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鄕黨自好者不爲> 20150804


09-01 萬章問曰 或曰百里奚 自鬻於秦養牲者 五羊之皮 食牛 以要秦穆公 信乎 孟子曰否不然 好事者爲之也

        만장문왈 혹왈백리해 자육어진양생자 오양지피 식우 이요진목공 신호 맹자왈부불연 호사자위지야

奚(해)어찌/鬻(죽)죽,(육)팔,어릴/秦(진)성시,나라이름/牲(생)희생/穆(목)화목할,아름다울


만장이 묻기를 “어느 사람이 ‘백리해는 진나라 목축업자에게 양의 가죽 다섯 장을 받고 몸을 팔아 소먹이꾼이 되어가지고, 그 인연으로 진목공에게 벼슬을 구했다.’하니 믿어도 좋을까요?”

맹자가 말하기를 “아니다. 그렇지 않다. 일을 좋아하는 패들이 지어낸 소리다.


09-02 百里奚虞人也 晉人以垂棘之璧 與屈産之乘 假道於虞 以伐虢 宮之奇諫 百里奚不諫

        백리해우인야 진인이수극지벽 여굴산지승 가도어우 이벌괵 궁지기간 백리해불간

虞(우)염려할,나라이름/垂(수)드리울/棘(극)가시/虢(괵)범 발톱자국/諫(간)간할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이다. 진나라 사람이 수극 땅의 구슬과 굴 땅에서 난 말 네 필을 가지고 우나라의 길을 빌려 곽나라를 정벌하려 하였는데 궁지기(宮之奇)는안 된다고 간하였고 백리해는 간하지 않았다. 


09-03 知虞公之不可諫而去之秦 年已七十矣 曾不知以食牛 干秦穆公之爲汚也 可謂智乎 不可諫而不諫 

        지우공지불가간이거지진 년이칠십의 증부지이식우 간진목공지위오야 가위지호 불가간이불간


可謂不智乎 知虞公之將亡而先去之 不可謂不智也 時擧於秦 知穆公之可與有行也而相之 可謂不智乎 

가위부지호 지우공지장망이선거지 불가위부지야 시거어진 지목공지가여유행야이상지 가위부지호


相秦而顯其君於天下 可傳於後世 不賢而能之乎 自鬻以成其君 鄕黨自好者不爲 而謂賢者爲之乎

상진이고기군어천하 가전어후세 불현이능지호 자죽이성기군 향당자호자불위 이위현자위지호


 우공에게 간하더라도 아무 소용없을 줄을 알고 떠나 진나라로 갔으니, 그때 나이가 벌써 70이었다. 글쎄 소먹이꾼이 되어 진목공에게 벼슬을 요구하는 그것이 더러운 짓인 줄을 몰랐다면 지혜 있는 이라 하겠는가? 간할 필요가 없다 하고 간하지 않았으니 지혜 없는 이라 하겠는가? 우공이 망하리라는 것을 알고 먼저 떠난 것이니 지혜 없는 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때 진나라에서 등용되어 목공과는 서로 일함직하다는 것을 알고 그를 도와주었으니 지혜 없는 이라 할 수 있는가? 진나라를 도와 그의 주군의 이름을 천하에 떨치게 하고 후세에 전하도록 해놓았으니 현인이 아니고서 그렇게 할 수 있겠는가? 자신을 팔아 그의 주군의 일을 성취시켜 주는 따위는 시골구석에서 젠체하는 무리들도 하지 않았는데, 하물며 현인이 그런 짓을 할 것인가?”



- 해설 : 만장이 묻기를 “어떤이가 말하기를 ‘백리해는 진나라 희생을 기르는 자에게 스스로 팔려가서 다섯 마리 양가죽을 얻어 소를 먹여(소를 살찌우기 위한 방법으로 요즈음은 뱀도 먹임) 진목공에게 (자신을 알려 써주기를) 요구하였다’고 하는데 참으로 그러합니까?”하니, 맹자가 말하기를 “아니다, 그렇지 않다. 일을 좋아하는 자가 그렇게 만든 것이다.”하였다. (백리해가 자신의 출세를 위하여 자신을 팔았다는 이야기에 대하여 그것이 헛소문이라는 것을 맹자가 반론하기를) “백리해는 우나라 사람인데 진나라 사람이 수극이라는 곳에서 나는 구슬과 굴산에서 나는 말을 주고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나라를 치려고 하니 우나라 사람인 궁지기는 군주에게 받지 말라고 간하였으나 백리해는 간하지 않았다.”하고(뒤에 말을 연결함)(앞단락에 맹자는 우공이 진晉나라의 뇌물을 받는 것을 간하지 않았는데 이는) “우공이 간할 수 없는 군주임을 알고 떠나서 진秦나라로 갔는데 나이가 이미 칠십이었다. 일찍이 (백리해가) 소를 먹여 진목공에게 벼슬을 구하는 것이 오점이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하였다면 지혜 있다고 이르겠는가? 간할 수 없는 것을 알고 간하지 않은 것을 지혜롭지 않다고 이르겠는가? 우공이 곧 망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먼저 떠나버렸으니 지혜롭지 못하다고 이를 수 없다.”하고,“당시에 진나라에 천거를 받아서 진목공이 함께 (정치를) 행할 수 있음을 알고 그를 도왔으니, 지혜롭지 못하다고 이르겠는가? 진나라를 도와 그 군주를 어질게 하여 천하에 드날리게 하고, 후세까지 전하도록 하였으니, 어진 이가 아니고 그것이 가능하겠는가? 스스로 몸을 팔아 그 군주를 성공시키는 일은 시골에서 스스로를 깨끗이 하려는 자도 하지 않는데 어진이라고 일컫는 이가 그것을 하겠는가?”하였다. 



- 요지 : 백리해는 희생을 기르는 이에게 자신을 팔아 소를 살찌워 진목공에게 알렸다고 하는 말은 말 만들기 좋아하는 이가 만든 것이다. 진나라가 괵을 치려고 우나라에 길을 빌려달라고 하니 궁지기는 빌려주지 말라고 하였으나 백리해는 모른 체하였음.백리해가 지혜로운 사람임을 여러 가지 예를 들어 보여 주고 있는 일을 다음에도 연속함. 백리해는 진목공을 도와 천하후세에 드날리게 하였는데 스스로 몸을 팔아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준이생각 : 백리해가 지혜로와 나중에 진목공을 도와 천하 후세에 그 이름이 드날리게 하였다. 하지만 백리해는 눈앞의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리 저리 좀스럽게 굴던 사람은 아니었다. 오늘로서 만장장구상편 마지막이고 내일부터는 하편을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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