 3. 말이 부드러운 모양 a. 울부짖다 (후) b. 포효하다 (후)
濕 젖을 습,나라 이름 합,물 이름 답 1. 젖다(물이 배어 축축하게 되다) 2. 축축하다 3. 마르다, 말리다 4. 낮추다 5. 스스로 비하하다(卑下--) 6. 습기(濕氣) 7. 물기 8. 자연(自然) 그대로의 것 a. 나라 이름 (합) b. 물 이름 (답)
濡 적실 유,편안할 여,유약할 연,삶을 이,머리 감을 난 1. (물에)적시다, 젖다(물이 배어 축축하게 되다) 2. 베풀다(일을 차리어 벌이다, 도와주어서 혜택을 받게 하다) 3. 윤(潤)이 나다, 윤기(潤氣)가 있다 4. 부드럽다, 온화하다(穩和--) 5. 더디다, 지체...
沫 물거품 말 1. 물거품 2. 침, 침방울 3. 흐르는 땀 4. 비말(飛沫: 튀어 올랐다 흩어지는 물방울) 5. 거품이 일다 6. 말다, 그만두다
塊 덩어리 괴 1. 덩어리 2. 흙덩이 3. 흙 4. 뭉치(한지를 세는 단위) 5. 고독(孤獨)한 모양 6. 편안(便安)한 모양 7. 홀로 8. 편안하다(便安--) 9. 크다 10. 우뚝하다(=魁) 11. 드리다, 선물하다(膳物--)(=餽)
載 실을 재,떠받들 대 1. 싣다 2. (머리에)이다(물건을 머리 위에 얹다)(=戴) 3. 오르다, 올라 타다 4. 행하다(行--), 시행하다(施行--) 5. 비롯하다, 개시하다(開始--) 6. 맡다 7. 진설하다(陳設--: 음식을 법식에 따라 상...
佚 편안할 일,방탕할 질 1. 편안하다(便安--) 2. 숨다 3. 달아나다 4. 잃다, 없어지다 5. 예쁘다 6. 아름답다 7. 요염하다(妖艶--) 8. 허물 9. 실수(失手) a. 방탕하다(放蕩--) (질) b. 질탕하다(跌宕ㆍ佚蕩--: 신이 나서 정도가...
乃 이에 내,노 젓는 소리 애 1. 이에, 곧 2. 그래서 3. 더구나 4. 도리어 5. 비로소 6. 의외로, 뜻밖에 7. 또 8. 다만 9. 만일(萬一) 10. 겨우 11. 어찌 12. 이전에 13. 너, 당신(當身), 그대 14. 이와 같다 a. 노 젓는 소리 (애)...
73` 인위적인 것보다는 자연스러움이 소중하다 (내편:6.대종사,6)
- 장자(내편) ; 제6편 대종사[6]-
배를 골짜기에 감추어 두고 어살을 연못 속에 감추어 두면 든든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밤중에 힘있는 자가 그것을 짊어지고 달아날 수도 있다는 것을, 어리석은 자들은 알지 못한다.
크고 작은 것을 감추어 두는 데에는 적당한 곳이 있겠지만, 그래도 다른 곳으로 옮겨질 곳이 항상 있는 것이다. 만약 천하를 천하에 감추어 두면 옮겨질 곳이 있을 수가 없는데, 이것이 영원한 만물의 위대한 실정인 것이다.
사람들은 사람의 형체를 타고난 것만으로도 기뻐한다. 사람의 형체 같은 것은 여러 가지로 변화하여 처음부터 한계가 없는 것이다. 그것을 즐거워한다면 즐거울 것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물건이 딴 곳으로 옮겨갈 수 없는 곳에 놓임으로써 모든 존재를 인정한다.
일찍 죽는 일에도 잘 대처하고, 늙는 일에도 잘 대처하며, 시작하는 일에도 잘 대처하고, 끝맺는 일에도 잘 대처하여 사람들이 그를 본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만물이 관계되어 있고, 또 일체의 변화의 근거가 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 莊子(內篇) ; 第6篇 大宗師[6]-
夫藏舟於壑, 藏山於澤, 謂之固矣. 然而夜半有力者負之而走, 昧者不知也. 藏小大有宜. 猶有所遯. 若夫藏天下於天下而不得所遯, 是恒物之大情也. 特犯人之形而猶喜之. 若人之形者, 萬化而未始有極也, 其爲樂可勝計邪! 故聖人將遊於物之所不得遯而皆存. 善夭善老, 善始善終, 人猶效之. 又況萬物之所係, 而一化之所待乎 !
(부장주어학, 장산어택, 위지고의. 연이야반유력자부지이주, 매자부지야. 장소대유의. 유유소둔. 약부장천하어천하이부득소둔, 시항물지대정야. 특범인지형이유희지. 약인지형자, 만화이미시유극야, 기위락가승계야! 고성인장유어물지소부득돈이개존. 선요선로, 선시선종, 인유효지. 우황만물지소계, 이일화지소대호!)
壑 골 학 1. 골, 산골짜기 2. 도랑(매우 좁고 작은 개울), 개천(-川: 개골창 물이 흘러 나가도록 길게 판 내) 3. 구렁(움쑥하게 팬 땅) 4. 해자(垓子) 5. 석굴(石窟), 암굴(巖窟)
宜 마땅 의 1. 마땅하다, 알맞다 2. 마땅히 ~하여야 한다 3. 화목하다(和睦--), 화순하다(和順--: 온화하고 양순하다) 4. 형편(形便)이 좋다, 사정이 좋다 5. 아름답다, 선미하다 6. 마땅히 7. 과연(果然), 정말 8....
遯 달아날 둔 1. 달아나다(=遁) 2. 숨다 3. 피하다(避--) 4. 도망치다(逃亡--) 5. 회피하다(回避--)
係 맬 계 1. 매다 2. 이어매다 3. 묶다 4. 잇다 5. 얽다 6. 매달다 7. 매달리다 8. 끈, 줄 9. 혈통(血統) 10. 핏줄 11. 죄수(罪囚) 12. 실마리 13. 계사(繫辭: 주역의 괘의 설명) 14. 사무 구분(區分)에서 가장...
乎 = 어조사(語助辭) ㉡~느냐? ㉢~랴! ㉣~지?, ~겠지? ㉤~도다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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