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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조금씩배워보자/金剛經

17 究竟無我分

17 究竟無我分


爾時須菩堤百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堤 若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 一切衆生滅度 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堤,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所以者何. 須菩堤, 於意云何 如來於然燈佛所有法得 阿耨多羅三藐三菩堤不. 不也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然燈佛所 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堤. 須菩堤, 若有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 三菩堤者 然燈佛 卽佛如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堤 是故然燈佛 如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言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堤. 須菩堤, 如來 所得 阿耨多羅三藐三菩堤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須菩堤, 所言一切法者卽非一切法 是故名一切法. 須菩堤, 譬如人身長大. 須菩堤言 世尊, 如來說人身長大 卽爲 非大身 是名大身. 須菩堤, 菩薩亦如是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何以故. 須菩堤,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須菩堤,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堤, 若菩薩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이시수보리백불언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 일체중생멸도 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어연등불소유법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니 시고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언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 소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여래설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인신장대 즉위 비대신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역여시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일체법 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어 말씀올리기를,“세존이시여, 선남선녀들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려면 어떻게 생활하고 행동하여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가짐을 해야 하오리까?”하니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선남선녀들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가진이는 마땅히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곧 「내가 응당 일체중생을 열반에 이르도록 제도할것이로되, 일체 중생을 다 멸도하고나서도 실은 한 중생도 제도한자가 없다」고. 왜냐햐면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의 4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그것이 무슨 까닭이냐 하면 실로 법이 있지 아니함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는것이 되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 하냐. 여래가 연등부처님한테서 법이 있어 아뇩다라 삼먁삼보리를 얻었겠느냐?” 하시니, 수보리가 대답하기를,“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이 말씀하신 뜻을 아는바 같아서는 부처님께 연등부처님한테서 법으로서 아뇩다라삼먁 삼보리를 얻은것이 없습니다.”하니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그러하니라, 참으로 그러하니라 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어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은 없느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법이 있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면, 연등부처님께서 곧 나에게 수기를 주어 「네가 내세에 반드시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하리라」 하지 아니하였을것이로되 사실인즉 법이 있음이 없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기 때문에 연등부처님께서 나에게 수기를 주어 「너는 내세에서 반드시 부처가 되어 이름을 석가모니라 할것이니라」이런 말씀을 하신것이니라. 무슨까닭이냐하면, 여래라함은 곧 모든 법이 진여라는 뜻이기 때문이니, 설령 어떤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할지라도 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음은 없느니라. 수보리야, 여래가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 가운데에는 實도 없고 虛도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일체의 법이 다 佛法이라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일체법이라고 말한것은 곧 일체법이 아니니, 그렇기 때문에 일체법이라고 이름하니느라. 수보리야, 비유하여 말하면, 사람의 몸이 크다는것과 같은 것이니라.” 하시었다. 수보리가 말하기를,“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사람의 몸이 크다고 말씀하신것은 곧 큰 것이 아니요, 그 이름이 큰 몸인것입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또한 이와같아서 만일 「나는 마땅히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중생을 멸도한다」는 이런 말을 하면 곧 보살이라 이름하지 못할지니, 왜냐 하면 수보리야, 실로 법이 있지 아니함이 보살이 되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부처가 말하기를, 일체법이란 나도 없고, 남도 없고,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는것이다라고 하느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나는 마땅히 부처님의 땅을 장엄한다」는 이런 말을 한다면 그것은 보살이라고 이름하지 못할것이다. 무슨 까닭이냐? 여래가 말한 부처님의 땅을 장엄한다는것은 그것이 곧 장엄이 아니요, 그 이름이 장엄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만약에 보살이 무아의 법에 통달한자라면 여래는 「참으로  이것이 보살이라」고 이름지어 말할것이니라.” 


※수    기: 예언                         

※석가모니: 釋迦氏의 성자라는 뜻이며 부처님의 이름을 말함.     

※일 체 법: 우주의 삼라만상이며, 모든 현상이 다 부처님의 법이라는 뜻임.                      

※장엄불토: 부처님의 나라.

號 이름 호,부르짖을 호  1. 이름 2. 부호(符號) 3. 명령(命令) 4. 차례(次例) 5. 번호(番號) 6. 부르짖다 7. 일컫다 8. 고하다(告--) 9. 울다 [부수]虍(범호엄)

釋 풀 석,기뻐할 역  1. 풀다 2. 설명하다(說明--) 3. 풀리다, 깨닫다 4. (의심이나 오해가)사라지다, 벗다 5. 용서하다(容恕--) 6. 놓아주다, 석방하다(釋放--) 7. 내놓다, 내버리다 8. 쫓기다, 추방하다(追放--) 9. (쌀을)씻다... [부수]釆(분별할변)

[滅度 ]

① 모든 번뇌를 남김없이 소멸한 열반, 또는 그 경지.

② 죽음.

[네이버 지식백과] 멸도 [滅度] (시공 불교사전, 2003. 7. 30.,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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