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 - 內篇 2 齊物論 10~12

(참조 : http://www.yetgle.com/2jangja.htm 옛글닷컴 )



21` 조삼모사 (내편:2.제물론,10) 

- 장자(내편) ; 제2편 제물론[10]- 

정신과 마음을 통일하려 애쓰면서도, 모든 것이 같음을 알지 못하는 것을 조삼이라고 말한다. 무엇을 조삼이라고 하는가? 

옛날에 원숭이를 기르는 사람이 원숭이들에게 말했다. 

“아침에는 세 개 저녁에는 네 개(朝三暮四)를 주겠다” 

그러자, 원숭이들이 모두 화를 내었다. 그래서 다시 말했다. 

“그러면 아침에 네 개 저녁에 세 개를 주겠다” 

그러자 원숭이들이 모두 기뻐했다. 

명분이나 사실에 있어서는 달라진 것이 없는데도 기뻐하고 성내는 다른 반응을 보인 것도 역시 이 때문이다. 그래서 성인은 모든 시비를 조화시켜 균형 된 자연에 몸을 쉬는데, 이것을 일컬어 양행(兩行)이라 말한다. 


- 莊子(內篇) ; 第2篇 齊物論[10]- 

勞神明爲一, 而不知其同也, 謂之朝三. 何謂朝三? 狙公賦芧曰:「朝三而暮四.」衆狙皆怒. 曰:「然則朝四而暮三.」衆狙皆悅. 名實未虧而喜怒爲用, 亦因是也. 是以聖人和之以是非而休乎天釣, 是之謂兩行. 


(로신명위일, 이부지기동야, 위지조삼. 하위조삼? 저공부서왈: 조삼이모사. 중저개노. 왈: 연즉조사이모삼. 중저개열. 명실미휴이희로위용, 역인시야. 시이성인화지이시비이휴호천균, 시지위양행.)


勞 일할 로,일할 노  1. 일하다 2. 힘들이다 3. 애쓰다 4. 지치다 5. 고달프다 6. 고단하다 7. 괴로워하다 8. 근심하다(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다) 9. 수고롭다 10. 위로하다(慰勞--) 11. 치사하다 12. 수고 13. 노고 14. 공로(功勞)...

狙 원숭이 저,엿볼 저  1. (긴팔)원숭이 2. 엿보다 3. 노리다 4. 교활하다(狡猾--) 5. 찾다

賦 부세 부  1. 부세(賦稅: 세금을 매겨서 부과하는 일) 2. 군비(軍費) 3. 문채(文彩: 문장의 멋) 이름 4. 군사(軍士) 5. 선비(학식은 있으나 벼슬하지 않은 사람을 이르던 말) 6. 구실(온갖 세납을 통틀어 이르던...

芧 상수리나무 서,매자기 저  1. 상수리나무 2. 상수리 3. 도토리 a. 매자기(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저) b. 모시풀(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저)

虧 이지러질 휴  1. 이지러지다(불쾌한 감정 따위로 얼굴이 일그러지다) 2. 부족하다(不足--), 모자라다 3. 줄다, 기울다, 이울다 4. 탄식하다(歎息ㆍ嘆息--) 5. 저버리다, 배신하다(背信--), 해 입히다 6. 손해(損害)...

釣 낚을 조,낚시 조 1. 낚다 2. 낚시 하다 3. 유혹하다(誘惑--) 4. 탐하다(貪--) 5. 구하다(求--) 6. 낚시





22` 존재 자체까지 잊는다 (내편:2.제물론,11) 

- 장자(내편) ; 제2편 제물론[11]- 

옛날 지혜가 지극한 경지에 이른 사람이 있었다. 

처음부터 사물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니, 지극하고도 완전하여 더 무엇을 보탤 수는 없는 것이다. 

그 다음의 경지는 사물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아무런 구별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 다음의 경지는 사물에 구별이 있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옳고 그른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옳고 그르다는 시비가 드러난다는 것은 도가 무너지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도가 무너지는 것으로 말미암아 편애가 생기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과연 이루어짐과 무너짐은 존재하는 것인가,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 莊子(內篇) ; 第2篇 齊物論[11]- 

古之人, 其知有所至矣. 惡乎至? 有以爲未始有物者, 至矣, 盡矣, 不可以加矣. 其次, 以爲有物矣, 而未始有封也. 其次, 以爲有封焉, 而未始有是非也. 是非之彰也, 道之所以虧也. 道之所以虧, 愛之所以成. 果且有成與虧乎哉? 果且無成與虧乎哉? 


(고지인, 기지유소지의. 오호지? 유이위미시유물자, 지의, 진의, 불가이가의. 기차, 이위유물의, 이미시유봉야. 기차, 이위유봉언, 이미시유시비야. 시비지창야, 도지소이휴야. 도지소이휴, 애지소이성. 과차유성여휴호재? 과차무성여휴호재?)


恶 [è] 번체 (惡) 나쁠 악 1.[형용사] 나쁘다. 열악하다. 2.[형용사] 모질다. 격심하다. 격렬하다. 흉악하다. 흉포하다. 3.[명사] 악행.

恶 [wū]번체 (惡) 어찌 오 1.[대명사][문어] 어찌. 어떻게. [반문을 나타냄] 2.[감탄사] (놀라움을 나타내어) 오오. 아니. ☞[恶(ě), 恶(è), 恶(wù)]

恶 [wù] 번체 (惡) 싫어할 오 1.[동사] 싫어〔미워〕하다. 증오〔혐오〕하다. ≒[憎(zēng)]

尽 [jìn] 번체 (盡) 다할 진 1.[동사] 다 없어지다. 다하다. 끝나다. 2.[동사][문어] 죽다. 사망하다. 3.[동사] 극치에 달하다. 최고에 달하다.

封 [fēng] 1.[동사] 봉하다. (왕이) 토지·작위(爵位)·작품(爵品) 등을 하사하다. 2.[동사] 봉하다. 밀봉하다. 밀폐하다. 3.[동사] (통행·활동·연락 등을) 금지하다. 제한하다. 

彰 [zhāng]  뚜렷할 창 드러날 창 1.[형용사] 뚜렷하다. 현저하다. 두드러지다. 명백하다. 분명하다. 2.[동사] 표창하다.

3.[명사] (Zhāng) 성(姓).

且 [qiě] 1.[부사] 잠시. 잠깐. 당분간. 일단. 2.[접속사][문어] …하면서 …하다. 3.[접속사][문어] 다시금. 그 위에. 더욱이. 게다가. 또한.

且 [jū]  1.[조사][문어] 감탄을 나타내며, ‘啊(·a)’에 상당함. 2. 인명에 쓰이는 글자. ☞[且(qiě)]

且 1. 또, 또한 2. 우선 3. 장차(將次) 4. 만일(萬一) 5. 구차하다(苟且--) a. 공경스럽다(恭敬---) (저) b. 머뭇거리다 (저) c. 어조사(語助辭) (저) d. 도마 (조) e. 적대(炙臺: 제사 때 산적을 담는 그릇) (조)


23` 영원하고 평범한 것에 맡겨라 (내편:2.제물론,12) 

- 장자(내편) ; 제2편 제물론[12]-  

옛날 소씨가 금을 타던 경우가 이룸과 무너짐이 있는 예이고, 옛날 소씨가 금을 타고 있지 않던 경우가 이룸과 무너짐이 없는 예이다. 

소문은 금을 탔었고, 사광은 지팡이를 짚고 음악을 들었으며, 혜자는 오동나무 안석에 기대어 대화를 했다. 이들 세 사람의 지혜는 모두 최고의 경지에 있었으므로 후세에까지 기록으로 전하여진 것이다. 

그 들은 자기들이 좋아하는 것이 남들이 좋아하는 것보다 특이하다 생각하여 자기들의 특기를 남들에게 밝히려고 애썼다. 밝힐 수 없는 것으로 남들에게 밝히려 들었기 때문에 결국은 단단함과 흰 것은 같다는 견백론(堅白論)의 어리석음으로 끝맺은 것이다. 그래서 소문의 아들 또한 소문의 기술을 계승하는데 머물고 평생 이룬 것이 없게 되었던 것이다. 

이들이 이룬 것을 성취라고 말할 수 있다면 우리도 무엇이든 성취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들이 이룬 것을 성취라고 말할 수가 없다면 사물에게나 우리에게나 성취란 있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래서 성인들은 도를 어지럽히는 빛을 없애려고 했다. 그래서 자기 본위의 방법을 쓰지 않고 영원하고 평범한 것에 자기를 맡겼던 것이다. 이것을 밝힘이라 말하는 것이다.  


- 莊子(內篇) ; 第2篇 齊物論[12]- 

有成與虧, 故昭氏之鼓琴也. 無成與虧, 故昭氏之不鼓琴也. 昭文之鼓琴也, 師曠之枝策也, 惠子之據梧也, 三子之知, 幾乎皆其盛者也, 故載之末年. 唯其好之也, 以異於彼. 其好之也, 欲以明之. 彼非 所明而明之, 故以堅白之昧終. 而其子又以文之綸終, 終身無成. 若是而可謂成乎? 雖我無成, 亦可謂成矣. 若是而不可謂成乎? 物與我無成也. 是故滑疑之耀, 聖人之所圖也. 爲是不用而寓諸庸, 此之謂以明. 


(유성여휴, 고소씨지고금야. 무성여휴, 고소씨지불고금야. 소문지고금야, 사광지기책야, 혜자지거오야, 삼자지지, 기호개기성자야, 고재지말년. 유기호지야, 이이어피. 기호지야, 욕이명지. 피비 소명이명지, 고이견백지매종. 이기자우이문지륜종, 종신무성. 약시이가위성호? 수아무성, 역가위성의. 약시이불가위성호? 물여아무성야. 시고활의지요, 성인지소도야. 위시불용이우저용, 차지위이명.) 


昭 밝을 소,비출 조 1. 밝다 2. 밝게 빛나다 3. 밝히다, 분명(分明)하게 하다 4. 나타내다 5. 돕다, 인도하다(引導--) 6. 부지런히 힘쓰다 7. 신주치레(神主--: 높은 벼슬 이름이 쓰인 신주를 특별히 모심) 8. 분명(分明)한..

昭 [zhāo] 1.[형용사] 명백하다. 환하다. 현저하다. 분명하다. 2.[동사][문어] 표명하다. 뚜렷하게 나타내 보이다. 분명하게 표현하다.

師 스승 사  1. 스승 2. 군사(軍士), 군대(軍隊) 3. 벼슬아치 4. 벼슬 5. 뭇 사람 6. 신령(神靈), 신의 칭호(稱號) 7. 전문적인 기예를 닦은 사람 8. 악관(樂官), 악공(樂工) 9. 육십사괘의 하나 10. 사자(獅子) 11....

曠 빌 광,밝을 광  1. 비다 2. 비우다 3. 공허하다(空虛--) 4. 황폐하다(荒弊--), 황량하다(荒凉--) 5. 허비하다, 헛되이 지내다 6. (거리가)멀다 7. 넓다, 탁 트이다 8. 너그럽다, 관대하다(寬大--) 9. 밝다 10. 오래다,...

枝 [zhī] 1.[명사] (~儿) 가지. 2.[양사] 송이. 3.[명사] ‘支(자루)’와 같음. / 가지 지,육손이 기 1. (초목의)가지 2. 팔다리(=肢), 사지(四肢) 3. 버팀목(--木: 물건이 쓰러지지 않게 받치어 세우는 나무) 4. 분가(分家) 5. 지지(地支) 6. (가지를)치다 7. 흩어지다, 분산하다(分散--) 8. 분기하다(...

策 꾀 책,채찍 책 [cè]  발음 듣기  (筞|筴) 채찍 책 1.[명사] 매. 채찍. 2.[명사][문어] 지팡이. 3.[명사] 죽간(竹簡). 목간(木簡). 1. 꾀, 계책(計策) 2. 제비(기호 등에 따라 승부 따위를 결정하는 방법) 3. 대쪽 4. 책, 서적(書籍), 장부(帳簿ㆍ賬簿) 5. 채찍 6. 점대(占-: 점을 치는 데에 쓰는 댓가지) 7. 산가지(算--: 수효를 셈하는...

据 [jù] 번체 (據) 의거할 거 1.[동사] 점유하다. 점거하다. 2.[동사] 의지하다. 기대다. 3.[개사] …에 따르면. …에 의거〔근거〕하여.

盛 [shèng] 1.[형용사] 흥성하다. 번성하다. 2.[형용사] 풍성하다. 풍부하다. 충족하다. 3.[형용사] 왕성하다. 강렬하다. 세차다. 기운차다. 

盛 [chéng] 1.[동사] (용기 등에) 물건을 담다. 2.[동사] 수용하다. 넣다. ☞[盛(shèng)]

昧 [mèi] 어두울 매 발음 듣기 1.[형용사][문어] 어둡다. 어두컴컴하다. 깜깜하다. 2.[형용사] 어리석다. 멍청하다. 무지하다. 3.[동사] 알지 못하다. 모르다. 이해하지 못하다.

纶 [lún] 번체 (綸) 낚싯줄 륜 1.[명사][문어] 청색 실크 리본. 2.[명사][문어] 낚싯줄. 3.[명사][방직] 합성 섬유. ☞[纶(guān)]

滑 [huá]  미끄러울 활 1.[형용사] 반들반들하다. 매끈매끈하다. 미끄럽다. 빤질빤질하다. 2.[형용사] 교활하다. 뺀들거리다. 구변이 좋다. 3.[동사] 미끄러지다.

耀 [yào] (燿) 빛날 요 1.[동사] 밝게 빛나다. 밝게 비치다. 2.[동사] 자랑하다. 과시하다. 뽐내다. 3.[형용사] 영광스럽다.

庸 [yōng] 1.[동사][문어] 쓰다. 필요로 쓰다. [주로 부정형으로 쓰임] 2.[부사][문어] 어찌. 어떻게. [반문의 어기를 내포하며 ‘岂(qǐ)·难道(nándào)’에 상당함] 3.[형용사] 평범하다. 보통이다. 일상적이다.

寓 부칠 우 1. 부치다, 보내다 2. 맡기다, 위탁하다(委託--) 3. 기탁하다(寄託--) 4. 붙어 살다, 임시로 살다, 남에게 의지(依支)하여 살다 5. 머무르다, 객지(客地)에서 묵다 6. 핑계 삼다, 구실 삼다 7. 우거(寓居: 남의 집이나 타향에서 임시로 몸을 붙여 살다) 8. 나무 위나 혈거(穴居)하는 짐승 9. 숙소(宿所), 여관(旅館), 객사(客舍)

寓諸庸 ‘그것을 일상에 깃들게 하라’(강신주의 노자 혹은 장자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