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知人者智, 自知者明,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知足者富, 强行者有志,
지인자지 자지자명 승인자유력 자승자강 지족자부 강행자유지
不失其所者久, 死而不亡者壽.
부실기소자구 사이불망자수
壽(수)목숨
- 참고 : 타인을 아는 자는 똑똑하지만,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타인을 이기는 자는 힘이 있지만, 자신을 이기는 자는 강하다. 만족할줄 아는 자는 이미 부자이고, 힘써 해나가는 자는 의지가 있고, 제 자리를 잃지 않는 자는 오래가고, 죽어도 도를 잃지 않는 자는 오래 산다.
- 참고자료 : 타인을 아는 자는 지혜롭다 할지 모르지만, 자기를 아는 자야말로 밝은 것이다. 타인을 이기는 자를 힘세다 할지 모르지만, 자기를 이기는 자야말로 강한 것이다. 족함을 아는 자래야 부한 것이요, 행함을 관철하는 자래야 뜻이 있는 것이다. 바른 자리를 잃지 않는 자래야 오래가는 것이요, 죽어도 없어지지 않는 자래야 수하다 할 것이다.
* 지혜란 본시 장황한 논리적 전개가 아니다. 모든 지혜는 평범한 삶의 문제에 대한 단순한 통찰 몇 마디에서 완성되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자기를 아는 것이야 말로 밝음(明)이다. 인간의 앎이란 어려서부터 타인에 대한 앎으로부터 시작된다.
* 스스로 아는 것 즉, 남의 전제가 없이 나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이다. 삶의 지혜란 곧 자기를 아는 것이다. 여기서 자기란 대립적 구분이 없어진 나의 삶, 그 자체요, 나의 체험 그자체이다. 내가 체험해 보지 않은 진리는 진리가 아니다. 결국 지혜란 것은 타인을 아는 것이요, 나를 아는 것이다. 타인을 아는 사람은 단지 지혜롭다 말 할 수 있을 뿐이다. 그것을 지혜를 초월하여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만 같지 못한 것이다. 남을 이기는 것은 스스로를 이기는 것, 나홀로 이기는 것 즉, 나를 이기는 것이라고 노자는 말하는 것이다. 결국 인생이란 자기와의 싸움이다.
* 인류의 역사는 가난과의 투쟁이었다. 그리고 부를 위한 드라이브였다. 부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부가 무엇인가? 진정한 부의 순간은 족함을 아는데 있는 것이다. 끊임없는 부의 확장을 추구하는 한에 있어서 부는 찾아올 길이 없다. 밝음으로써 자신을 살피고 자기의힘의 정도를 올바르게 헤아려 행동으로 옮기고, 그 자기자리를 잃지 않으면 반드시 영구함을 얻게 될 것이다. 신체가 사라져 버려도 그의 도가 지속되는 삶이야말로, 짧던 길던, 비로써 장수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 준이해석 : 타인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총명하다. 타인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사람이고, 자신에게 이기는 자는 강한 사람이다. 넉넉함을 아는 자는 부유하고 강하게 실행에 옮기는 자는 뜻이 있는 자이다. 자신의 (있을)자리를 잃지 않는 자는 오래가고, 죽어도 잊혀 지지 않는 자는 장수하는 것이다.
- 준이생각 : 어릴 때부터 많이 보고 듣던 말인데 그 출처가 바로 도덕경이었구나. 타인에 대해 조금 알 수는 있어도, 자신을 진정 안다는 것 – 아마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라 생각한다 – 이야 말로 제대로 된 슬기로움인 것 같고, 어쩌다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만나 몇 번 이길 수는 있어도 진정 자신의 뜻을 추스려 자신의 뜻대로 밀고 나갈 수 있는 힘, 즉 나약함이나 두려움이나 오만함을 떨쳐 내는 것이야 말로 강한 사람이고, 족함을 아는 것 – 자신이나 타인의 욕망에 노예가 되지 않는 것, 그리고 나눌줄 아는 것이야 말로 부유한 것이고, 실천할 줄 아는 것이야 말로 의지를 지닌 자이며, 자신이 있을 곳을 잘 판단해서 찾아 가는 사람이야 말로 오래 가는 것이고 죽음에 이르러 사람들이 잊지 않고 기억해 주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장수라고 노자는 이야기 한다. 사실 이 짧은 글 안에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간략하면서도 포괄적인 모든 강령이 다 나온다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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