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以謂義內也> 20150820
05-01 孟季子問公都子曰 何以謂義內也
맹계자문공도자왈 하이위의내야
맹계자가 공도자더러 묻기를 “왜 의(義)가 안에 있다는거요?”
05-02 曰行吾敬故 謂之內也
왈행오경고 위지내야
“내가 공경하는 그 마음을 실행하는 것이므로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05-03 鄕人 長於伯兄一歲則誰敬 曰敬兄 酌則誰先 曰先酌鄕人 所敬 在此 所長 在彼 果在外 非由內也
향인 장어백형일세즉수경 왈경형 작즉수선 왈선작향인 소경 재차 소장 재피 과재외 비유내야
酌(작)술부을,잔질할
“마을 사람이 맏형보다 한 살이 위라면 누구에게 먼저 경의를 표할까요?”
“맏형에게 경의를 표해야지요.”
“술을 따를 때는 누구에게 먼저 드릴까요?”
“마을 사람에게 먼저 드려야 합니다.”
“경의를 표하는 마음은 내게 있고 어른됨은 그에게 있으니, 과연 밖에 있는 것이지
안에서 우러나는 것이 아닙니다.”
05-04 公都子不能答 以告 孟子 孟子曰 敬叔父乎 敬弟乎 彼將曰 敬叔父 曰弟爲尸則誰敬 彼將曰 敬弟子曰
공도자불능답 이고 맹자 맹자왈 경숙부호 경제호 피장왈 경숙부 왈제위척즉수경 피장왈 경제자왈
叔(숙)아저씨, 콩
惡在其敬叔父也 彼將曰 在位故也 子亦曰 在位故也 庸敬 在兄 斯須之敬 在鄕人
악재기경숙부야 피장왈 재위고야 자역왈 재위고야 용경 재형 기순지경 재향인
須(수)모름지기, 수염
공도자가 대답을 못 하고 맹자에게 여쭌즉, 맹자가 말하기를 “‘아저씨에게 먼저 경의를 표하는가? 아우에게 먼저 경의를 표하는가?’ 물으면 그는 ‘아저씨에게 경의를 표합니다.’하리라. ‘아우가 신위(神位)에 있을 경우에 누구에게 경의을 표하는가?’ 그렇게 물으면 그는 ‘아우에게 경의를 표합니다.’하리라. 그대가 ‘아저씨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것은 어디로 간 셈이냐?’ 묻는다면 그는 ‘신위에 있기 때문입니다.’하리라. 그대도 또한 ‘신위에 있기 때문입니다.’하라. 늘 드리는 공경은 형에게 드리는 것이요, 갑자기 드리는 공경은 마을 사람에게 드리는것이다.”
05-05 季子聞之 曰敬叔父則敬 敬弟則敬 果在外 非由內也 公都子曰 冬日則飮湯 夏日則飮水 然則 飮食 亦在外也
계자문지 왈경숙부즉경 경제즉경 과재외 비유내야 공도자왈 동일즉음탕 하일즉음수 연즉 음식 역재외야
계자가 이 말을 듣고 말하기를 “아저씨를 공경하게 되면 아저씨를 공경하고, 아우를 공경하게 되면 아우를 공경하게 되니, 과연 밖에 있지 안에서 우러나는 것은 아닙니다.”
공도자가 말하기를 “겨울철에는 끓는 물을 마시고 여름철에는 보통 물을 마시니, 그렇다면 마시고 먹는 것도 밖에 있구려!”
- 참고자료 : 맹계자는 공경이이라는 것은 의義고 밖에 있는 것이다 라고 함. 존경하는 일도 마음 안에서 결정하는 것이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다. 맹계자는 대상이 밖에 있으므로 존경이 밖이라고 말하니, 공도자는 먹고 마시는 것이 마음속의 욕망인데 뜨겁고 차가운 것을 고르는 것이 밖에 있다고 밖에 있다고 해야 하는가?
- 준이생각 : 이번에도 안과 밖의 문제에 관한 것이다. 공경하는 마음이란 바로 자신의 마음속에 일어 나는 것이니 의라는 것은 안에 있다. 여름에는 시원한 물을, 겨울에는 뜨거운 물을 마시지만 그 물을 마시고자 하는 마음은 그것이 차든 뜨겁든, 물을 마시고자 하는 마음이기에 안에 있는 것이고, 자신의 형과 마을 사람에서 그 많은 변수에 따라서 누구에게 먼저 예를 차리느냐 하는 문제도 순서가 왔다 갔다 할 수 잇지만 누구든 공경하려는 마음이 있기에 하는것이니 이또한 안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아마도 맹자의 논지와 주장은 이와같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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