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孔德之容 惟道是從 道之爲物 惟恍惟惚 惚兮恍兮 其中有象 恍兮惚兮 其中有物

   공덕지용 유도시종 도지위물 유황유홀 홀혜황혜 기중유상 황혜홀혜 기중유물


窈兮冥兮 其中有精 其中有信 自古及今 其名不去 以閱衆甫 吾何以知衆甫之狀哉 以此.

요혜명혜 기중유정 기중유신 자고급금 기명불거 이열중보 오하이지중보지상재 이차

窈(요)고요할,[ yǎo ] 심오하다, 어둡다,컴컴하다/冥(명,면)어두울[ míng ]어둡다, 어리서다, 심오하다, 저승/窈冥 깊숙하고 컴컴하다/閱(열)볼,셀[ yuè ]보다, 읽다, 조사하다, 겪다/甫(보)클, (포)채마밭,[ fǔ ]막,이제,방금,사물의 시초, 돕다


- 참고 : 큰 덕의 모습은 오직 도를 따른다. 도라는 것은 그저 알 수 없는 것이다. 알 수 없구나! 그 안에 모습이 있고, 알 수 없어! 그 안에 존재가 있네. 그윽하고 어둡구나! 그 안에 정수가 있고, 그것은 너무나 참되어 믿음이 간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 이름이 사라지지 않으니 이로보아 모든 것의 시작임을 알 수 있다. 나는 어찌하여 모든 것이 시작되는 모습을 알 수 있는가? 이로써 이다.


- 참고2 : 大德的形态,是由道所决定的。“道”这个东西,没有清楚的固定实体。它是那样的恍恍惚惚啊,其中却有形象。它是那样的恍恍惚惚啊,其中却有实物。它是那样的深远暗昧啊,其中却有精质;这精质是最真实的,这精质是可以信验的。从当今上溯到古代,它的名字永远不能废除,依据它,才能观察万物的初始。我怎么才能知道万事万物开始的情况呢?是从“道”认识的。

- 대덕의 형태는 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도, 이것은 청초한 고정의 실체가 없다. 그것은 저러한 황황홀홀한 것이다. 그 중에 다시 형상이 있다. 그것은 저렇게 황황홀홀한가, 그 중에 다시 실체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저렇게 심원암매한것인가, 그중 다시 정질이 있고, 이 정질은 가장 진실하고, 이 정질은 신험가능한 것이다. 바로지금부터 역으로 고대에까지, 그 이름은 영원히 폐지 될수 없었고 그에 의거하여, 만물의 시초를 관찰할 수 있다. 내가 만사만물의 시작의 정황을 어찌하여 알수 있는가? 이는 도를 알기 때문이다.

1、孔:甚,大。

2、德:“道”的显现和作用为“德”。

3、容:运作、形态。

4、恍惚:仿佛、不清楚。

5、象:形象、具象。

6、窈兮冥兮:窈,深远,微不可见。冥,暗昧,深不可测。

7、精:最微小的原质,极细微的物质性的实体。微小中之最微小。

8、甚真:是很真实的。

9、信:信实、信验,真实可信。

10、自今及古:一本作“自古及今”。

11、众甫:甫与父通,引伸为始。

12、以此:此指道。


- 참고자료 : 빔의 덕의 모습은 오로지 도를 따를 뿐이다. 도의 물 됨이여! 오로지 황하고 오로지 홀하다. 홀하도다 황하도다! 그 가운데 형상이 있네. 황하도다 홀하도다! 그 가운데 물체가 있네. 그윽하고 어둡도다! 그 가운데 정기가 있네. 그 정기가 참으로 참되도다! 그 가운데 진실이 있네.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 이름 사라지지 아니하니 이로써 만물의 태초를 살필 수 있지. 만물의 태초의 모습을 내 어찌 알리오. 이 도로 알 뿐이지. 


* 황홀이란 구체적 형체가 없고 한군데 얽매이는 것이 없는 모습에 대한 탄식이다. 도(道)를 존재론적 묘사라고 한다면 덕(德)은 기능론적 묘사이다. 덕(德)의 빔의 기능을 통해서만 도(道)는 드러난다.


* 황홀한 가운데 상(象), 물(物), 정(精), 신(信)이 있다. 상은 심볼릭 이미지요, 물은 구체적 사태요, 정은 생명의 모태요, 신은 신험될 수 있는 진실이다. 이는 모두가 황홀한 가운데서도 진실된 것임을 말한 것이다.


* 만물의 태초는 무명(無名)이다. 만물이 무로부터 시작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무로부터의 생성은 무로부터 유로의 전환이다. 모든 궁극자에 대한 우리의 앎은 지금 여기 이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준이해석 : 공덕(대덕)의 형태는 오로지 도에 따른다. 도가 물화 되는 것은 오로지 황홀하다. 황홀하구나 그중 형태象를 갖는 것은. 황홀하구나, 그중 물物화 되는 것은. 깊고 어둑하구나 그 중 정精을 갖는 것은. 그중 믿음信을 갖게 하는 것은. 예부터 지금껏 그 이름은 사라지지 않고 이로써 만물의 시초를 읽을 수 있다. 내가 만물의 시초의 상狀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는, 바로 이러한 연유이다. 


- 준이생각 : 도라는 것은 황홀한 것이다. 이것은 원래 무형, 무질, 무정, 무신의 것이면서 만물의 시초이며 동시에 현재이기도 하고 미래이기도 한 것이다.(너무 많이 나간 것인가) 이 도가 홀연히 그리고 깊고 어둑함 속에서 뭉치어 형태를 만들기도 하고 물질화 되기도 하고 정신의 모습으로도 나타나고 믿음을 가지기도 하는데 이는 대덕의  형태로 나타 난다. 이세상 만사 만물의 시초의 모습이 바로 도에서 연유해 나온 덕이란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이 이해 또는 설명 가능되어 진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물론 내가 많이 빗나간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끼지만 정확히 무엇에서 얼마만큼 빗나간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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